무예제보 수록 대봉 투로 재현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9월 30일 |
명나라 장군 유대유가 이량흠에게 형초장검을 배워 그 이치를 토대로 변형한 곤법 <검경>을 군대 훈련용으로 간략화한 투로가 있었고, 척계광 군대에서도 교습된 것이 확실한데 그 구체적인 순서는 중국측 사료에는 없습니다. 역시 조선의 장교인 한교가 허국위, 낙상지 같은 명나라 장군들 붙잡고 물어봐서 정리한 "무예제보"에 투로가 다 나오네요. 무예제보의 대봉 투로는 검경 연구에 있어서 엄청난 역할을 했습니다. 대봉 투로와 무비지, 기효신서 등의 삽화를 비교하면서 대(大)와 소(小)가 어느 방향을 의미하고 여러 무술 용어의 뉘앙스를 잡을 수 있었죠. 무예제보의 기예질의에서 명나라 장군 허국위가 "대문은 앞이고, 소문은 뒤, 앞은 왼쪽, 뒤는 오른쪽" 라고 한 것이 무슨 소린지 알 수 있었죠. 처음
기효신서 대봉 PV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9월 15일 |
무예제보의 대봉 투로 재현을 중심으로 하게 될 영상입니다. 검경 그 자체의 재현은 좀더 시간을 들여서 따로 "유대유 검경"이라는 이름으로 업로드하게 될 것 같네요.
유대유(兪大猷) 검경(劍經) - 2편 검경의 기본기 해설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11월 23일 |
0:14 체(剃)의 해설 0:42 음양수(陰陽手)의 역할 1:29 음양의 변화에서 주의할 점과 다리굽히기(折脚) 2:01 앞손, 뒷손, 허리 힘의 중요성 2:25 대문과 소문, 대침 3:19 당직파타체대돈좌대전 & 게도소획좌체소전 5:37 검경에서의 대와 소의 개념 정리 *원문의 순서는 기효신서에 수록된 것을 따르고 있습니다.
단도법선 번역 2편 속도세 12세 (feat.모에화)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12월 2일 |
대도세帶刀勢 二足並立,惟右膝稍彎,左膝直站,名為「雌雄腳」。左手按刀鞘,右手按刀靶;左肩向前顛步,進左腳於右,再左轉身;進右步,出刀。 두발 나란히 서서 천천히 오른무릎을 점점 굽히고 왼무릎은 곧게 선다. 이름하여 자웅각이라 한다. 왼손으로 칼집을 누르고 오른손으로 칼자루를 눌러서 왼쪽 어깨가 앞을 향하게 내딛고 왼다리를 오른쪽으로 내보낸다. 다시 왼쪽으로 몸을 돌리며 오른걸음으로 나간다. 칼을 뽑는다. 출도세出刀勢 右手陽掌持靶,出刀於右,斜橫刀尖在左,示胸腹大空向敵。彼鎗劄入,略偷左腳移於後,用刀靶㧎下鎗,隨加左手共持刀靶,則刀尖斜橫右邊,以右肩向敵。彼鎗又劄入,即起拏砍一刀,如成外看勢;彼鎗又劄入,斜進右腳,用刀背勾開鎗,即進左腳砍殺。又一著如前出刀之勢,彼鎗劄入,亦如前移步,將刀靶㧎下鎗,大偷左腳,右轉身,進右步,背砍一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