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애니팡4 - 4편까지 냈으면 인정해야 한다

By  | 2020년 7월 1일 | 
우리나라에서 하나의 게임 시리즈가 4편까지 나온 경우가 얼마나 될까? <창세기전4>(2016), <그날이오면4>(1994) 등 아주 옛날 게임까지 꼽아봐도 몇 편 없는 것을 보면 시리즈가 이만큼 길게 이어지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다. 애니팡(2012)은 한국 모바일게임의 시초격인 게임으로 카카오톡 친구초대와 시너지를 내며 유례없는 흥행을 했으며, 애니팡2(2014), 애니팡3(2016)도 각각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다(애니팡3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다룬 바 있다). 개발사인 선데이토즈는 애니팡 외에도 다른 IP로 3-match 퍼즐 게임을 여럿 냈지만 정식 넘버링을 갱신하는 4편은 3년 9개월만에 나오게 되었다. 그 시절 우리를 잠 못 들게 했던 애니팡 애니

게임 장르의 욕망이 사라질 때

By  | 2018년 10월 28일 | 
모든 게임은 밤낮을 잊고 재밌게 플레이하다가도 어느 순간 그만두게 되는 시점이 온다. 게임 장르별로 플레이를 지속하게 만드는 욕망은 다르다. 오늘은 문득 길을 걷다 이것에 대해 글을 쓰고 싶어졌다. 욕망의 개인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나의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해본다. Netmarble, 세븐나이츠 수집형 게임 - 카드, 캐릭터, 아이템 등 뭔가를 모아야 하는 게임들은 패키지가 아니라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수집 목록을 갱신하게 한다. 욕망 : 목표로 하는 단품 혹은 콜렉션을 얻고 싶다. 얻은 후 강화해서 쓸만하게 만들고 싶다. 사라질 때 : 원하는 것을 얻었다. 또는 원하는 것을 얻기까지의 과정이 너무 힘들어 보인다(과금 & 시간 많이 소요). 내 자산의 가치가 폭락했

비행기에서 플레이한 게임들

By  | 2018년 10월 9일 | 
며칠 전 런던-에딘버러(스코틀랜드)-로마 여행을 다녀왔다. 올해는 의도치 않게 많이 쉬게 된다. 그만큼 업무 시간에는 열심히 일해야겠다. 게임업계 종사자로서 최신 게임을 접하는 데에 부족한 점이 많았던 것 같기도 했고, 편도 10시간이 넘는 비행 시간을 버티기 위해서 핸드폰 게임을 하면서 가기 위해 여러 개의 게임을 다운로드 받았다. 내가 탔던 비행기는 이코노미 석에서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 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어야 했다. 그 중 재미있었던 것들을 뽑아본다. The Battle of Polytopia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은 전략게임이다. 문명6도 모바일로 나오긴 했지만 4GB 정도의 용량이라 외국 USIM 칩의 느린 다운로드 속도로는 다

트위터 언팔로워 트래커

By  | 2018년 11월 30일 | 
트위터에는 사용자에게 꼭 필요하지만 빠져 있는 기능이 있다. 바로 나를 언팔로우한 사람이 누군지 알려주는 기능이다. 언팔로우란 팔로우를 하다가 팔로우를 끊는 것을 말한다. 페이스북으로 치면 unfriend, 싸이월드로 치면 일촌끊기가 되겠다. 일단 관계가 있어야 관계를 끊을 수 있다. 먼 옛날 싸이월드와 달리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는 팔로워 수가 이 계정의 유명세에 대한 하나의 지표가 된다. 유명세는 권력, 힘이 된다. 트위터를 처음 시작한 초반에는 팔로우를 해주는 사람들이 그냥 고마웠다. 그래서 내 관심주제랑 어느 정도 겹치면 자연스럽게 맞팔로우를 하기도 했다. 그런데 그러고나서 매우 짧은 시간 후에 나에 대한 팔로우를 끊는 것을 몇 번 목격했다. 이런 것을 반복하면 이 사람의 팔로잉 수는

로그라이크 게임 제작 - 스탯에 대하여 (2), 명중과 회피

By  | 2019년 12월 15일 | 
명중은 공격이 상대방을 맞출 확률에 관계하는 수치다. 이 수치가 높으면 안정적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지만 낮으면 손도 못 대고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스탯을 올린 결과가 시각적으로 즉시 드러나기 때문에 성장을 체감시켜주기에 좋은 수치이기도 하다. 명중률에 관한 가장 유명한 밈 중 하나. 이렇게 총을 가까이 대도 명중률이 65% (XCOM) 이 글에서는 디아블로2, 디아블로3, 디아블로3 확장팩을 거치며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 스탯이 변화해 온 과정과 개인적인 경험을 써보기로 한다. 먼저 디아블로2에는 명중률에 영향을 주는 스탯으로 공격 등급(Attack Rating)이 있었다. 이 수치는 민첩(Dexterity) 스탯으로 올릴 수 있었고, 매직 아이템에 붙은 옵션으로 직접 올릴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