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상생을 위한 실노동시간 단축, 노사정이 머리 맞댄다

Posts
노사 상생을 위한 실노동시간 단축, 노사정이 머리 맞댄다

노사 상생을 위한 실노동시간 단축, 노사정이 머리 맞댄다

- 실노동시간 단축 로드맵에 담길 정책․입법과제 집중 논의 고용노동부(장관 김영훈)는 노사정이 참여하는 「실노동시간 단축 로드맵 추진단(이하, ‘추진단’)」이 9.24.(수) 출범했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 노사정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장에 달하는 실노동시간을 단축하기로 뜻을 모았고, 그간 제도와 관행 개선을 지속하여 2023년 처음으로 실노동시간이 1,800시간대에 진입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OECD 국가보다 151시간 긴 장시간 노동으로 일․가정 양립, 산업재해 감축, 노동생산성 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노사정이 참여하는 추진단은 OECD 평균 수준의 실노동시간 달성을 목표*로, ▴포괄임금 금지, 연차.......

Related Posts

3 posts
보건소 영양사 방문영양 케이스 분석

보건소 영양사 방문영양 케이스 분석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는 이제 ‘얼마나 오래 사느냐’보다 ‘어떻게 늙어가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에 들어섰다. 특히 65세 이상 노년층에서는 암, 당뇨, 고혈압, 치매, 근감소증, 노쇠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단순히 질환이 있다는 것이 아니다. 몸이 약해지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결국 가장 먼저 무너지는 것이 “식사 실행력”이라는 점이다. 보건소 방문영양 사업을 하며 실제 어르신들을 만나보니,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는 모두 달랐다. 누군가는 암 이후 체중이 급격히 감소했고, 누군가는 인지저하로 밥 먹는 것 자체를 잊고 있었으며, 또 누군가는 관절 통증 때문에.......

올해부터 5월 1일은 우리 모두의 노동절이 됩니다.

올해부터 5월 1일은 우리 모두의 노동절이 됩니다.

올해부터 5월 1일은 우리 모두의 노동절이 됩니다! 온 국민이 ‘노동’의 가치를 기리는 ‘노동절’입니다. - 63년만에 노동절 명칭 복원·노동절 공휴일 지정 - #고용노동부 #노동부 #노동절 #5월1일 #노동의가치 #5월1일노동절 #우리모두의노동절

“일학습병행으로 지역 인재 키운다” 도제도약지구 약정 체결

“일학습병행으로 지역 인재 키운다” 도제도약지구 약정 체결

공단·교육청·학교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여 2026년 추진 방향도 함께 논의 한국산업인력공단은 6일 위드스페이스(서울시 서대문구)에서 ‘도제도약지구*’ 운영을 위한 약정을 시·도 교육청 및 도제도약스쿨과 체결했습니다. * 도제도약지구는 일학습병행을 활용한 지역 주도형 인재양성 모델임 이번 약정은 공단과 시·도 교육청, 도제도약스쿨 간 역할을 명확히 하고, 지역 단위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를 통해 고교 단계부터 취업과 지역 정주로 이어지는 인재양성 기반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약정 체결에 이어 2026년 추진 방향을 공유하기 위한 간담회도 개최했으며, 공단 지부·지사를 비롯해 참여 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