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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4월 16일 |
청년작가 지원 전 넥스트코드 2019 4.9 - 5.19 대전시립미술관 1-4 전시실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55
대전에서 청년작가 지원 전으로 열리는 '넥스트코드' 전시는 청년작가의 등용문이자 디딤돌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지역 미술의 미래를 짊어질 차세대 작가를 양성한다는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 넥스트코드 2019 를 만나기 위해 대전시립미술관을 찾아갔습니다.
대전에서 넥스트코드가 시작된 것은 지난 2008년으로 '전환의 봄'부터인데요. 20여 년 동안 132명의 역량 있는 청년작가들을 발굴하여 소개했습니다. 대전·충남 지역에 연고가 있는 39세 이하의 청년작가가 대상입니다.
올해의 넥스트코드는 대전이라는 도시의 지역적 연결고리를 표현할 수 있는 동시대 도시-사회의 구조와 단면을 본인만의 시선으로 사유할 수 있는 김재연, 노상희, 박승만, 박용화, 이윤희, 이재석, 장재민 7인의 작가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는 것들을 다시 생각하고 새로운 의미를 끌어내는 작품과 만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품들이 공간에 자리 잡고 관객을 맞이하고 있어서 좋은 전시전입니다. 산책자는 잊히거나 버려진 것, 하찮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발굴하면서 대상의 새로운 의미를 생성한다고 하죠.
사진을 찍다 보면 새로운 무언가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겨울나무의 마른 가지, 물가, 돌, 산, 때로는 타버려서 재난 지역처럼 보이는 곳도 찍어보면 공기와 온도 등이 같이 담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김재연 작가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산의 풍경을 OHP 필름으로 인쇄하고 다시 스캔하는 과정에서 노이즈나 균열 등 인위적인 조작을 의도했다고 합니다. 명확해 보이지 않은 풍경이 그려졌지만 때로는 독특한 색감과 흐릿한 잔상이 겹쳐서 보이기도 합니다.
저 앞에 보이는 Human Cage는 동물이 아닌 인간을 가두는 곳이라고 합니다. 저 작품의 설치 작업을 통해 인간 스스로 인공적인 공간에 갇힌 동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위계적인 관계와 관람하는 전복되는 경험을 유도했다고 합니다.
인간은 사회성을 길러야 살아가는데 문제가 없지만 동물은 야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원은 야생성을 극도로 제한하고 억압하기까지 합니다. 박용화 작가는 인간성과 동물성의 이중적인 경계를 통해 동시대의 불안을 표현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이곳에 있는 작품들은 해골, 보철 등으로 신체성을 표현했습니다. 총의 노리쇠가 분리된 것처럼 인간의 장기 역시 그렇게 조립된 것이라고 작가는 표현했습니다.
신체와 사물 분만 아니라 내부와 외부, 자연과 인공, 관념성과 질료성등의 혼성 융합으로 표현해냈습니다.
우리는 죽음을 통해 완성된다는 말도 있죠. 시간과 중력을 제거함으로써 일시적인 소생을 시도하고 사물의 존재론적인 본질에 대하여 포착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지구 상의 모든 생물들은 중력때문에 땅위에 발 붙이고 살아갑니다. 다행히 중력에 의해 우주로 날아가지는 않지만 중력이 있기에 한계도 있습니다. 중력의 법칙을 거스르며 공중에 떠 있는다는 것은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 서 있는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마지막 전시공간에는 어두운 공간에 만들어져 있는 안쪽에 오면 이윤희 작가의 작품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단테의 신곡을 모티브로 하여 자신의 작품과 서사를 생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맑은 백자에 금칠을 더해 화려한 채색과 정교한 형태를 만들어냈습니다.
단테가 황량한 지옥세계를 지난 뒤에 "여기서는 죽은 자들로부터 시가 되살아나리니"하고 외쳤을 때 그것은 글자 그대로의 진의(眞意)였습니다. 생명의 유한함을 상징하는 해골, 치유를 상징하는 붕대, 안식처를 상징하는 샘물 등 알레고리 집합체로 단체의 '신곡' 장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도시-사회 속에 있는 것들을 다각도의 재 맥락화를 시도한 전시전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대도시를 들여다볼 수 있다고 합니다. 7명의 작가가 재해석하고 자신만의 색감으로 표현한 넥스트코드 2019 전시는 우리를 다시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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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8년 7월 24일 |
대전시립미술관은 '예술로 들어온 생명과학'을 주제로 오는 10월 24일까지 '대전비엔날레 2018' 전시를 개최합니다.
대전시립미술관은 과학 도시 대전에 맞게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꾸준히 주선해 왔는데요. 이번 전시는 대덕연구 개발특구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과학과 예술이 융·복합되는 현장입니다.
대전비엔날레는 2012년 1회로 시작하여 기술과 자연, 인간을 통합하는 격년제 예술 프로젝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번 대전비엔날레 2018은 4회째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대전시립미술관 뿐만 아니라 대전창작센터, DMA 아트센터, 한국화학연구원,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전시가 진행됩니다.
대전비엔날레 2018을 만나러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플라자 Space C#를 방문했습니다. 이곳에서 '바이오 에티카'라는 주제의 전시가 9월 30일까지 열립니다.
이 전시를 손꼽아 기다렸던 저는 개막하는 당일 관람했습니다.
'바이오 에티카' 전시에는 김의식, TENT(김남표, 윤두진), 자연미술팀(이성원, 서산중앙고 학생들), 바이오 Lab(송재광 박사, 홍상식, CREME(윤석원,신지연) 작가들이 참여했습니다.
'바이오 에티카'는 인간 중심이 아닌 미시적인 생명체, 생명 공동체, 우주 공동체라는 거시적이고 본질적인 개념을 생각하게 만드는 전시입니다.
김의식 작가의 작품을 보면 나이테 같은 것이 보이는데 자세히 보면 작가가 뼈에 새긴 글자입니다. 김의식 작가는 10여 년 전에 큰 사고를 당하면서 아끼던 지인들을 한꺼번에 잃어버리는 아픔을 겪었는데요 . 그때 장례식 후에 지인들의 물건을 태우는 것을 보면서 덧없음, 상실감, 슬픔을 맛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느 날 김의식 작가는 교통사고를 당해 엑스레이를 찍었는데요. 자신의 뼈 사진을 보며 이질감, 죽음, 쓸쓸함 등을 느끼면서 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밍크고래 뼈로 작업한 이유는 밍크고래 지느러미 뼈가 인간의 손 뼈 구조와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밍크고래의 뼈에 글을 새긴 이유는 인간들이 이기심으로 고래를 포획하면서 빚어진 절망을 표현하고 싶었다네요.
이 작품은 코끼리 코 뼈에 사슴뿔을 조합한 것입니다. 변화와 진화를 표현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시간의 흐름으로 글이 희미해졌는데, 이것조차도 작가는 시간의 흐름에 순응합니다. 어차피 인간은 죽으면 없어지고, 자연의 절차 중 하나라는 뜻이죠.
소머리뼈에 사슴 뼈를 조합한 작품입니다. 전시된 작품들은 모두 내진으로 모형을 떠서 만든 작품인데, 이 작품만이 진짜 뼈로 작업한 것입니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라는 말처럼 김의식 작가의 작품은 자세히 오래 보아야 작품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현실 회화 작가 김남표와 윤두진 조각가가 만나 자연과 문명의 대조를 다룬 작품들입니다. 어떻게 보는 냐에 따라 해석이 다르게 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조작된 조형물들은 갑옷을 입고 있는 모습들인데요. 인간의 욕망을 갑옷을 두룬 전사처럼 입체적으로 표현했습니다. 회화 작품도 순간적인 발상을 가지고 연상되는 것을 이어서 작업했습니다. 안 이어지는 것 같지만 떠오르는 이미지를 생각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저는 이 작품을 보면서 스타워즈가 생각이 났는데요. 작가의 작품 의도를 알게 되면서 한참 생각했습니다.
자연미술 이성원 작가와 서산중앙고등학생들이 만든 작품입니다. 보통 무얼 만들까 먼저 구상하고 만드는데 자연미술은 먼저 구상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서 얻은 영감을 통해 작품으로 형상화합니다. 작가가 학생들의 작품을 많이 보여 주고 싶어서 사진을 많이 가지고 왔다고 합니다. 가지고 오신 작품들을 너무 많아 다 전시를 하지못해 아쉬웠다고 해요.
솔잎으로 만든 머리핀, 식물로 만든 고양이 수염, 조개의 모양만으로도 수묵화을 연출한 작품, 물이 떨어져 얼룩진 모양이 바로 꽃게가 되는 자연미술…. 학생들의 개성넘치는 작품과 만나봅니다.
비가 온후 진흙에 나뭇잎이 떨어져 있는 것을 떼어보니 나뭇잎 모양이 새겨져 있는 것을 보고 나는 얼마나 많은 나뭇잎을 알고 있는가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시멘트 틀을 만들어서 나뭇잎 모양을 찍어냈습니다. 참깻잎, 호박잎, 대추 잎, 호박을 찍어 냈습니다. 이렇게 그냥 지나칠 수도 있는 미물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이 바로 자연미술입니다.
빨간 지점에 서 있으면 2초 후에 음악이 나옵니다. 우리 몸을 미생물로 표현 한 작품입니다. 몸을 움직일 때마다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미생물들이 함께 움직입니다. 과학과 미술의 향연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재미있는 시간입니다.
▶️ 바이오에티카 / 한국 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 Space C# 7.9~9.30
▶️ 대전비엔날레 2018 : 바이오 / 대전시립미술관 7.17~10.24
▶️ 바이오판타지 / DMA아트센터 7.17~10.23
▶️ 아티스트프로젝트 / 대전창작센터 7.24~10.12▶️ 아트 인 사이언스 / 기초과학연구원 과학문화센터 전시관 9.17~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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