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전의 "드리워 막다"? :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9월 27일 |
교전 재현의 어려움은 일단 길다는 것도 있지만 드리워 막는다는 개념이 불분명하다는 것도 문제였다. 투로를 2개로 나눌 경우 후반의 갑을의 동작은 드리워 치고 그걸 또 드리워 막는다는 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뤄져 있는데, 다른 왜검을 참고할 경우 드리우다垂는 동작은 류피류에서 나타나는데 삽화를 보면 검을 뒤집어 눕힌 듯한 묘사와 중단 자세를 취하는 듯한 묘사 2가지를 드리우다 라고 지칭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중 어떤 것이 드리우다垂가 될 것인가? 어려운 점은 왜검은 용어를 조선화시킨 경우에 해당되는데, 그 때문에 일본 고류와 어떻게 교차검증할 방법이 없었다. 모아김씨는 이 내용들에 대해 어떻게든 동작을 추출해 낸 다음 유사한 카타를 대입하여 무주심검-직심영류로 이어지는 발전 계통에서 유사
조선검술의 한계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9월 12일 |
![조선검술의 한계](https://img.zoomtrend.com/2018/09/12/c0063102_5b99257a00018.jpg)
사료로 남아있는 내용을 놓고 봤을 때 조선 관아의 검술 교습 체계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거의 확실해 보인다. 초기에는 기효신서의 번역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초기의 조선검술은 기효신서 따라하기에 지나지 않았고, 무예제보번역속집에서 일본의 검술 카타들이 수록되면서 좀 나아지지만, 무예도보통지 시대가 되면 카타들이 사라지고 혼자서 하는 투로들만 남는다. 예도보(조선세법)은 아니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원래 예도는 총도/총보만 있었고 예도보는 무비지에서 보고선 이게 원본인가보다 싶어 나중에 발췌 수록한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다른 검술들이 언해본과 뜻이 통하는 것과는 달리 예도보는 언해본과 뜻이 잘 안통한다. 다른 사료를 통해 또다른 기본기가 있었느냐를 유추해 보아도 단서가 따로
뭐? 본국검이 제일 오래되고 예도는 60년 뒤라고?!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9월 2일 |
실록보다 정확한 승정원일기 다 전산화되서 한자만 입력하면 싹다 나오죠. 조금 찾아봤더니 통설이 박살나는 내용이 우르르 쏟아지네요. 예도가 처음으로 언급되는 건 영조 10년(1734) 9월 29일자 기사입니다. 又以訓鍊都監言啓曰, 倭劍之法, 曾於通信使行時, 別送將校, 學得於異國, 且銳刀, 乃是本國劍藝, 而因其傳習之絶少, 用勢生疎, 故曾前不入於觀武才規矩單子中矣。近年以來, 別擇敎師, ?加申飭軍兵中, 學習者稍多, 而交戰擊刺之節, 頗爲閑熟, 今於大閱武才之時, 不爲試用, 則似有欠於學得傳習之本意, 故惶恐敢稟。傳曰, 一體初試而以上上抄啓 해당 기사에 따르면 훈련도감에서 말하기를 일찍이 왜검의 법은 통신사를 보낼 때 따로 장교를 보내어 이국에서 배웠는데 예도는 우리나라의 검술(本國劍藝)인데 전수자가 극히
신유도법의 공방연결 요령 辛酉刀法的攻击和防御的连接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20년 10월 2일 |
신유도법은 근본적으로 세법의 명칭들이 투로의 구성에 맞추어져 있고 현대인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한자 단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게 어떻게 쉽고 단순한 도법인지 이해하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유도법의 공격과 방어가 어떻게 연결이 되고, 이것이 원을 그리는 한 동작으로 이뤄진다는 것을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 도법의 실체를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영상입니다. 이 근본 원리만 파악한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연습하고 쓸 수 있게 됩니다. 이 회전 동작은 절강성의 유운봉에게 배워 정리한 단도법선의 기본 22세와 오수가 더 간략화시킨 수비록 단도편의 내용을 통해 단서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