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헬리 탱크 (HELI-TANK, 1984, NABU NETWORK/ASCII)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2년 11월 9일 |
![[MSX] 헬리 탱크 (HELI-TANK, 1984, NABU NETWORK/ASCII)](https://img.zoomtrend.com/2012/11/09/c0034770_509bfcf2a3f3b.jpg)
[MSX] 헬리 탱크 (HELI-TANK, 1984, NABU NETWORK/ASCII) 아스키에서 발매, 나부 네트워크에서 제작한 탱크 슈팅 게임 '헬리 탱크'. 딱 아스키의 MSX게임답다고 할 수 있는 게임. 전 9개의 고스테이지가 있고 9개의 스테이지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별도의 엔딩없이 적 헬리콥터로부터 도망치며 9개의 스테이지를 순서 없이 빙빙 돌면서 최대한 많은 적탱크를 격파시켜 하이스코어를 내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타이틀 화면. 탱크가 지나가며 타이틀 화면을 만든다. 별도의 시작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바로 게임이 시작된다. 게임 화면. 한개의 화면은 한개의 스테이지이며 좌상단에 해당 스테이지 넘버가 표시된다. 파란색 아군탱크를 조종하여 적 탱크를 해치우는 것이 목적.
[MSX] 스키 코만도 (SKI COMMAND, 1984, CASIO)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2년 9월 15일 |
![[MSX] 스키 코만도 (SKI COMMAND, 1984, CASIO)](https://img.zoomtrend.com/2012/09/15/c0034770_5053605cd94dc.jpg)
[MSX] 스키 코만도 (SKI COMMAND, 1984, CASIO) 추억의 재믹스 게임. 시계나 계산기로 유명한 카시오에서 발매한 3D 감각의 슈팅게임 '스키 코만도(스키 커맨드)'. 당시 MSX로는 드물게도 3D 타입의 슈팅게임이었기 때문에 그점을 내세워 '3D 감각의 MSX 게임 등장'이라는 카피를 내세웠다. MSX의 이런류 게임 중 최고로는 코나미사에서 코지마 히데오가 만들었던 '몽대륙 어드벤쳐'가 있다. 타이틀 화면. 카시오의 브랜드 이미지 때문인지 폰트도 어째 시계가 떠오른다. 게임 화면.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ALT로 점프, 스페이스바로 슈팅이 가능하다. 좌나 우로 이동시 이렇게 방향전환 포즈를 취하는 것이 제법 스키타는 느낌이 난다. 적이 스노우 바이크를 타고
[MSX] 1942 (1942, 1986年, CAPCOM/ASCII)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3년 11월 10일 |
![[MSX] 1942 (1942, 1986年, CAPCOM/ASCII)](https://img.zoomtrend.com/2013/11/10/c0034770_527d10089785a.jpg)
[MSX] 1942 (1986年, ASCII) 캡콤에서 1984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되어 큰 히트를 한 '1942'의 MSX 이식작. 이식 및 발매는 아스키(ASCII)에서 담당했으며, MSX1 버전과 MSX2 버전을 각각 별도로 제작하여 판매하였다. 마이크로닉스에서 제작했던 닌텐도 패미콤 버전 '1942'보다도 이식이 잘된 작품이나 패미콤판이 원작 발매로부터 1년 후에 발매된 것에 반해 MSX판은 2년 후에나 발매되었기 때문에 조금 늦은 감이 있다. 그러나 심플함이 핵심이던 MSX 게임 중에서는 꽤나 할만했던 명작 슈팅 게임. MSX1판 1942와 MSX2판 1942는 별개의 게임이지만 동시기에 동일한 제작사에서 발매되었고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이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동시에 소개
[MSX]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s, 1985, TAITO)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2년 9월 9일 |
![[MSX]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s, 1985, TAITO)](https://img.zoomtrend.com/2012/09/09/c0034770_504b849eb05d4.png)
[MSX] 스페이스 인베이더 (Space Invaders, 1985, TAITO) '슈팅게임의 시작'이라 말할 수 있는 1978년도산 아케이드 게임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MSX 이식작. 통상 오락실용 게임이 MSX로 이식되었을 경우 기기 성능 한계상 그래픽과 사운드가 대폭 떨어질 수 밖에 없었으나 이 게임의 경우 원작 자체가 워낙 옛날 게임이다보니 원작의 완벽재현은 물론 초월이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타이틀 화면. 인베이더가 왼쪽에서 날아와 번개모양 빔을 발사, S자 하나를 파괴하여 S가 두번 들어간 오자를 수정한다. 데모화면.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종류와 점수에 대해 설명한다. PLAY의 Y자가 거꾸로 되어있는 것이 신경쓰이는데... 이번 역시 인베이더가 오른쪽에서 나타나 거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