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A Korea 20170416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4월 16일 |
이번에는 86년 영화인 공포의 외인구단 주제가입니다. 열혈스러워서 좋네요. 이번의 화두는 강하게 밀어붙이는 상대에 대한 것인데, 단순히 밀거나 짓누르거나 오프닝을 뺏기지 않으려고 버티는 것이라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지만 강한 압력을 유지하며 밀어붙여 와인딩을 차단하면서 상대가 측면으로 이동하면 따라가고 잡으려고 하면 빼는 스마트한 압력을 가하는 경우라면 생각보다 상대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바인딩&와인딩이라는 좁은 영역에 한정되지 않는다면 방법은 수두룩합니다. 영상에서 나오는 대로 바인딩을 거부하고 크럼프하우나 나흐라이센으로 손만 주구장창 때릴 수도 있고, 내 검을 묶는다는건 상대 검도 묶인다는 뜻이므로 위에서 묶인 상태를 유지하고 발로 영 좋지 않은 곳을 찰 수도 있고 칼을 잘 뺀다
Joachim Meyer : 제11장 자세로부터의 싸움 1편 - 봄탁/높은 자세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8월 16일 |
16세기 리히테나워 검술의 마스터인 요아힘 마이어는 자신의 책에서 각 자세에서 나올 수 있는 싸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은 높은 자세(Ueberhut우버훗) 또는 한낯(Tag) 천장에서부터(Vom Tag)라는 자세에서 나올 수 있는 싸움에 대해 해설한 것입니다. 첫번째 기술 : 0:22 두번째 기술 : 1:18 세번째 기술 : 2:05 네번째 기술 : 2:45 3:31 4:04 봄탁 자세를 부수는 법 4:40 5:19 소스 : Gründtliche Beschreibung der Kunst des Fechtens (1570) XXXv ~ XXXIIIv 기술에서 보여주는 것은 근본적으로 제10장에서 설명한 조작법(Praktik)을 이용한 4방향 공격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ARMA Korea 20161009 훌륭한 레슬러적 검술이란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6년 10월 9일 |
리히테나워류 검술은 가장 오래된 책을 남긴 한코 되브링어(되브링엔의 사제 한스)도 언급한 바와 같이 레슬링에서 유래된 검술입니다. 바인딩 와인딩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상대와 손을 맞잡고 필링을 느끼면서 치고 들어가 기술을 거는 레슬링과 완전히 동일하죠. 그래서 과거 중세시대 검술학교의 삽화를 보면 롱소드는 없어도 돌 들고 레슬링하는 건 꼭 들어가 있습니다. 우리 팀은 현대에 되살아난 복원 그룹의 특성상 선후관계가 뒤바뀌었다고 할 수 있으나.... 2012년부터 했던 고민은 리히테나워류는 레슬링과 같아 검을 붙인 다음 싸우는 것은 매우 뛰어나지만 원거리에서 타이밍으로 빠르게 치고 들어가거나 쳐내거나 막고 상대의 템포를 끊고 들어가는 방식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언급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에도 이미 원
ARMA Korea 2010716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7월 17일 |
영상은 언제나와 같은 패턴이지만 상대하는 멤버가 다른데 이 멤버의 주특기는 택견 경력에서 나오는 뛰어난 몸의 정렬과 그로 인한 필링 능력이며 매우 스마트한 바인딩을 자랑합니다. 대다수의 멤버들의 필링은 강하던 약하던 둘중 하나이던가 그냥 버티는 정도이지만 이 멤버만큼은 강약을 조절하며 상대 칼에 바인딩하고 있다가 빼면 누르고 누르면 버티며 측면으로 빠지면 따라오는 등 마오쩌둥스러운 특성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칼에 항상 강한 힘이 들어있으며 짧은 거리에서도 D3O장갑조차 다 걸러내지 못하는 타격을 선사하고 덕분에 가끔 손가락이 아플 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소드레슬링이나 하프소딩, 두쉬빈든으로 상대하는 게 정석이지만 스마트한 필링이 그것도 자주 좌절시키죠. 다만 어쩌다 한번씩 힘이 너무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