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럼버스 Columbus (2017)
By 멧가비 | 2021년 11월 9일 |
건축물이라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예술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일상의 공간이다. 건축 예술이 다른 어떤 시각 예술과 다른 점, 예술적인 가치와 별개로 실용성이 끝내준다는 점이다. 순수 예술적인 측면과 산업 디자인의 측면, 둘 모두를 이렇게 고루 가진 분야가 건축 외에 또 뭐가 있더라. 어쨌거나 건축에 대한, 건축의 영화. 두 주인공 진과 케이시는 대척점에 서 있다. 진은 아버지의 회복 혹은 임종을 지켜 볼 며칠이 아까울 정도로 정서적 유대를 느끼지 못하는 아들이지만, 사실 그의 성장배경에서 큰 부분을 차지했을 경제적 여유는 그의 아버지가 아들과의 유대감과 맞바꾼 것이리라. 케이시는 가족 전체를 해체시키고 이제는 딸인 케이시의 인생을 발목잡는 엄마에게의 애증에 묶여 떠나지 못한다. 달라도 너무 다른 둘이 우연
맨체스터 바이 더 씨 Manchester by the Sea (2016)
By 멧가비 | 2018년 12월 28일 |
영화의 제목은 단순히 '지명'만이 아닐 것이다. '맨체스터 바이 더 씨'라는 마을 이름은, 모두가 자신을 알아보고 그 날의 일을 기억하고 있는 그 마을의 이름이란, 주인공 리에게는 다시 꺼내어 차마 정면으로 마주할 수 없는 죄책감의 거대한 덩어리 그 자체다. 형의 죽음은, 날이 채 풀리지 않아 당분간은 주검인 채로 냉동 닭 신세를 견뎌야 하는 형의 그 죽음은, 냉동 닭처럼 얼려 눈에 안 보이게 쑤셔 쳐박아두었던 리의 기억들을 억지로 꺼내어 강제로 해동해 버린다. 마음을 닫고 감정을 차단한 채 비루한 일상을 반복하던 리의 삶은 그것이 고통을 견뎌내는 방식이 아니라 그저 못 본 척 모르는 척 회피하는 방식이었기에, 이 날에 대해 전혀 대비할 수 없었던 것이다. 얼어붙었던 기억은 '맨체스터 바이 더
나 홀로 집에 2 Home Alone 2: Lost In New York (1990)
By 멧가비 | 2017년 12월 13일 |
전작이 자경단 문화 메타포에 가족-이웃간 소통에 대한 드라마를 조합해 독특한 테이스트의 크리스마스 영화였다면 그 후속작은 부비트랩 악마 케빈의 호화 여행과 원정 경기에만 철저히 포커스를 맞춘다. 무대가 무대이니만큼 우범 지대의 뉴욕 기인들도 등장은 하고 있으나, 최종병기인 비둘기 아줌마를 등판시키기 위한 밑밥에 지나지 않는다. 비둘기 아줌마는 전작의 넉가래 할아버지에 비해 다소 작위적인 캐릭터이나 강렬한 인상으로 오히려 기억에 남는다. 플롯은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된다. 해리, 마브 콤비에 앞서 호텔 컨시어지가 마치 중간 보스 쯤 되는 역할로 선행 등장하는데, 컨시어지와 충돌하는 과정에서는 케빈의 농성 트릭 일부가 소모되며 컨시어지와 헤어지는 파트는 해리, 마브를 다시 만나는 결과로 절묘하게 연
해바라기 (2006)
By 멧가비 | 2019년 7월 12일 |
이른바 "체감상 천만 영화"로 꼽히는 대표작. 바꿔 말하면 이렇다. 누구나 다 본 것 같지만 정작 제대로 본 사람은 "내 주변에만 없나" 싶은 기묘한 컬트. 이 영화에 배우 허이재가 나온 건 몰라도 지대한, 한정수 얼굴은 다들 안다. 심지어 나다 씹새끼야는 알면서 김해숙이 나온 것 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더라. 김해숙의 (아들의 살인범은 아껴주면서 정작 친딸은 뒷통수를 갈기는 이상한 엄마지만) "엄마 연기"가 전설적으로 완성된 그 영화인데도 말이다. 어쩌다보니 대표작 없는 유명 배우, 짤방으로 더 친숙한 배우 김래원의 대표작 아닌 대표작처럼 되어버린 것 같던데, 비슷한 시기에 나온 [미스터 소크라테스]는 기발하고 재기 넘치는 코미디 수작인데도 아무도 모르는데, 정작 어디 하나 잘 만들었다 싶은 구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