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브스 아웃 Knives Out (2019)
By 멧가비 | 2021년 9월 26일 |
저택에서 살해당한 대부호와 탐욕스런 유가족들, 가사노동자들, 유언장 공개 그리고 괴짜 명탐정. 이 정통 중에서도 정통인 소재들을 끌어모은 후더닛 영화는 간단한 설정에서 이미 머더 미스터리 장르 매니아들을 설레게 한다. 인물 구성에서 이미 풀 액셀 급발인 거지. 이런 구성이면, 각본이 어지간히 똥 싸지만 않는다면 탐정이 용의자들과 일대일 면담하는 씬으로만 2, 30분을 채워도 지루하기가 힘들다. 그들이 마주앉아 백종원 레시피를 낭독해도 어지간하면 재미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이제는 잘 나오지도 않는 전통적인 저택 살인 영화의 계보를 잇기에 충분할 만큼 성실하고 또 그만큼 재미있다. 그런데 이 용의자라는 인간들, 면면이 수상하다. 현대판 나찌에 비견되는 인종주의자에, 입만 산 패션좌파, 꼴뵈기
더 배트맨 The Batman (2022)
By 멧가비 | 2022년 3월 7일 |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크 나이트]보다는 영화적 완성도는 떨어진다. 그 치밀하고 쫀쫀한 긴장감은 차마 이기지 못했으나 나는 놀란이 만든 캐릭터로서의 배트맨보다 이쪽이 더 맘에 든다. 한 마디로, 까리하다. 개간지. 적어도 이 시리즈가 이어지는 동안 배트맨이 개한테 물려 낑낑대는 흉한 꼴은 보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다. 스파이더맨 IP에서 샘 레이미가 알짜배기들을 다 뽑아먹었고, 나머지 잉여들로 신작을 꾸리기 위해 마크 웹은 본격 하이틴 로맨스를 들고 나온 바 있다. 하물며 배트맨 IP는 80년대 슈퍼히어로 장르 영화의 모더니즘이 시작된 이래 해석본만 네 개다. 펄프 소설과 찰스 디킨스를 모티브 삼아 자기만의 고담시를 창조한 팀 버튼. 60년대 애덤 웨스트 키치를 데카당스적으로 재해석한 조엘 슈마허.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And Then There Were None (2015)
By 멧가비 | 2016년 1월 4일 |
애거서 크리스티라는 이름 자체가 장르를 상징하는 이름 중 하나가 되었고, 애거서의 작품들은 후대에 영향을 끼치다 못해 그 플롯들이 이젠 장르 팬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 번 쯤은 해봤을 법한 클리셰가 된 지경이라, 당대에 원작을 읽던 독자와 같은 신선한 몰입감과 흥분은 사실상 느끼기 힘들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후대에 이르러 거듭해 작품이 다른 매체를 통해 리바이벌 되는 것은 순전히 재창작자의 역량에 달려있는 셈이다. 이미 아는 작품을 더 얼마나 재밌게 만드는지 혹은 알던 것도 잊을 정도로 몰입하게 만드는지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런 면에서 BBC가 만든 3부작 드라마는 꽤 성공적이다. 정식 번역본을 정독한 적은 없지만 대강의 플롯과 범인이 밝혀지는 결말까지는 이미 알고 있었는데도,
로프 / Rope (1948)
By 멧가비 | 2014년 4월 12일 |
히치콕의 영화 중 간혹 연극적인 느낌으로 영화 전체를 끌어가는 작품들이 보이는데 이건 그중에서도 레알이다. 두 남자가 사는 아파트가 배경의 전부. 게다가 시간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장치라는게 고작해야 창 밖의 하늘 색깔이다. (연극으로나 영화로나 아주 훌륭한 장치다.) 오로지 몇 안되는 등장 인물들의 대화로만 모든 써스펜스가 이뤄진다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촘촘하고 쫄깃한 수작이다. 집요하게 찾아내지 않으면 이 영화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 테이크로 간 것 처럼 느껴질만큼 모든 신이 롱테이크로 이뤄져있다. 당시 제일 긴 필름 길이인 10분 단위로 컷이 바뀌는데 중간 중간 화면의 트릭으로 컷이 바뀌는 것을 교묘히 감추고 있다. 나도 그런 부분을 세 번인가 밖에 못 찾아냈다. 그러니 얼핏 보면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