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2016 보충자료 - 1. 타일 맵 구현 기본
By 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 2016년 11월 2일 |
![NDC2016 보충자료 - 1. 타일 맵 구현 기본](https://img.zoomtrend.com/2016/11/02/f0367670_5819ef7282b7a.gif)
원래 블로그에는 평소에 공부했던 걸 저장하고 나중에 찾아서 참고하는 용도로 쓰고 있었는데, 최근 바빠서 그럴 시간이 없었다. 특히 NDC2016 발표를 준비하는 시간은 정말 지옥같았기 때문에(결과값이.. 결과값이 나와야 했다), 발표를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 그리고 발표 보충 자료를 올린다고 말해놓고 올리지 않은 채 반 년이 지나버렸다. 최근에 타일 맵을 다시 쓸 일이 생겨서 예전 자료를 참조하다가 NDC2016 발표에 썼던 기법이 기억이 나지 않는 걸 깨닫고, 시간이 나는 김에 하나씩 정리해 놓아야겠다고 생각했다. 타일 맵은 컴퓨터 게임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쓰여온 견고한 기법이다. 보통 균일한 이미지 조각인 타일(Tile) 을 이어붙여서 맵의 형태를 만든다. 보통 이렇게 만든 맵은 보기에 자연스
현재 한국 게임 시장의 문제 아닌 문제라면.....
By 쉿. | 2013년 10월 26일 |
게임 시장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한 글들을 읽고 든 생각은 ' 다들 굉장이 도덕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결론을 도출해내려고 하는것 같다 ' 라는 생각이다. 대한민국에 게임이 유행하기 시작할 무렵부터 게임을 하고 현재까지도 여러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으며 밥벌이도 게임회사에서 하고 있는 나로선 주변 사람 들에게 이런 내용의 이야기들을 섣부르게 이야기하진 않지만 늘 속으로 생각하고 있던 부분이 있다. 그건 바로 현재 한국의 게임시장의 기형적인 구조를 만들어낸 가장 큰 원인은 현금거래시장이라는 생각이다. 현금거래 시장을 두고 개발사와 유저간의 이해타산이 맞아떨어지게 되면서 점점 더 한쪽 방향으로만 흘러가게 된 것이 지금의 시장 모습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다. 게임 개발사는 게임을 만들고, 유
영걸전 1장 원술 토벌 ~ 원소에게 도망 (1장 종료)
By Eublady's warehouse. | 2017년 4월 26일 |
![영걸전 1장 원술 토벌 ~ 원소에게 도망 (1장 종료)](https://img.zoomtrend.com/2017/04/26/c0211753_5900b7fe18774.png)
광릉 전투 : 이제 적들의 책략이 아파지기 시작한다. 평지에서 싸우면 수계가 위협적이고, 숲에서 싸우면 화계가 아프다. 다행인 건 원술의 네임드 궁병들은 지력이 낮다는 점. 번궁으로 업화를 명중시키면 한 방에 보내버릴 수 있다. 시작은 니가와를 구사하면, 기병인 기영이 가장 먼저 달려온다. 장비로 일기토 걸어서 처리하고, 회복에 최대한 신경쓰면서 전투한다. 여기쯤 오면, 손건의 원조 책략만으로는 회복량이 모자라서 보급을 써야 하는데, 책략치가 상당히 부족하다. 미축이 붙어있어도 한 턴에 2밖에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손건에 의존하지 말고 회복 아이템을 잘 써야 한다. 적들이 거짓정보 책략으로 혼란을 자주 거는데, 사기치가 가득 차 있더라도 격려를 쓸 수 있고, 일정 확률로 혼란이 풀린다. 적에게
[cocos2d-x / 플래피위치] 무한 타일 맵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22년 8월 16일 |
바닥이 있는 무한 맵의 경우 이번에 구현한 무한 맵은 중간에 공백이 존재합니다.이 게임은 공중에 떠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공백맵이 있어도 괜찮지만, 쿠키런같은 러닝게임이라면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바닥이 이어져야 하는 경우는, 맵의 시작과 끝에 1화면 너비 정도 되는 동일한 부분을 만들어,맵의 꼬리 부분이 왼쪽 끝에 오는 순간 해당 맵을 폐기하고 새 맵을 생성해 0,0에 붙여버립니다. (※좀 더 정확히는, 맵이 정확히 왼쪽 끝에서 끝나는게 아니므로맵을 폐기하는 시점의 x좌표를 참조해 새 맵의 x좌표를 보정해 줍니다.왼쪽 끝보다 2도트 더 간 상태에서 맵의 끝이 나왔다면, 새 맵은 -2,0에 생성하는 방식) 굳이 겹치지 않고 새 맵을 기존 맵 끝부분에 맞춰서 생성해도 되는데,이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