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전장의 늑대 (戦場の狼, 1986, CAPCOM/ASCII)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3년 11월 16일 |
[MSX] 전장의 늑대 (戦場の狼, 1986, CAPCOM/ASCII) 캡콤에서 1985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밀리터리 종스크롤 액션슈팅게임 '전장의 늑대'를 MSX용으로 발매한 이식작. 이식은 MSX판 '1942'를 제작했던 아스키(ASCII)에서 담당했다. MSX판 '1942'가 명작이라고 할만큼 이식율이 높았던 반면, 이 MSX판 '전장의 늑대'는 언급되는 것 조차 좀처럼 없는 졸작이다. 그래픽과 사운드는 MSX1의 한계상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조작감과 느릿한 움직임, 끊기는 스크롤과 깜빡임 등 게임성 자체가 굉장히 조악하여 게임을 게임으로써 제대로 즐기기 힘든 쿠소게임이다. 타이틀 화면. MSX1치고는 놀랍게도 타이틀 로고를 제법 비슷하게 흉내냈다. 2인 교대 플레이가 가능하며 선택 커
도카벤 (ドカベン, 1989, CAPCOM)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4년 3월 25일 |
도카벤 (ドカベン, 1989.3, CAPCOM) 캡콤에서 1989년 초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비쥬얼 카드 게임'. CP시스템 게임인 '스트라이더 히류'와 '천지를 먹다' 사이에 발매한 일반 기판의 게임이다. 발매 이후 5개월 후인 1989년 8월에 선수교대 기능을 추가한 '도카벤 2'를 발매했지만 기본 시스템과 내용은 동일. 미즈시마 신지(水島新司) 원작의 야구 만화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캡콤 아케이드 게임 최초의 판권물이기도 하다. 이후 '천지를 먹다'나 '윌로우', '에리어88' 등의 판권물을 연속으로 발매하게 된다. 특이한 것은 야구 만화를 소재로 했으면서 야구 게임이 아니라 장르가 '비쥬얼 카드 게임'이라는 것이다. 1992년에 들어서면서 패미콤용으로 '피구왕 통키(불꽃의 투구아 돗지탄페
[MSX] 수퍼보이 I. (SUPER BOY I., 1989, ZEMINA)
By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2013년 5월 1일 |
[MSX] 수퍼보이 I. (SUPER BOY I., 1989, ZEMINA) 새한상사의 재믹스 게임 브랜드인 '재미나(ZEMINA)'에서 발매한 수퍼마리오 표절 게임. 재미나는 MSX용으로 발매된 수많은 유명 게임들을 로고만 재미나로 고쳐 발매하던 회사인데, 1987년에 '마리오 브라더스'를 표절하여 '형제의 모험'을 직접 개발하여 발매한 전과도 있다. 이 게임 역시 제미나가 직접 개발을 해서 만들어낸 게임. 당시 최고의 인기게임이었던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 게임 '수퍼마리오'를 해보고 싶어도 할 수 었던 재믹스/MSX 유저들은 모두들 이 게임을 구입했었다. 같은 해에 바로 '수퍼보이II'가 나오고 이후 '수퍼보이III', '슈퍼바이오맨4' 등 계속하여 수퍼마리오 표절작들이 발매되게 된다. 타이틀 화
록맨 3 공략 - 톱맨 스테이지
By 더블서티 | 2012년 8월 27일 |
2012년, 록맨 25주년이 되는 올해도 이제 달랑 4개월만 남았습니다. 실질적으로 록맨을 버린 캡콤이 뭔가를 낼거 같지도 않고, 설령 뭘 낸다고 해도 록맨팬들 열받게 하는 물건만 나올거 같으니.......그런 의미서(?) 개인적으로 시리즈 중 가장 좋아하는 록맨3를 공략해보겠습니다. 그러고보니 록맨2를 공략한지도 거의 4년이 다 되어가네요. 2 공략은 더블서티 공략 카테고리를 보면 한참 뒤쪽에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아,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서 별거 아니지만 패스워드 하나 입력해두겠습니다. 아니 공략한다면서 무슨 패스워드부터 시작하냐고요? 있다가 보여드릴게요...... 시리즈 전통의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 이번에는 한가운데에 록맨의 얼굴이 있어서 각 스테이지를 고를 때마다 눈동자가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