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세법의 실마리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1월 10일 |
조선세법들이 여전히 고유명사나 자세명이 불분명하긴 하지만 명대의 타 무술 묘사를 찾으면 대체적으로 그 파편이 드러나는 듯하다. 현재 중국무술은 청대에 새로 정립된 고유명사가 청말 민국초기에 정착되어있기 때문에 명나라 시대의 무술서와는 용어가 틀려서 지금 중국검술을 아무리 잘해도 명대의 검술서를 이해할 수 없다. 청말에 출판된 검법진전도해(http://vdisk.weibo.com/s/D3psb5mu_zzN)라는 책이 있는데 도법과 검법을 수록하고 오금희를 통한 내공 증진이나 도와 검의 차이점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책인데 여기에 조선세법과 쌍수검법 전승자를 아무리 찾아도 못찾겠다고 푸념하는 내용이 있다고. 그때쯤이면 이미 명대의 검술은 전멸했던지 했을 것이다. 명대 병법서와 병기가 청나라 이후 금지되었고
조선세법은 중국검술?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11월 9일 |
검술의 전통이 희미한 한국역사에서 그나마 오리지날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조선세법과 본국검인데, 조선세법은 아쉽게도 조선의 것일 가능성이 낮다고 본다. 첫째, 사용하는 용어들이 당시 명나라 민간 무술에서 사용하는 용어 그대로이다. 선풍, 군란, 조천 등등 이런 용어들은 소림곤법천종이나 이화창에서도 똑같이 등장한다. 조선이 중국무술의 원산지(실제로 이런 말을 하는 자가 있다!)라고 할 수 없는 이상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다. 둘째, 어떤 용어들은 중국 소설의 용어다. 태산압정은 서유기에서 금각은각 에피소드에서 손오공이 당한 술법이고, 압보, 표두(표자두 임충)는 수호지에서 나오는 말이다. 더불어 이것 때문에 조선세법의 창작연대는 원말명초 아래로는 내려가지 못한다. 셋째, 기효신서에서 카게류를 중국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