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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10월 1일 |
그곳에 가기 위해 시내버스를 탔습니다. 버스의 번호는 74번.
버스 안은 텅텅 비어있었습니다. 회덕 쪽을 지나던 버스가 외진 길을 들어서더니 어느새 구불구불 산길을 따라 달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과거에 미군부대(CAMP AMES)가 있던 장동을 지나서도 한참을 들어갔습니다. 여기가 대전이 맞나 싶은 광경이 펼쳐졌습니다. 강원도 산간마을로 향하는 것만 같습니다. 74번 버스에서 내린 승객은, 필자 단 한 명뿐. 이제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만나러가야겠습니다.
<장동 산디마을탑제를 알리는 안내표지판>
<1973년에 세운 장동마을 새마을 표지석>
대전 계족산 뒤편 깊은 곳에 ‘장동 산디마을’이라는 산간마을이 있습니다.
마을로 들어가는 초입에는 두 개의 돌탑(돌탑은 당숲과 함께 조성되어 조산으로, 경남지방에서는 막돌탑으로 부르기도 함)이 있는데 도로 왼편에 1기, 그 오른편으로 개울을 사이에 두고 1기가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각기 명칭이 있죠. 왼편의 것이 할아버지 탑, 오른편의 것이 할머니 탑. 이 돌탑이, 바로 장동 산디마을에 살고 있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입니다!
<도로 왼편에 위치한 할아버지 탑><도로 오른편 개울건너에 위치한 할머니 탑>
두 개의 돌탑(할아버지, 할머니 탑)에는 볏짚으로 된 금줄이 둘러쳐 있습니다.
오래 전 산디마을에 모인 사람들은 마을을 지켜주는 동신(洞神)을 모시기로 뜻을 모았던 모양입니다. 그런 뒤에 “동신이 안주하는 거목이나 바위, 당집, 선돌, 막돌탑 중에서 선택”(김봉우, 『경남의 막돌탑과 선돌』, 집문당, 2000. 16쪽)했습니다. 이곳 산디마을 사람들은 마음속에 소망을 품은 채 산야와 개울 주변에서 가장 알맞은 돌들을 골랐으리라.
<정면에서 본 할아버지 탑>
그런데 두 개의 돌탑은 왜 마을 초입의 개울가에 놓여있는 걸까요?
“그 옛날 마을이 형성되었을 때 벌집형국의 출입처에 탑을 쌓고 나무를 심어 이중으로 비보하여 수구막이”(강성복, 박종익, 『장동산디마을탑제』, 대전광역시, 2012. 65쪽)를 했습니다. 돌탑은 수구막이의 책무를 지녔습니다. 수구(水口)막이란, “흐르는 물이 산속으로 멀리 돌아가 하류가 보이지 아니하게 만든 형세, 나무를 심거나 산을 만들기도 한 것”(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지명의 지리학』, 푸른길, 2008. 201쪽)입니다. 수구의 역할은 물의 흐름처럼, “복락과 번영, 다산, 풍요 등 상서로운 기운이 함께”(이도원, 『전통마을 경관요소들의 생태적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49쪽)흐르고, 때로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액을 막아내는 역할을 도맡았습니다. 그래서 산디마을 사람들은 마을의 길과 개울의 시작점에 돌탑을 쌓아 보이지 않는 세계로부터 마을과 자신들의 삶을 지키고자 애썼을 겁니다.
돌탑이 할아버지와 할머니로 나뉜 것은 전통적인 음양의 세계관을 따른 것입니다.
돌탑은 물론 돌장승, 선돌에서도 남녀를 구분하는 것은 전국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광경이죠.
산디마을에서는 매년 음력정월 14일 밤이 되면 어김없이 산신제와 탑제를 지내는데, 탑제의 성격을 “마을 입구로 들어오는 병마와 재액을 막고 길목을 지키는 거리제(거리는 마을입구를 의미)”(김계연, 박선애, 『한국의 마을신앙 上, 현장조사 보고서』, 국립민속박물관, 2007. 202쪽)로 보기도 합니다. 이날 할아버지 탑(상단에는 남성을 상징하는 꼭지돌이 서 있다)과 할머니 탑 사이에 “오쟁이(짚으로 만든 작은 섬)로 다리를 놓아 서로 왕래하게 한다. (할아버지 신과 할머니 신이) 교접하면 마을이 더 풍요로워진다”(강성복, 박종익, 『장동산디마을탑제』, 대전광역시, 2012. 117쪽에서 인용. 괄호 속 내용은 필자가 추가한 내용)고 믿기 때문이죠.
돌탑을 감싸고 있는 금줄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금기의 의미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산디마을 돌탑의 금줄은 거리제에서 사용한 그대로 썩어가고 있었는데, 이 모든 근본적인 이유가 “단순히 잡귀, 잡인만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신령스러운 상징을 부여하는 금줄이기에 인위적으로 제거하지”(이필영, 『마을신앙으로 보는 우리문화 이야기』, 웅진닷컴, 2000. 73쪽)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산디마을 사람들은 정성을 들여 돌들을 하나하나 골라 차곡차곡 쌓았습니다.
그 돌들이 모여 돌탑이 된 어느 때부터 신령스러운 기운이 깃들었을 겁니다. 그 신령함을 믿어왔던 이들은 알고 있었을 것만 같습니다. 오랜 세월의 바람과 빗물과 눈이 스며들어 검은색이 감도는 돌탑, 그 안에 여전히 탑신이 존재해 왔음을. 마을 어귀에서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우리를 반갑게 맞이하고 계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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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5월 2일 |
1930년대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대전시내 본정통.
밤이 되자 화려한 불빛들이 새로 들어선 도심의 건물을 일제히 밝혔다.
그곳은 미나카이 백화점과 대전극장이었다.
그 백화점과 극장 안팎으로 신식 남녀들의 모습이 보였다.
그들은 단발과 짙은 화장, 스커트나 치마 차림의 모던걸(moderngirl)이었고,
양복과 맥고모자, 한 손에는 지팡이를 잡은 모던뽀이(modernboy)였다.
모던걸과 모던뽀이가 대전의 백화점과 극장을 거닐고, 즐기고 있었다.
대전 최초의 근대식 백화점, 미나카이 백화점의 모습을 발굴하다
1930년 대 중반 무렵, 조선의 경성에는 일본 유수의 백화점들이 화려한 외형을 뽐내며 장안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었습니다. 당시 일본인들이 소유한 백화점으로는 미쓰코시(三越), 조지아(丁子屋), 히리타(平田), 미나카이(三中井)가 있었죠.
비슷한 시기 대전 최초의 근대식 백화점이 있었습니다. 그곳은 1932년 9월에 문을 연 미나카이(三中井) 백화점 대전점.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은 어디에 있었을까?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은 대전 본정통(本町通)의 일정목(一町目)이나 춘일정일정목(春日町一町目) 중에 위치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본정통은 혼마치 거리라 했으며 일정목은 거리의 구역표시죠.
미나카이는 현재 대전역 중앙시장 인근에 있었을 겁니다. 현재 서울의 충무로가 바로 혼마치 거리였죠.
2019년 4월의 대전중앙시장 전경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의 모습은 어땠을까?
지금껏 그 실체를 본 적이 없었지만 필자가 최초로 발굴한 미나카이 백화점의 모습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당시 ‘조선신문’의 기사는, 1934년 6월 21일 미나카이 백화점이 3층 건물로 확장 이전해서 개점했는데 사람들로 밤낮 만원이라고 전합니다.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 확장 개점을 알리다! (출처: 조선신문 1934년 6월 21일)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신문아카이브 제공)
그렇다면 백화점의 실내는 어땠을지,
하야시 히로시게의 역사서 『미나카이 백화점』을 토대로 재구성해 해보겠습니다.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은 부산점과 마찬가지로 건물 외벽에 설치된 ‘일루미네이션(illumination, 조명장식)’이 백화점 건물과 혼마치 일대를 눈부시게 밝혔습니다.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점의 신문 광고 (출처: 조선신문 1934년 1월 7일)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신문아카이브 제공)
백화점 1층에는 화장품, 장신구, 식료품, 문구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간 2,3층에는 포목, 신사복, 가구, 전기용품 등이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각 층에는 일본인 매니저들과 조선인 점원들이 일을 했습니다.
여성점원들은 기모노를 입었으며 남성점원들은 와이셔츠에 양복을 입었고 머리에는 포마드를 발라 단정함을 유지했습니다. 백화점 안에서 들려오는 소리들은 주로 일본어였지만, 한국인들에게도 상당한 인기였습니다. 때로는 백화점 안에서 철도화물전람회처럼 다양한 기획전이 열리곤 했습니다.
대전극장이 세워지던 날
1932년 대전에는 경심관(警心管)이라는 극장이 있었습니다.
그로부터 4년 뒤, 1936년 2월입니다. 대전극장의 상동식(上棟式)이 열립니다. 상동식은 일본식 표기인데, 우리는 상량식(上梁式)이라 부르는 행사입니다. 집과 건물의 골조가 거의 완성되어 갈 무렵 고사를 지내며 축원을 기원하는 의식이죠. 그렇게 해서 대전극장이 문을 열고 대전사람들의 발길을 끌어 모읍니다.
대전극장 상동식(상량식의 일본식 표기)이 있던 날 (출처: 매일신보 1936년 12월 30일)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신문아카이브 제공)
1949년 신문에는 대전극장에서 '마음의 고향'이라는 한국영화의 상영을 알리는 광고가 등장합니다.
대전극장에서 영화 '마음의 고향' 상영을 홍보하는 신문광고. (출처: 1949년 4월 8일 연합신문) (국립중앙도서관 대한민국신문아카이브 제공)
대전극장보다 먼저 생긴 경심관에서 발생한 화재를 다룬 기사가 인상적입니다. 경심관의 주인이 그 유명한 공주 갑부 김갑순입니다.
대전 최초의 근대식 백화점, 미나카이 백화점. 대전 초장기의 영화관, 대전극장.
지금은 그 어떤 흔적도 남아 있지 않은, 게다가 기록조차 찾기 힘들게 된 공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그 시절에는, 모던걸과 모던뽀이들이 멋을 부리며 거닐고 즐기던 화려한 공간이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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