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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3월 22일 |
대전세종연구원
3월 4일 대전세종연구원 대회의실에서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변경)안’ 시민공청회가 열렸습니다.
새 정부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따라 대전시에서도, 도시재생 방향과 전략을 설정하고, 활성화지역 조정 을 위해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번 공청회는 관계전문가와 지역주민, 자치구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략계획(변경)안을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2025 도시재생전략 계획(변경)안'애 대한 시민공청회
공청회는 대전세종연구원 정경석 책임연구원이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변경)안’을 설명하며 시작됐는데요. 과업의 개요와 내용, 주안점, 관련정책 동향 분석, 대전시 일반현황 분석, 대전시 쇠퇴진단 분석, 대전시 도시재생 비전과 목표에 이어 향후 일정 등을 발표했습니다.
정경석 책임연구원의 ‘2025 도시재생 전략계획안’ 발표
대전시의 도시재생 비전은 ‘도시혁신을 주도하는 시민 행복도시’로,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해서는 내용이 방대해 모두 소개하지 못하지만, ‘살맛나는 정주환경재생', '일자리 걱정 없는 혁신경제 재생', '함께 하는 지역공동체 재생’을 3대 목표로 정했습니다.
또 ‘쇠퇴축을 새로운 도시성장축으로', '도심부의 기능 강화 및 도시혁신생태계 구축', '사회적 약자를 위한 네트워크 연계 강화', '스마트도시재생, 마을공동체 조직 및 지원사업과의 연계강화’ 등 5대전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김혜천(목원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지정토론
이어서 김혜천 목원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지정토론이 진행됐습니다.
김혜천 목원대학교 교수
김혜천 교수는 법적으로 도시계획전략을 확정하기 전 주민공청회가 의무화 돼 있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관계 전문가와 공무원 외에도 많은 의견을 내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상준박사
맨먼저 LH지원기구 이상준 박사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지향하는 정책기조의 변화에 따라 전국적으로 비슷한 전략이 많다며, 대전은 과학도시로서 특화하는 것이 좋겠다는 방향을 제시했고요. 스마트시티에 있어서는 최근 R&D나 4차 산업이 키워드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 방안은 다소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지정에 있어서는 2017년부터 바뀐 읍면동 단위로 변경된 권장면적에 맞도록 조건을 변경하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박천보 한밭대교수
박천보(한밭대학교)교수는 전략계획(변경)안을 보니대전시의 실태 등에 대한 기초조사가 잘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쇠퇴도와 실제 주민주도에 의한 사업추진이 원활한 지역 간의 간극(gap) 문제를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데, 여기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네트워크와 연계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대한 조정은 정량적 분석도 중요하지만, 시행지역 관할 구청의 의견 또한 매우 중요하므로, 구청 차원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오광영 대전시의원
대전시의회 오광영의원은, 도시재생이 일자리와 공동체를 중요시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과의 갈등도 있으므로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주민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진단했고요.
또 일반시민의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시민대상 교육 등을 통해 도시재생의 인적 토대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제안했는데요. 이를 통해 도시재생이 단순한 물리적 환경 개선사업이 아닌, 주민과 함께 하는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기획 및 실행단계에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소통 채널이 확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정태일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장
정태일 대전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용어 등을 시민의 눈높이 맞게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도록 할 것이라며, 뉴딜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활성화지역의 확정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5개 구청 관계 공무원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빠른 시간내 확정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모든 활성화지역을 뉴딜사업지구의 면적기준에 일일이 맞추기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기 때문에 2~3단계의 접근을 통해 우선적으로 시급히 추진해야 할 사업지역은 세분화하여 확정하되, 중장기적으로 시행될 지역은 포괄적으로 넓게 설정하는 방안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지정토론을 마치고 공청회 참석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도마동 주민 김점옥 는 "도마1동이 작년에 뉴딜사업지구로 지정받으면서 도마2동에 대한 추가지정이 어렵게 되었다"며, "도마동 일대에 대한 활성화지역을 세분화 해서 도마 2동도 뉴딜사업지구로 신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경석 책임연구원은 “이미 나누어졌다”고 답변했습니다. 도마2동에 대한 도시재생 지역 추가지정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의응답. 도마동 주민과 서구청 공무원
대전 서구청 도시재생 담당 정덕영 주무관은, "뉴딜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해당 대상지역의 뉴딜사업지구 지정에 대한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주민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렇지만 계획(변경)안을 통해 어려운 점들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고 구 차원에서 잘 시행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정경석 연구원은, 선정된 68개 쇠퇴지역에 선정에 대한 확실한 근거 등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공청회에 참석한 각 구청 도시재생 담당자 및 관계자, 시민
공청회를 마치면서 김혜천교수는, 도시재생에 사업의 국비 매칭 비율 조정과 관련해서는 광역시(5:5)가 일반 기초지자체(6:4)에 비해 다소 불리하기 때문에, 시와 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지속적인 건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도시재생의 성패는 지역공동체가 복원되고 활성화에 달렸다고 지적하고, 도시재생사업과 기존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이 별개로 진행되지 않고 뉴딜사업에 작 녹아들 수 있도록 관련 사업 및 내용에 대한 정보공유와 협력 거버넌스 체계가 잘 구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대전시의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지역별 기본방향
대전시에서는 2016년에 50여 곳에 대해서 도시재생 사업지가 결정돼 현재 8곳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정부 들어 바뀐 정책방향과 민선7기 대전시의 정책기조에 따라, 전략계획(변경)안을 마련했고 관계자와 시민을 대상으로 본 공청회를 열었습니다.
2019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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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6월 24일 |
6월 25일은 한국전쟁 발발 69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랜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나 해방의 기쁨을 채 만끽하기도 전에 일어났던, 전세계 유례가 없는 동족상잔의 비극이지만 우리의 기억에서 점점 잊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의미있는 이 시기에 젊은 극단 '아라리'가 네번째 정기공연으로 연극 한 편을 선보이는데요.
6월 26일입니다. 이 날짜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6월 26일'에는 두 사람이 등장합니다. 장순년과 진연춘이죠.
시놉시스를 보면 이 두 사람은 일제강점기와 태평양전쟁, 한국전쟁의 역사를 온 몸으로 살아냅니다.
”
순년과 연춘은 각자의 사연으로 일본군에 징용된다. 이들은 조선 땅을 떠나 노몬한 전투(할힌골전투)에 참전한 후 소련군에 징집됐다가 독일군 포로가 된다. 참혹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뎌낸 끝에 전쟁터에서 생존해 노르망디에서 미군 포로가 된 후 헤어진다. 이후 순년은 소련과 만주를 거쳐, 연춘은 미국과 일본을 거치며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꿈에 그리던 고향땅에 12년 만에 돌아왔지만...
“
6월 26일. 희곡 일부
이 연극은 원래 '창작집단 Choc.24'의 작품입니다. 장태준이 쓴 희곡을 '극단 아라리'의 각색 연출로 무대에 올립니다.
장태준 작가는 스스로 작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 희곡을 만든 건 맞지만 작가라고 불리기에는 부끄러운 사람입니다. 특히나 문학적인 시선으로 보면 절대 불려서는 안 되는 호칭입니다. 그럼에도 희곡은 계속 쓰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얘기는 제가 쓸 수밖에 없는 현실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이 부족한 희곡을 극단 아라리가 공연으로 올리겠다니 저야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 희곡은 2009년 모노드라마로 시작돼서 올해까지 딱 10년째 됩니다. 원본이 뭔지 모를 정도로 수많은 각색과 윤색을 거쳤습니다. 이번 공연은 어떤 버전으로 하게 될지 저도 궁금합니다. 단, 바뀌지 않는 하나는 있었으면 합니다.
사람. 이름도 남기지 못하고 사라져간 ‘사람’을 기억하는 공연이 됐으면 합니다. 시간이 지난 만큼 작품도 자라서 저랑 멀어지는 느낌도 듭니다. 잘 커서 세상으로 많이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공연에도 관객분들이 흙이 되고 거름이 돼 주셨으면 합니다.(장태준)
극단아라리 엄태훈 대표가 연극 6월 26일을 만나게 된 건 2014년이는데요. 그 때는 주인공 이름이 장하민, 진노기였고 제목도 '디-데이'였다고 합니다.
연극 제목은 연습하는 도중에 불현듯 정해졌습니다. '6월 26일'은 시작과 끝이 있는 날이죠. 일제강점기 때부터 한국전쟁까지, 이 공연 속에는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너무나 큰 역사 때문에 그 때의 그 사람들이 가려졌습니다. '사람'이기에 '사람'이 더 중요한 이야기로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연출로서, 아니 저 또한 '사람'이기에 '사람'으로.
이 작품이 실화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역사 속 전쟁은 참혹했다는 것이며, 약소국의 아픔은 지금도 남아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공연을 통해서 약소국에 태어났다는 이유로 꽃다운 나이에 숨졌던 한국 젊은이들을 기억해 주었으면 합니다. (엄태훈)
때이른 더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연습현장입니다. 6월 26일, 그 역사의 현장에, 그 포화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극단 아라리 '6월 26일' 연습현장
극단 아라리 제 4회 정기공연 ' 6월 26일'
공연일시 : 2019.07.03(수) ~ 07.14(일) 20:00(월요일 화요일 공연없음)
공연장소 : 상상아트홀(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35)
공연 및 관람 문의 : 010-7658-2521 / 010-7659-2521
연 출 : 엄태훈(극단 아라리 대표)출 연 : 황재현 최혁순 강희석 김정원
관람료 : 현장구매 시 20,000원(사전예매 및 국가유공자, 청소년, 단체 등 할인. 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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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8년 7월 12일 |
양성평등주간 기념 특별기획포럼<대전세종여성가족정책포럼>이 7월 5일 대전NGO 지원센터에서 '직장 내 성희롱 실태와 대응모색'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양성평등주간은 1996년부터 2014년까지 '여성주간'으로 기념해오던 것을, 2015년부터는 명칭이 바뀐 건데요. 매년 7월 1일부터 일주일간을 양성평등주간으로 운영합니다. 이 기간에 대전에서도 기념식 행사와 전시회, 토론회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대전세종여성가족정책포럼에 직접 다녀왔는데요. 이 자리에 직장내 성희롱 실태 발표와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정책포럼은 대전시와 자치구, 공사공단, 출자출연, 사업소 및 동을 포함한 대전 각 기관의 성희롱 실태조사 설문자료를 토대로 진행됐습니다.
총 조사대상 12,039 명중 10,245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했고요. 회수된 설문지 중 자료로서 유효한 7,316 명의 응답 설문지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토론에 앞서 장다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직장 내 성희롱 특징과 문제해결의 어려움'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했습니다.
장다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성희롱이라는 용어를 살펴보면요. 여성 취업의 증가로 남성과 같은 사업장에서 일하게 되면서 남성, 특히 상사가 여성직원에게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하고, 여성이 고용상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급증하면서 탄생하게 됐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서울대 교수-조교 사건에서 '성희롱'으로 첫 명명했대요. 25년 전 일인데 저도 생생히 기억이 나는 사건이에요.
최근에는 성희롱이 발생하는 곳을 사업장 내로 한정하지 않고 업무와 관련성 있는 회식자리와 출장지, 야유회, 체육회 등까지 포함시킵니다.
또, 성적언동(성희롱)을 판단할 때 피해여성만의 관점에서 합리적여성의 관점과 합리적 인간의 관점에서 판단했다고 ㅎ는데요. 최근에는 합리적 피해자 관점으로 판단을 합니다. 말이 조금 어렵긴 합니다.
장다혜 연구위원은 여러 유형의 성희롱 대응방식이 있지만,공식절차를 통한 대응과 해결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상급관리자에게 신고하거나 회사 내 고충처리절차 활용, 노동청·국가위원회 등 공적기관 활용, 형사절차를 이용하는 방식도 문제점들이 있다고 지적했어요.
피해자 보호 실패와 고충신고 절차의 형식적 운영, 고충처리 담당자의 비전문성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이어서 주혜진 대전여성가족정책센터장이 본 조사결과에 대해 발표를 했습니다.
주혜진 대전여성가족정책센터장
지자체 차원에서 직장 내 성희롱 실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민간기업이나 소규모 사업장에 있어서의 성희롱 실태를 조사하기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이것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설문조사 분석결과는 내용이 워낙 방대해서 모두 싣기는 어렵지만, 심리적 충격 등에 대해서는 섬세한 분석과 치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고요. 성차별적이거나 펜스룰 성격의 표현을 사용한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발표 후 최해경 충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사회로 지정토론이 진행됐는데요. 박철환 변호사, 이주현 카이스트 인권윤리센터 부센터장, 이은주 대전여민회 고용평등상담실장, 이영세 세종시의회 의원이 참여했습니다.
박철환 변호사는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문제행위에 대한 인식 부족과 교육의 부재로 인한 문제를, 문제행위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세분화 한 자료를 제공하고 반복교육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주현 부센터장은 직장 내 성희롱을 고용평등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폐지된 고용평등법을 부활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은주 실장은 근로감독관 (전국 186만 개의 사업장에 대한 근로감독관이 1,282 명)의 수를 늘려야 하고, 피해가 발생한 사업장에 대해 제대로 된 처벌과 전문적인 일상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영세 의원은 대전시의 이번 조사결과 중'직장 내 성희롱을 직접 경험자가 5.3%라는 수치에 대해, 94.7%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는 '수치의 함정'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전국 최초로 관공서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토론에 참석한 여성청소년 분야 관계자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는데요.
직장 내에서의 성희롱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업주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데 모두 동감을 하게 됐어요. 따라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이 형식에 그치지 않고, 사업주가 반드시 교육에 참여해야 하며 철저한 의식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또한 이번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동안 조직 내에서는 긴장분위기가 조성됐다고 하는데요. 조사 결과는 교육자료로 만들어 배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조직문화 개선의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요.
저는 이번 실태조사와 포럼을 통해 직장 내 성희롱을 근절하겠다는 대전시의 의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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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8년 10월 12일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에서는 10월 11일부터 '333, 낮/밤'이라는 제목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는 시각예술 작가들에게 일정기간 주거와 작업공간을 지원하는 곳으로 올해 개관 5주년을 맞았습니다. 제5기 입주예술가들이 올 초에 입주해 작품활동을 해왔는데요. 국내 예술가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등 5명. Shomokogawa Tsuyoshi와 Akiko Nakayama, Tobias Brembeck 등 3명의 국외 예술가가 입주해 창작활동을 하면서 차례로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벚꽃이 필 무렵.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2018 프리뷰전☞ 비인간적 동물원. 박용화 개인전☞ 나 여기 편히 잠들길. 서소형(혜순) 개인전☞ For Workers. 고재욱 개인전☞ 끼워 맞춘 달. 성정원 개인전☞ CURVE. 정유미 개인전이번 전시회 제목 중 333은 작가들이 입주한 1월 16일부터 기간이 끝나는 12월 14일까지의 날짜 333일 뜻합니다. '낮/밤'은 그 기간동안 밤낮없이 작품활동에 매진해 이루어낸 성과물을 전시한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이번 전시회는 그 활동을 총결산하면서 작가들의 스튜디오를 개방하는‘하반기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회’인데요. 저는 첫날인 10월11일(목) 개막식에 참석해, 작가들의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2018 하반기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 '333, 낮/밤' 개막식에는 길공섭 대전문화원연합회장과 노덕일 대전중구문화원장, 김의정 미룸갤러리 관장 등 관련분야 내빈과 대전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는데요.지난 9월 취임한 박만우(동천)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대전문화재단과의 첫 인연이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였다"며 "입주작가들의 작품수준이 놀랍고, 이런 레지던시 운영을 통해 젊은 작가들을 지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또 앞으로 재단에서는 지원을 확대해 예술가 뿐 아니라 대전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습니다.박동천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개막식 사회를 맡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최창희 팀장은 이번 5기 입주작가들이 역대 최고 경쟁률을 통해 선발됐다며 작가들을 소개하고, 작가들은 전시된 작품과 그간의 작품활동에 대해 짤막한 인사를 했습니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제5기 입주예술가들(왼쪽부터)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토비아스 브렘백 작가.▶ 작품전시회고재욱 작가는 개인의 감정 및 관계에서 생긴 현상과 관련된 설치 및 영상 작품을, 박용화 작가는 불안감을 주제로 한 회화 및 설치 작품을, 서소형 작가는 환경적인 사운드 표현을 한 설치작품을 전시했습니다. 고재욱 작가의 전시작박용화작가의 전시작서소형작가의 전시작또, 성정원 작가는 공간에서 느끼는 감성을 표출한 영상과 설치 작품을, 정유미 작가는 심리적인 경계를 관찰자적 시점에서 바라본 회화 작품을, 토비아스 브렘백 작가는 고정돼 있거나 움직이는 사물에 대한 설치작품을 전시합니다.성정원작가의 전시작정유미 작가의 전시작토미아스 브렘백 작가의 전시작▶ 오픈 스튜디오작가들의 간단한 작품활동 및 소감발표에 이어서, 센터 2층에 있는 작가들의 주거 겸 창작 공간인 스튜디오를 방문했습니다. 여섯 작가들의 스튜디오는 그야말로 6인6색. 작가들의 작품활동 과정과 전시되지 않은 더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작가의 성격도 살짝 엿볼 수가 있네요.스튜디오는 10월 14일(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됩니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5기 입주예술가들의 스튜디오▶ 에코백에 작가 작품 프린트 체험전시기간 작품관람을 하고 '전시회 및 센터 이용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해 제출하면, 입주작가들의 작품 중에서 골라 에코백에 프린트를 해서 가져갈 수 있습니다.저는 정유미 작가의 작품을 고르고, 작가님과 기념 인증샷도 찍었습니다. 실크스크린으로 테미 입주작가의 작품을 프린트 한 에코백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333, 낮/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입주작가 전시회전시기간 : 2018.10.11(목)~10.19(금) 10시~18시오픈스튜디오 : 2018.10.11(목)~10.14(일) 11시~17시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아트라운지 & 스튜디오참여작가 :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토비아스 브렘벡관 람 료 : 무료관람문의 : 042-253-9810~13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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