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쿼터(Penn Quarter)의 동상들과 해군 기념물 및 법집행(Law Enforcement) 박물관과 순직자 추모광장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서 '내셔널몰'이라 하면, 좁게는 도시 중심의 기다란 잔디밭 지역을 말하지만, 넓게는 그 주변으로 퍼져있는 100개가 넘는 자잘한 기념물과 동상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독립된 국립 공원인 National Mall and Memorial Parks를 말한다. 그에 속하는 것들 중에서 잔디밭 북서쪽의 포기바텀(Foggy Bottom) 구역은 작년 봄에 소개해드렸고, 이번에는 북동쪽의 펜쿼터(Penn Quarter) 구역으로 아래 NPS 지도에서 Pennsylvania Ave 위쪽, 동서로는 3rd와 11th St 사이를 말한다.
의사당에서 시작해 우측 하단의 Meade▲와 Newseum까지는 '지하철 하이킹 1탄'에서 전체 경로와 함께 소개해드린 것을 클릭해서 보실 수 있고, 이제 대로를 따라 계속 북서쪽으로 조금 더 걷다가 유턴해서 John Marshall Park와 Judiciary Square를 돌아보는 2탄이다. (추가로 지도의 ▲Old Post Office Tower부터 백악관까지의 설명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음)
1909년에 세워진 Grand Army of the Republic Memorial은 남북전쟁 북군 병사들의 '전우회' 또는 '재향군인회'를 기념하는 것으로, 기념비 아래의 얼굴은 군의관으로 참전한 후에 이 단체를 1866년 일리노이 주에서 최초로 조직했던 Benjamin F. Stephenson 의학박사이다.
흐린 겨울의 칙칙한 날씨라서 더욱 눈에 띄는 파란 깔개 위에 녹색 담요를 두르고 노숙자가 잠든 뒷모습이다... 백악관에서 1 km도 떨어지지 않은 여기 "America's Main Street"라는 대로변에만 서너명이 더 있었는데, 미국의 심각한 노숙자 문제는 DC도 예외가 아니다.
1896년에 헌정된 Major General Winfield Scott Hancock Monument는 게티스버그에서 '피켓의 돌격'을 물리친 북군의 장군이자, 전후에 1880년 대선에 출마해 낙선하기도 했던 윈필드 S. 핸콕(Winfield Scott Hancock)의 기마상이다. 참고로 남북전쟁이 발발한 1861년까지 20년간 미군 총사령관이었던 윈필드 스콧((Winfield Scott)과는 다른 사람이니까 헷갈리면 안된다.
1987년에 오픈한 미해군 기념물(United States Navy Memorial)은 원형의 광장에 여러 깃발을 단 이런 돛대(mast) 두 개가 양쪽으로 세워져 있는 것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계단 몇 개를 올라가 중앙쪽으로 걸어가 보면,
좌우로 해군의 활양상을 묘사한 여러 청동 부조가 원형의 광장을 감싸고 있다. 그리고 가운데에서 약간 비켜 삐딱한 자세로...
'외로운 수병(The Lone Sailor)' 동상이 고독을 씹으며, 다음 사진의 바닥에 그려진 아메리카 대륙과 그 주변 바다를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다. 기념물과 함께 선보인 이 동상의 인기가 좋아서, 미국의 여러 해군기지와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의 유타비치(Utah Beach)에 총 20개 정도가 추가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광장의 바로 남쪽에 펜실베이니아 애비뉴를 건너서 보이는 멋진 건물은 국립 문서보관소(National Archives)로 여기를 클릭해서 방문기를 보실 수 있다. 이제 뒤돌아서 다시 동쪽으로 미드 장군의 특이한 동상이 있던 존마셜 공원(John Marshall Park)으로 향했다.
존 마셜(John Marshall)은 제2대 대통령 존 애덤스에 의해 미국의 제4대 대법원장으로 1801년에 지명되어, 제7대 앤드루 잭슨의 재임기인 1835년에 사망할 때까지 무려 34년간 사법부 수장을 지내면서, 한 마디로 미국 연방대법원의 존재이유인 헌법재판권한의 기틀을 다진 중요한 인물이다.
그래서, 1883년에 아주 편안하게 앉아있는 모습의 Chief Justice John Marshall 동상이, 좌우로 법원과 경찰서 건물 등이 모여있는 이 곳에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의사당 맞은편의 미국 대법원 건물은 1935년에야 완공됨) 그리고 그가 바라보는 공원 앞쪽의 화단 난간에는,
두 신사가 체스를 두는 모습의 The Chess Players라는 미술작품이 딱 100년후인 1983년에 설치되었는데, 아쉽게도 둘 사이에 놓여 있어야 할 기물이 놓여진 체스판은 누가 뜯어갔다고 한다. 그리고 이 화단에도 노숙자들의 담요와 침낭이... 이제 존 마셜 동상 정면사진에서 멀리 배경으로 보이던 건물을 찾아 북쪽으로 걸어간다.
링컨 대통령이 한 때 변호사를 했었기 때문에, 연방항소법원 DC Court of Appeals 건물 앞에 동상을 세워놓았나 보다고 아주 잠깐 생각했지만 그건 아니고... 1820년에 완공된 저 건물이 당시 DC 시청 겸 법원으로 워싱턴에서 가장 중요한 앞마당이라서, 여기서 얼마 떨어지지 않아 첫번째 지도에도 표시되어 있는 포드극장에서 링컨이 암살되고 3년 후인 1868년에 최초의 추모동상을 이 자리에 세운 것이라 한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링컨이 왼손을 올리고 있는 여러 나무막대를 가죽으로 묶은 것은 '속간(束桿)'으로, 내셔널몰 중심의 Washington Monument 안에 있는 조지 워싱턴 동상에도 등장을 했었다. 영어로는 '파스케스(Fasces, 패시스)'로 부르는데 고대 로마 집정관의 권력과 권위를 상징해서 '파시즘(Fascism)'의 어원이기도 하단다. 계속해서 건물을 빙 돌아 뒷쪽의 법조광장(Judiciary Square)으로 가보면,
지하에 만들어진 국립 법집행 박물관(National Law Enforcement Museum)으로 내려가는 유리로 된 입구가 나온다. 즉, 범죄자를 잡아서 법의 심판대에 세우는 일을 하는 지역 경찰과 보안관 및 FBI와 마약단속국 등등 여러 연방요원의 활약을 보여주는 곳인데, 당시 하이킹 중이라서 들어가 보지는 않았다.^^
그리고 2탄의 마지막 장소로 도로 건너 북쪽에는 그 업무 중 순직한 법집행관들을 기리는 National Law Enforcement Officers Memorial이 만들어져 있다. 가운데 사각형도 아마 층층이 물이 흘러내리는 연못인 듯 하지만 겨울이라서 잠궈 놓은 듯 했고, 여기는 길죽한 타원형 광장의 좌우로 만들어 놓은 돌로 만든 명판을 둘러봐야 한다.
높은 석벽에 올라간 어미사자가 건너편의 새끼들을 내려보는 모습으로, 1991년 개관 당시의 아버지 부시 대통령의 헌사가 발아래 새겨져 있고, 그 오른편으로 순직자들의 이름이 곡선의 벽을 따라 빼곡히 새겨져 있다.
옛날 살던 동네 근처인 벤츄라 카운티(Ventura County)의 보안관 패치를 이름 아래에 놓고 간 모습이다. 1991년에 약 12,000명 정도의 이름이 새겨진 상태로 오픈을 했는데, 매년 순직한 법집행관들의 이름이 추가되어 현재 처음의 두 배인 24,000명에 다다르고 있단다!
석벽이 끝나는 곳에는 풍성한 갈기의 숫사자가 또 다른 새끼들을 지켜보고 있으며, 똑같은 석벽이 좌우 대칭으로 만들어져 타원을 이룬다.
국립 법집행관 기념물의 중앙에는 배지에 놓여진 장미를 새긴 동판이 자리잡고 있고, 이는 남쪽의 박물관을 함께 운영하는 추모재단의 상징이기도 하다. 미국의 수도에는 참으로 다양한 기념물들을 잘 만들어 놓았다는 생각을 하며, 이제 정면에 보이는 거대한 갈색 건물의 내부를 둘러본 이야기는 3탄에서 계속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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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싱턴DC 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of Art)의 서관(West Building)에서 구경한 유명한 작품들 소개
지금으로부터 10여년전의 봄방학 워싱턴/나이아가라/뉴욕 여행에서 우리 가족은 처음 1박2일 동안에 워싱턴DC를 구경했었다. 그 때 둘쨋날에 먼저 자연사박물관, 항공우주박물관을 둘러보고 3번째로 국립미술관에 들어왔는데... 당시 여행기를 다시 읽어보니 (보시려면 클릭!), 다리가 아파서 그림 전시실은 거의 들어가지도 않고 건물과 조각정원만 겨우 둘러보고는 국회의사당으로 이동을 했었다. 이제 '우리동네 공짜 미술관'이 된 미국의 국립미술관! 아내와 지혜의 공통된 의견에 따라서 1월 2일 일요일에, 옛날에 하나도 제대로 구경을 못했던 그 곳을 찬찬히 둘러보기 위해 워싱턴DC로 차를 몰았다.
자동차를 가지고 워싱턴DC의 내셔널몰을 방문하면 거의 길가의 빈자리를 찾아서 주차를 해야한다. 안내판을 간단히 설명하면 일단 월~금요일의 출퇴근 시간에는 주차가 안되고, 그 외 주중 낮시간과 토요일에는 (글자가 지워졌는데) 2시간까지, 월~토요일 저녁시간에는 3시간반까지 유료주차가 가능한데, 제일 아래 연두색 판에 안내된 것과 같이 모바일앱으로 주차비 결제를 해야한다. 그러면 오늘같은 일요일은? 빈 자리만 찾는다면 주차비도 안 내고 무한정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 가능한 매주 일요일은 워싱턴DC의 박물관/미술관들 하나씩 '격파'하는 날로 정하기로 했다.^^
우리의 첫번째 격파 대상이 된 미국의 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of Art)은 제일 동쪽의 조각정원(Sculpture), 뒤로 보이는 서관(West Building)과 그 동쪽의 동관(East Building)의 3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동서로 그 전체 길이는 무려 700 m가 넘는다! (구글맵으로 지도를 보시려면 클릭)
3부분 중에서 최초로 1937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1940년에 문을 연 웨스트빌딩의 뒤쪽 출입구로 들어가면 1층인 지상층(Ground Floor)으로 연결된다. 내셔널몰의 앞쪽도 거의 같은 모습이지만 큰 계단이 있어서 출입구가 바로 2층인 주층(Main Floor)으로 연결되는 차이점이 있다.
입구에서 직원에게 꼭 봐야할 그림들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는 아내의 모습인데, 손가락으로 위를 찌르고 있는 이유는 위쪽의 Main Floor로 올라가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파란색 가이드맵에 그려진 미술관의 아래 지도를 가지고 이 날 둘러본 곳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자~
이 복잡한 지도가 한 번에 이해되지 않아도 걱정하지 마시기를... 이 날 우리는 왼쪽 서관의 Main Floor와 오른쪽의 동관을 둘 다 구경했는데, 이 포스팅에서는 서관만 소개한다. 전시된 현대미술 작품들처럼 건물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어진 동관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그런데 조각작품들이 주로 있는 서관 Ground Floor의 전시실들은 들어가 보지도 못했기 때문에 완전한 격파(?)를 위해서는 다시 또 방문해야 한다.
주층으로 올라와서 중앙 로툰다(Rotunda)의 까만색 대리석 기둥들과 그 중앙의 머큐리(Mercury) 동상이 서있는 분수를 보니까, 옛날 여기에 와봤던 기억이 푸드득 떠올랐다. 분수 주변은 연말연시를 맞아 포인세티아를 심어 놓아서 달라보이는 것은 당연한데, 10년전 사진을 보면 동상이 까맣고 미술관 소개에도 청동(bronze)으로 만들었다고 되어 있지만, 지금은 황금색으로 보이는 것은 왜일까?
그냥 청동 조각을 잘 닦아놔서 금색으로 보이는건지, 아니면 그 사이에 정말로 황금으로 도금을 한 것인지...? 궁금증은 뒤로 하고, 1번 전시실부터 차례로 모든 방을 돌아보겠다는 각오로 미술품 관람을 시작한다. 영어 작품명을 클릭하면 미술관 홈페이지의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어 원본 그림을 크게 보실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그림만 사진에 꽉 차게 찍어서 올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날 우리 가족이 꼽은 최고의 작품 하나만 예외로 아래에 사진으로 크게 보여드릴 예정이니 기대하시라~
지금 6번 전시실에 있는 긴머리의 두 여인은, 미국에 있는 유일한 레오나르도다빈치(Leonardo da Vinci)의 유화인 Ginevra de' Benci 그림을 보고 있다. 이 그림은 특이하게 전시실 가운데 투명한 보호상자 안에 들어가 있는데,
이렇게 캔버스의 뒷면에도 간단한 그림과 함께 글씨가 씌여있기 때문이다. 위의 그림 속 여인을 보면 당연히 파리 루브르에 전시되어 있는 모나리자가 떠오를 수 밖에 없는데, 1963년에 진짜 모나리자를 프랑스에서 가지고 와서 여기 미국 국립미술관에서 특별전시를 한 적도 있다고 한다.
20번 전시실에는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3대 거장이라는 라파엘(Raphael)의 그림이 여러 점 걸려있는데, 아내와 지혜가 동그란 화폭의 The Alba Madonna 그림을 감상하고 있다. 사실 미국땅에 딱 하나밖에 없다는 레오나르도의 그림을 보고 났더니, 여러 점이 걸려있는 라파엘의 그림은 눈에 잘 안들어 오고, 이사 온 집의 리모델링 공사를 앞둔 위기주부는 이 미술관의 럭셔리한 원목 마룻바닥에 더 눈이 갔다.^^
서쪽 정원 광장에 있는 백조와 놀고있는 천사들의 모습을 조각한 Cherubs Playing with a Swan 분수대를 배경으로 방문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옛날에 방문했을 때 이 앞에서 우리도 사진을 찍으면서 아픈 다리를 쉬었던 기록이 새록새록하다.
다시 유럽회화 전시실로 들어오니 이번에는 바닥뿐만 아니라 벽도 원목으로 마감을 해놓았다! (계속 그림은 안 보고 미술관 인테리어만^^) 수 십곳의 전시실에 가득 걸린 15~18세기의 유럽회화들 중에서 가장 위기주부의 시선을 끈 작품은 바로...
50번 전시실에 특별하게 걸려있는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퍼미어(Johannes Vermeer)의 작품 3점이었다. 왼쪽부터 Girl with the Red Hat, A Lady Writing, 그리고 퍼미어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Girl with a Flute 그림이다. 국립미술관은 Woman Holding a Balance 그림까지 총 4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현재 독일에서 해외전시 중이란다. 퍼미어(Vermeer)라는 화가의 이름은 잘 모르시는 분이라도, 영화로도 제작된 그림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는 들어보셨을 텐데, 블로그 이웃이신 요세미티님의 퍼미어에 관한 해박하신 글들을 클릭해서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 것이다.
그렇게 절반의 전시실을 둘러보고 다시 중앙 로툰다로 돌아왔다. 이 까만 기둥들은 라스베가스처럼 가짜가 아니라 진짜 대리석을 깍아서 만든 것인데, 도대체 이 큰 돌덩어리 하나를 어디서 가지고 와서 어떻게 깍아서 세웠는지가 참 궁금하다.
"자, 이제 또 어느 전시실을 꼭 가봐야 하나?" 18~19세기 프랑스와 영국의 회화 및 조각 작품이 있는 어느 전시실의 편안한 소파에 앉아 쉬며 지도를 보고있다.
잠시 복도를 지나가는데 미술책에서보다 역사책에 더 많이 나오는 The Emperor Napoleon in His Study at the Tuileries 그림이 통로 너머로 보였다. "나폴레옹, 안녕하세요~"
미국회화 전시실에서 미국의 1~3대 대통령의 초상화를 자세히 보고있는 지혜의 모습이다. 가운데가 이 3명 중에서는 가장 존재감이 없는 제2대 대통령인 존 애덤스(John Adams)인데, 소위 역사상 '세계 최초의 부통령'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동쪽 정원 광장에는 Cherubs Playing with a Lyre 조각의 분수대가 있는데, 반대편 서쪽과 같이 아기천사의 조각이지만 조각가는 다른 것으로 홈페이지에 설명이 나와있다. 72~79번의 특별전시실은 이 때는 문을 열지 않았고, 이제 여기 국립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있는 그림들이 모여있는 인상파(Impessionism) 전시실로 들어가 보자~
85번 전시실의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왼쪽의 Woman with a Parasol - Madame Monet and Her Son 그림을 포함해 사진의 4점이 모두 모네의 작품인데, 연꽃이 등장하는 The Japanese Footbridge 그림은 남자가 바짝 붙어서 사진을 찍고 있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
그 옆의 84번 전시실에는 폴 세잔(Paul Cézanne)의 작품만 12점이 가득 걸려있고, 저 안쪽의 83번 전시실로 들어가면...
한쪽 벽면에 1889년의 자화상 Self-Portrait 그림을 포함해서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작품만 6점이 걸려있다. 앞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이 날 우리 가족의 미국 국립미술관 방문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꼽은 그림이 여기 제일 왼쪽에 작게 걸려있으니...
유일하게 그림만 꽉 차게 찍은 사진으로 소개하는 Roulin's Baby 그림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고흐의 이웃이자 모델로 자주 등장한 우체부 Joseph Roulin의 아기라고 하는데, 통통한 아기가 귀엽기도 하고 왜 피부색이 슈렉처럼 녹색일까 궁금해서 한 참을 쳐다봤다. (포스팅을 쓰면서 찾아보니 암스테르담의 반고흐 미술관에 피부가 살색으로 그려진 똑같은 작품이 또 있는 것으로 봐서, 아마도 이 작품은 붉은 물감이 부족해서 그리다가 포기한 미완성의 작품이 아닐까?)
미국 국립미술관 서관 관람의 마지막 작품으로 소개하는 것은 모네가 시시각각 변하는 빛과 색깔을 표현하기 위해 30점이나 같은 위치에서 그렸다는 루앙 대성당의 모습이다. 왼쪽이 햇살이 비추는 Rouen Cathedral, West Façade, Sunlight, 오른쪽 Rouen Cathedral, West Façade 그림은 설명은 없지만 아마도 햇살이 건물 위쪽을 막 비추는 이른 아침의 순간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상으로 주층(Main Floor)의 전시실을 모두 둘러보고, 뒤쪽 계단을 통해서 우리가 들어왔던 아래쪽 지상층(Ground Floor)으로 다시 내려가서는,
안내데스크 뒤쪽에 있는 여기 가든카페(Garden Cafe)에서 커피와 빵으로 간식을 먹으며 우아한 휴식을 취했다.
거기서 동관쪽으로 걸어가는 길에는 그냥 '기념품가게'라고 부르기에는 미안한, 고급 백화점처럼 상품을 진열해놓은 '샵(Shop)'이 좌우로 만들어져 있어서, 도저히 그냥 지나갈 수가 없어 한 참을 구경했다.
"방문기념 티셔츠를 이렇게 마네킹에 입혀놓고, 쇼윈도처럼 보여주는 기념품 가게를 내가 다른 곳에서 본 적이 있었던가?" 또 기념품을 사면 담아주는 저 종이가방 조차도 색깔 선택과 디자인이 얼마나 고급스럽던지... 만약 비행기를 타고 힘들게 여행으로 왔다면 뭐라도 하나 샀을텐데, 그냥 우리 동네 미술관이니까 필요하면 다시 사러오면 된다고 설득하면서 무사히 지나갔다.
샵이 끝나면 미술관의 역사를 보여주는 흑백사진들이 걸려있는 복도가 나오고, 그 끝에 현대미술관인 동관 건물이 출입구 밖으로 보인다. 하지만 10여년 전처럼 몰라서 건물 밖으로 그냥 나간 것이 아니라, 지하로 내려가서 다른 큰 카페와 미술작품을 통과해서 편리하게 이동을 했는데, 난해한 현대미술 작품들이 또 가득한 동관의 이야기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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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독립선언서, 헌법, 권리장전 등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 문서보관소(National Archives) 박물관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DC에는 처음부터 전시를 목적으로 지어진 박물관과 미술관들도 많지만, 다양한 관공서들이 고유한 업무의 목적으로 건설되었다가 그 일과 관련된 소장품들을 건물 일부에 전시관을 만들어 공개하는 장소도 많이 있다. 그러한 곳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또 내셔널몰에서도 가까워 방문하기에 좋은 곳이 바로 미국의 중요한 문서와 기록들을 수집 관리하는 기구인 NARA(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에서 운영하는 국립 문서보관소 박물관(National Archives Museum)이다.
내셔널몰의 국립미술관 조각정원 구경을 마치고, 북쪽으로 헌법가(Constitution Ave) 길을 건너면 바로 1935년에 완공되었다는 내셔널아카이브 건물(National Archives Building)이 서있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일단 3월 이른 봄의 햇살이 너무 뜨거웠기 때문에, 길가 푸드트럭에서 파는 버블티 한 잔 사서 마시기로 했다. 모녀가 무슨 맛을 먹을까 열심히 의논하는 중...
복숭아 맛으로 고른 버블티를 들고 신전같은 건물의 입구에서 모녀가 사진을 찍었다. 기둥들 사이에는 3월 여성의 달을 맞아서 여성참정권과 관련한 특별전시가 열리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배너가 걸려있다.
건물이 멋있어서 정면에서 광각으로 부녀사진도 한 장 찍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썰렁한거야~ 문 닫았나...?" 그게 아니라, 관람객들의 입구는 정면 계단의 왼쪽으로 따로 만들어져 있었다.
푸른색 바탕의 박물관 로고가 무슨 그림인가 했더니,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로 건물 정면 꼭대기 좌우에 만들어진 조각을 형상화한 것이었다. 입장하는 줄이 두 개로 나누어진 것이 보이는데, 그냥 기다려서 들어가는 사람들이 왼편에 서있고, 비어있는 오른편은 티켓을 예매한 사람들이 기다리지 않고 들어갈 수 있는 줄이다. 여기를 클릭해서 recreation.gov 사이트에서 일인당 $1로 예매가 가능한데, 이 날 우리는 예매없이 5분 정도만에 들어갔지만 여름방학 성수기에는 30분 이상 기다리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이렇게 기다리고 있으면 가끔 하얀 제복을 입은 경비원이 나와서는 전시장은 사진촬영이 금지이므로 카메라와 핸드폰을 모두 가방에 넣으라고 했다. (미리 건물 외관 사진을 많이 올린 이유가 있었음^^) 또 형식적으로 가방 안을 살펴보는 다른 스미소니언 박물관들과는 달리,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면 비행기 탑승할 때와 같이 엑스레이 검색을 통과해야만 입장이 가능했다. 그래서 이하 아래의 사진들은 박물관이나 관련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들이다.
1층 입구의 정면에는 David M. Rubenstein Gallery라고 명명된 '권리의 기록(Records of Rights)' 상설전시실이 있다. 데이비드 루벤스타인은 세계최대 사모펀드 중의 하나인 칼라일그룹(Carlyle Group)의 창업자인 억만장자로 2011년에 이 전시실을 새로 만드는데만 13.5백만불을 기부했는데, 그 뿐만이 아니라 사진 오른편에 보이는 노란색 특수 보관함에 들어있는 오래된 양피지 한 장을 2007년 경매에서 21.3백만불에 사서는 이 곳에 영구대여 형식으로 기증했다.
그 양피지는 바로 인권을 최초로 성문화한 문서이자 민주주의의 시초로 여겨지는 영국의 대헌장(大憲章), 마그나카르타(Magna Carta)로 1215년에 최초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1297년에 영국의 왕이었던 에드워드 1세의 인장이 달려있는 것이다. 이 외에 전시실 안에는 링컨이 서명한 노예해방(Emancipation Proclamation) 문서 등의 인간의 권리와 관련된 미국의 많은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2층으로 올라가서 두꺼운 문을 밀고 들어가면 '자유의 헌장들(Charters of Freedom)'이라 불리는 중앙홀이 나오는데, 사진처럼 밝은 것이 아니라 굉장히 어둡고 실내온도가 뚝 떨어졌다! 좌우로 경비원이 지키고 있는 중앙에 4페이지로 된 헌법 원본이 있고, 그 왼쪽에 독립선언서, 오른쪽에 권리장전이 특수보관함에 전시되어 있는데, 이 사진에는 없지만 철문 앞에도 경비원이 지키고 서서는 홀 안의 사람들이 어느 정도 빠지고 나면 조금씩 입장을 시키고 있었다.
각각 독립선언서와 헌법을 제출하는 장면을 상상으로 묘사한 중앙홀 좌우 둥근 벽면의 포크너 벽화(Faulkner Murals)는 캔버스를 벽에 부착해서 그린 그림으로는 미국에서 가장 크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두워서 그림이 있는지도 잘 모를 정도였고, 모든 전시박스 앞에는 사람들이 빼곡히 서서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움직이면서 관람을 하게 된다.
요즘 미국정치학 수업을 듣는 따님이 왼쪽 구석부터 모든 전시를 꼼꼼히 보신다고 해서, 시간이 한 참 걸려서야 1776년에 작성된 미국 독립선언서(Declaration of Independence) 앞에 설 수 있었다. 크게 씌여진 제목과 제일 윗줄의 문장 그리고 아래쪽 가운데 가장 크고 진하게 싸인한 존 핸콕(John Hancock)의 서명 이외에는 거의 읽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글자가 희미해졌는데, 옛날에 35년 동안이나 햇빛이 비치는 곳에 잘못 보관되어서 그렇다고 한다.
커다랗게 씌여진 "We the People"로 시작하는 1787년에 씌여진 미국 헌법(Constitution of the United States) 4페이지를 휠체어에 앉으신 분까지 총 4명만 보고 있지만, 현실은 우리처럼 제일 앞에서 빈틈을 주지 않고 여기까지 움직여 온게 아니라면 가까이서 직접 읽어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뒤에 서있는 사람들이 빈틈이 생기면 바로 침투해 들어옴^^) 또 사람들 뒤쪽에도 경비원들이 지키고 있어서 주머니에서 핸드폰을 꺼내기만 해도 바로 제지가 들어왔다.
중요 3문서의 마지막으로 미국의 권리장전(Bill of Rights)은 헌법에서 빠진 인권 부분을 명시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1789년에 이 문서로 12개 조항을 의회에서 통과시켰다. 그런데 이 문서의 첫번째와 두번째 조항은 주의회의 다수 동의를 받지 못해서 폐기되었기 때문에, 우리가 보통 수정헌법 1조(First Amendment)로 알고 있는 종교, 언론, 집희의 자유 등은 이 문서의 세번째 조항에, 또 미국의 총기옹호론자들이 성배처럼 여기는 무장의 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2조(Second Amendment)는 네번째에 씌여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I'm going to steal the Declaration of Independence" 니콜라스 케이지가 주연한 2004년도 디즈니 영화 <내셔널트레져> National Treasure 앞부분에 주인공이 독립선언서를 훔치기 위해서 문서보관소의 이 중앙홀을 사전답사하는 장면을 위에 보실 수 있다. (독립선언서를 지하 보관실에서 훔치는 장면과 뒷면에 그려진 암호와 지도를 찾는 장면 등의 편집본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 이 영화는 중앙홀에서 열리는 파티 장면까지 모두 실제로 여기 문서보관소에서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개봉 다음해에 방문객이 40%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중앙홀을 나오면 그 뒤쪽으로 출입문을 금고처럼 만들어 놓은 Public Vaults가 홀의 뒤를 한바퀴 돌면서 만들어져 있다. 이 외에도 작은 특별전시실을 잠깐 구경하고는 마지막으로 1층의 기념품 가게에 들렀다.
지난 번 국립 초상화 미술관 포스팅에서도 다른 여성 대법관들과 함께 있는 그림을 보여드렸던 "Notorious RBG"의 기념품 코너가 따로 만들어져 있었다. 미국 대법원 건물도 한 번 구경하러 가봐야 되는데, 지금은 낙태에 관한 판결문이 사전에 유출되어 이와 관련한 시위대들 때문에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폐쇄된 상태이다.
위에 잠깐 소개했던 <내셔널트레져>의 편집본을 보면, 진짜 독립선언서를 훔쳐서 돌돌 말아 양복에 숨긴 니콜라스 케이지가 여기 기념품가게를 통해서 밖으로 나가려다가 직원에게 들키는 장면이 나온다. 직원은 사진 아래에 보이는 가짜 기념품을 훔친 것으로 생각한 것이고...^^ 1776년에 독립선언서가 발표된 장소인 필라델피아의 인디펜던스홀을 예전에 방문했던 여행기에서도 이 영화를 소개했었지만, 미국의 역사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나름 크게 기여한 영화로 위기주부는 재미있게 봤던 것 같은데 왜 평점은 별로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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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모델링 4년만에 부분개장을 한 스미소니언 국립항공우주박물관(National Air and Space Museum)
미국의 국립항공우주박물관(National Air and Space Museum, NASM)은 1946년에 국립항공박물관(National Air Museum)으로 처음 설립되었지만 별도의 건물이 없다가, 내셔널몰 동남쪽에 지금의 스미소니언 뮤지엄이 오픈한 것은 1976년이다. 워싱턴DC의 국립항공우주박물관은 코로나 전까지 방문객 순위가 전세계 박물관들 중에서 5위안에 들었으며, 미국내에서는 뉴욕의 메트로폴리탄과 선두를 다투었다고 한다. 우리 가족은 2011년의 미동부 여행에서 방문한 적이 있고 (당시 여행기를 보시려면 클릭), 그 후 2018년 10월에 시작되어 7년 계획으로 무려 10억불 이상을 들여서 모든 전시실과 건물의 내외부를 싹 다 새로 바꾸는 리노베이션이 현재 진행중이다.
내셔널몰 잔디밭에서 보면 아직도 이렇게 공사 가림막 너머로 타워크레인들이 세워져 있지만, 사진 오른편에 깨끗하게 보이는 건물 서쪽의 8개 전시실은 정확히 4년만인 올해 10월에 리모델링을 마치고 먼저 부분개장을 했다고 해서, 임시 출입구가 만들어진 Independence Ave의 남문으로 찾아갔다. (구글맵으로 위치를 보시려면 클릭)
건물 모퉁이를 돌아서자 길게 줄을 선 사람들이 보였는데, 처음에 이 사람들은 예매 없이 그냥 기다리는걸로 생각하고, 우리는 2시 입장을 예매했으니까 가운데 보이는 아내에게 씩씩하게 앞쪽으로 걸어가라고 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이 모두 우리처럼 2시 입장 예약자들인 것을 알고는 다시 줄의 끝을 찾아서 되돌아 나와야 했다!
정확히 오후 2시가 되니까 줄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파란 옷을 입은 직원이 예매표의 바코드를 확인하고 들여보내 주었다. 이처럼 오래간만에 부분개장을 하면서 현재는 반드시 예약을 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므로, DC여행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꼭 홈페이지에서 미리 무료 티켓을 구입하시기 바란다.
임시 남쪽 로비(South Lobby)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스타트렉(Star Trek) TV시리즈 제작에 사용되었다는 우주선 엔터프라이즈(starship Enterprise)의 모형이다. 여기서 "This Way"라 써진 왼편으로 가야 현재 구경할 수 있는 전시실들이 나오는데 아래에 안내도를 먼저 보여드린다.
건물 1층과 2층의 지도로 전체 전시면적의 약 1/3 정도만 리노베이션을 끝내고 부분개장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올해 1월 1일에 방문했었던 버지니아에 있는 항공우주박물관 별관인 우드바-하지 센터(Steven F. Udvar-Hazy Center) 방문기에 썼던 것처럼, 이런 관심분야는 자세히 설명하자면 끝이 없으므로... 오픈한 8개 전시실의 대표사진 2장 정도씩만 간단히 차례로 소개를 한다.
107호 <Wright Brothers>에는 라이트 형제가 직접 제작한 인류 최초의 동력 비행기로 1903년에 하늘을 날았던 바로 그 '진짜 라이트 플라이어(Real Wright Flyer)' 실물이 전시되어 있는데, 너무 깨끗한게 120년된 것처럼 보이지 않는 이유는 날개를 덮고있는 천들은 1985년에 모두 새로 교체했기 때문이라고 씌여있다.
저렇게 엎드려서 온몸으로 조종했던 이 비행기가 실제 날아 올랐던 장소를, 우리 부부가 9월초에 방문했던 여행기는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다. 비행기 개발과정과 원리에 대한 설명은 여기 국립박물관의 전시가 그 기념공원의 비지터센터보다 훨씬 상세했던 것 같다.
곡예비행기가 거꾸로 매달려 있는 106호 <We All Fly>의 입구로 '모두 날으는 이것저것'이 많이 전시되어 있다. ㅎㅎ
복도 서쪽 끝의 104호 칸에는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여러가지 드론들에 관한 전시가 새로 만들어졌다.
103호 <Early Flight>에서는 다시 비행기의 역사로 돌아가는데, 열기구 모형부터 이런 글라이더 등도 있지만,
역시 라이트 형제가 미군을 위해서 1909년에 만들어서 시연을 했던 기체의 실물인 이 '밀리터리 플라이어(Military Flyer)'를 여기서 볼 수 있다. 꼬리날개에 그려진 것은 당시 비행기를 발주했던 통신부대(Signal Corps)의 로고인데, 낡아보이는 날개의 천과 재료가 처음 그대로 가장 잘 보존된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라고 한다.
2층과 틔여있는 102호 홀에는 <America by Air>라는 제목으로 여객운송의 역사를 보여주는데, 천장에 매달린 커다란 비행기와 벽에서 튀어나온 점보기의 앞부분 등은 리모델링 전과 같은 모습으로 그대로 전시되어 있었다. "하기야 저 힘들게 매달아 놓은 큰 비행기들까지 옮기거나 바꿀 필요는 없을 테니까..."
위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무심히 올려다 봤던 이 순간이, 이 날 위기주부가 재개장한 국립항공우주박물관에서 가장 놀라운 전시를 처음 마주한 때이다!
스타워즈(Star Wars)에 나오는 엑스윙(X-wing) 우주전투기가 실물 크기로 2층 천장에 매달려 있는데, 오렌지색의 도장으로 봐서 최근 영화 시리즈에서 저항군 리더로 나온 포 대머런(Poe Dameron)의 T-70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엑스윙 전투기는 좌우 날개를 모두 상하로 벌려서 X자 모양인 상태로 전시를 해야 멋있는데...^^
207호 <One World Connected>의 중앙에는 지구가 돌고 있고, 그 주위로 여러 인공위성과 우주정거장 등이 배치되어서, 지구궤도의 우주를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이익을 가져다 주는지를 가운데 터치스크린 화면으로 직접 알아볼 수 있게 해놓았다.
국제 우주정거장 쿠폴라 관측모듈(ISS Cupola Observatory Module)의 육각형 창문을 통해서 지구를 바라보고 있는 위기주부... 우주정거장 방문한 셈 치기로 했다. ㅎㅎ
50년도 훨씬 지난 아폴로 계획의 역사를 한자리에 보여주는 206호 <Destination Moon> 전시실에는, 닐 암스트롱이 달에 발자국을 남길 때 입었던 우주복과 지구귀환에 탑승했던 사령선의 실물이 특수보관함에 들어가 있다.
이 전시실은 복층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윗층으로 올라갔는데, 최초로 인간을 달까지 보내는데 사용되었던 새턴V 로켓의 엔진이 거울을 이용해서 5개처럼 보이도록 수직으로 전시되어 있다. (2011년에는 수평 전시였음) 우리 가족은 2013년의 플로리다 여행에서 케네디 우주센터에 전시된 거대한 새턴V 로켓의 실물을 봤었는데, 여기를 클릭하시면 그 감동의 여행기를 보실 수 있다.
박물관 리모델링 전에는 메인홀 한가운데 저 아폴로 11호의 사령선인 컬럼비아가 전시되어 있었지만 이리로 옮겨졌으니까, 몇 년 후에 리모델링이 전부 끝났을 때 메인홀 중앙에 자리할 전시물이 무엇이 될 지 궁금하다.
206호 <Exploring the Planets>로 들어가면 태양계의 행성들이 천장에 매달려 있는데, 사진 가운데 토성 아래로 우리 지구의 조그만 모습이 보인다. 가장 오른쪽에 회색으로 동그란 것은 행성이 아니고 태양계를 가로질러 비행했던 보이저 탐사선의 모형이다.
역시 화성(Mars)에 관한 전시가 많은데, 차례로 화성표면에 착륙해서 탐사임무를 수행했던 차량들인 소저너(Sojourner), 오퍼튜니티(Opportunity), 그리고 큐리오시티(Curiosity)가 모두 한 곳에 비교 전시되어 있다. (여기를 클릭하면 이 Mars Rover들을 개발한 LA의 제트추진연구소 오픈하우스 방문기를 보실 수 있음)
전시실 가운데 두 개의 원형스크린으로 만들어진 공간의 바닥에 앉아있는 이 분들과 개 한 마리는 지금 섭씨 영하 60도의 화성에서 큐리오시티와 함께 붉은 황무지를 돌아다니시는 중이다.^^
항공우주박물관 포스팅에 갑자기 자동차가 나와서 당황하신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는데, 203호 <Nation of Speed>에는 비행기나 로켓만이 아니라 육지에서 각종 속도기록을 깼던 차량들도 전시가 되어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여러 공상과학 영화에 나왔던 우주선들의 속도도 알려주고 있는데, 오른편 아래에 보이는 밀레니엄팔콘(Millennium Falcon)은 스타워즈 세계관에서 가장 빠른 우주선으로, 우리집에도 한 대 만들어 놓은 것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실 수가 있다.
대강 다 둘러본 것 같으니까, 커플셀카 한 장 찍어서 보스턴에 있는 딸에게 보내주고는 1층의 기념품 가게로 들어갔다.
실제 우주인에게 간식으로 공급되는 것과 똑같은 제품이라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가게 곳곳에서 굉장히 많이 전시해서 팔고 있었는데, 한 번 사먹어볼까 하다가 말았다~ 혹시 이걸 사서 드셔보신 분이 계실까? 어떤 맛인지 알려주시는 분이 없으면, 다음에 가게 되면 꼭 한 번 사먹어 봐야겠다!
1층의 기념품 가게는 지하로 바로 연결되어 계속 이어지는데, 내려가니까 이렇게 레고로 달에 착륙한 우주인을 만들어 놓았다. 헬멧에 비친 다른 우주인과 착륙선까지 보이도록 만들어 놓았고, 그 옆으로는 우주와 관련된 각종 레고 제품들을 여기서 바로 살 수 있도록 해놓았는데... "나는 2028년쯤에나 하나 더 살 수 있겠군~" 그 이유는 직전의 링크를 클릭하셨다면 아실 것이다.
지하 마스카페(Mars Cafe)에서 커피를 마신 후에 전시실 비디오를 찍어 올려볼까 하다가 관람객이 너무 많아 그냥 관두고 1층 출구로 향했다. 아직 리모델링이 진행중인 동쪽 내부는 이렇게 옛날 아폴로 계획의 달 착륙선과 월면차, 그리고 성조기를 들고있는 우주인의 그림으로 가려져 있는데, 2025년 여름에야 공사를 완전히 끝내고 모든 전시실을 개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마침 이 글을 쓰는 전날 밤에 인류가 50여년만에 다시 달로 향하는 아르테미스 계획(Artemis Project)의 첫번째 SLS 로켓이 오리온 우주선을 싣고 성공적으로 발사가 되었는데, 내년에 유인 달궤도 비행의 2차 발사를 거쳐서, 최초로 여성과 유색인종 우주인 두 명이 다시 달에 발을 딛는 3차 발사도 같은 2025년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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