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마녀전 명월천국 白发魔女传之明月天国 (2014)
By 멧가비 | 2015년 8월 5일 |
![백발마녀전 명월천국 白发魔女传之明月天国 (2014)](https://img.zoomtrend.com/2015/08/05/a0317057_55c1578e66b1d.jpg)
내가 원작을 읽다 말아서 스토리 갖고는 뭐라고는 못 하겠는데, 그래도 씨바 이건 좀 아니지. 우선 캐릭터들이 이상하게 잡혔다. 탁일항은 시작부터 뭔가 존나 느끼한데, 93년판의 장국영이 보수적이고 냉혹한 강호에 염증을 느끼던 차에 야인(野人) 옥나찰에게 끌리게 되는 과정이 심플하면서도 섬세해서 되게 알기 쉽게 와 닿았던 반면, 이 영화의 탁일항은 그냥 잘 생긴 얼굴 믿고 수작 거는 놈팽이로 밖에 안 보인다. 정쟁의 희생양으로서 모든 오명을 뒤집어 쓰는 모습이라든지, 자잘하게 멋진 부분이 없진 않지만 그냥 일단 느끼해서 아웃. 게다가 결국은 붙잡힌 히로인으로 전락. 옥나찰은 또 너무 여성스럽고 차분해서 무슨 시발 양가집 규수같다. 감독이 판빙빙 데려다가 예쁜 비주얼 뽑아내는 데에만 영혼을
영웅 英雄 (2002)
By 멧가비 | 2020년 12월 31일 |
대놓고 [라쇼몽]식 구성을 빌려오고 있는데도 반대로 색채의 미학을 강조했던 흥미로운 레지스탕스 영화. 이연걸 견자단의 상상 결투 씬은 중화권 모든 무협 영화를 통틀어 손에 꼽힐 명장면이다. 듣자하니 김성수의 [무사]를 참고했다고 하던데, 좋은 레퍼런스에 음악, 화면구성, 편집 까지, 가히 이 장면 하나에 총력을 쏟아 부은 게 아닌가 하는 생각 마저 들 정도. 캐릭터 설정이 재미있다. 실제 역사의 진시황과는 별개로 이 영화 속 영정은 피를 묻힌 전쟁 군주의 면모와 난세를 끝내려 한다는 명분이 혼재하는, 외로운 다크 나이트인 셈이다. 그리고 그 대척점에 선 무명은 영정을 암살하기 위해 거쳐 온 아수라장을 설명하는 일종의 나레이터 쯤 된다. 타겟의 목에 칼을 꽂기 일보직전에 칼 끝을 돌리고 자신을 희생하
주성치 리뷰 시리즈 - 소림축구 少林足球 (2001)
By 멧가비 | 2021년 1월 6일 |
이 영화에서 주성치는 드물게도 처음부터 강하고 바른 사람이다. 즉, 기존 주성치 영화들 속 주성치들이 반드시 하나 쯤 갖고 있던 성장, 타락, 협잡, 개과천선, 재기, 각성 등의 면모를 전혀 보이지 않는다. 대신 그러한 요소들을 오맹달과 소림사 동료들에게 양보한다. 즉, 주성치 원맨쇼에서 벗어나 롤을 나눠 갖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팀 스포츠인 축구를 소재로 삼은 것은 그래서 더 의미가 있다. 주성치 단독 연출작에서 이러한 변화를 보인다는 것은 주목할 포인트다. 감독으로의 겸직 때문에 바빠서 그 많은 롤을 소화하기 버거웠던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이 쯤 부터 이미 자신의 비중을 줄여 나가서 아예 전업 감독으로 전환할 것을 고려하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고. 어쨌든 주성치의 작가 감독으로서의 자의식이
무인 곽원갑 霍元甲 (2006)
By 멧가비 | 2015년 8월 5일 |
![무인 곽원갑 霍元甲 (2006)](https://img.zoomtrend.com/2015/08/05/a0317057_55c205cb84bab.jpg)
황비홍 시리즈로 유명한 이연걸이 중년에 접어들어 황비홍과는 정반대의 캐릭터를 연기했다는 점이 중요 포인트. 서극-이연걸 콤비가 만든 황비홍은 싸우면서도 옷에 흙 한 통 안 묻히는 선비 중의 선비요, 무도(武道)를 신성시하는 성인과도 같은 모습이었는데, 이 영화에서는 그런 중화의 허세를 다 걷어내고 싸움에 미쳐 똥 오줌 못 가리는 무뢰배를 연기한다. 그것도 그 곽원갑이라는 캐릭터를 갖고 말이다. 곽원갑을 성장형 캐릭터로 묘사하기 위해 초반부를 무뢰배 캐릭터로 설정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곽원갑의 제자들 역시 색주가를 돌며 외상이나 지고 다니는 동네 양아치들로 묘사했다는 점을 보면 확실히 무인들의 세계가 단순히 의협의 세계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까놓고 말해, 혈기 넘치는 젊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