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나비를 쫓는 여자 (1978)
By 멧가비 | 2020년 12월 28일 |
주인공 영걸에 대해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죽음으로부터 사랑받는 남자. 죽음에게서 선택 받고, 죽음을 이기는 "의지"를 배우고, 죽음으로 하여금 사랑에 빠지게 만들도록 유혹해 죽음을 회피하고, 죽음으로 가는 길의 길잡이로 지목 당하지만 그 "의지"로서 마침내 죽음을 정복해버린다. 뭔가 추상적이고 장황한 얘기 같지만, 정확히 이 영화의 플롯이 그러하다. 그렇다고 영걸이 삶을 의미하는 역설적 캐릭터냐 하면 그건 또 아니다. 영걸은 숫총각, 삶을 생산하는 행위를 경험해 보지 못 한 자다. 그리고 영걸은 살려할 때 죽음을 만나고 죽으려 할 때 삶을 만나는 자. 즉, 인간 생명의 어떠한 교착 상태를 아이러니하게 상징하는 인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도무지 결론 내릴 수 없는 플롯과 짐작 조차 못
브라질 Brazil (1985)
By 멧가비 | 2017년 10월 12일 |
주인공 샘 라우리는 홀어머니와도 사이가 나쁘지 않고 그럭 저럭안정적이고 능력을 인정해주는 직장에 다니는 소시민이다. 그런 그에게 있는 단 하나의, 그러나 너무 추상적이고 거대한 고민은 바로 "진짜"가 주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지 않을까. 그 한 가지가 그의 삶 전체를 부정하고 그의 모든 환경을 가짜로 규정짓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파란 하늘에 구름이라고는 공장 굴뚝에 그려진 그림으로나 볼 수 있는 회색의 콘크리트 도시. 집은 맘 편히 쉬는 대신 숨막히는 관료제 세계관의 또 다른 통제 대상일 뿐이며, 하나 뿐인 혈육인 엄마는 자연스러운 노화를 거부하고 진짜 얼굴을 조금씩 가짜로 교체하고 있다. 즉, 샘에게는 돌아갈 곳은 커녕 그가 태어난 "자궁"마저 상징적으로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그런 그가
유령 수업 BeetleJuice (1988)
By 멧가비 | 2018년 1월 9일 |
B급 정서에 충실한 악마적 재능 감독의 출세작. 샘 레이미에게 [이블 데드]가 있고 쿠엔틴 타란티노에게는 [저수지의 개들]이 있었듯, 팀 버튼에게는 이 영화가 있었다. '귀신 들린 집' 플롯을 역으로 뒤집은 영화는 도입부에 사망한 유령 부부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그러나 저승의 관료주의는 이들을 무시무시한 귀신이 아닌, 생자들의 횡포에 맞서 집을 지켜야 하는 약자의 입장을 취하게 만든다. 여기에서 팀 버튼식 대립 구도의 이미지가 작동한다. 침입하는 생자와 방어하는 망자, 과시적 이미지와 고립의 정서, 화려함과 우울함 등. 여기에 배트맨 이전 마이클 키튼의 대표 캐릭터인 '비틀주스'가 참전해 상황은 더욱 난장판으로 꼬인다. 비틀주스의 등장 이후로 가해자와 피해자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 인물간 입
화녀 – 일그러진 성 의식, 대안은 여성의 연대
By 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 2022년 1월 23일 |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명자(윤여정 분)는 절친한 친구 경희(김주미혜 분)와 일자리를 찾아 상경합니다. 명자는 정숙(전계현 분)과 동식(남궁원 분) 부부의 가사도우미로 취직합니다. 정숙이 친정을 간 사이 작곡가 동식이 가수 혜옥(오영아 분)과 동침하려 하자 명자가 제지하려다 동식에 성폭행 당합니다. 소재의 수위 매우 높아 김기영 감독이 각본 및 연출을 맡은 1971년 작 ‘화녀’가 ‘미나리’에 출연한 윤여정의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수상을 계기로 재개봉되었습니다. 김기영 감독 본인이 연출한 1960년 작 ‘하녀’의 소재 및 등장인물 등을 가져와 재해석했습니다. 제목부터 ‘화녀(火女)’가 ‘하녀(下女)’와 비슷해 의도적입니다. 부유층 소가족에 취업한 가사도우미가 가장과 불륜에 빠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