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포스트: 37
Posts
37 posts어쩌면 바둑의 미래는 일본 모델로 가야 할지도...
이젠 인간이 컴퓨터에 바둑을 도전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습니다. 아까전 포스팅에 이은 셀프 트랙백. 마트 갔다 오면서 생각한 거 씁니다. 동양 3국이 모두 바둑을 좋아합니다만 일본은 바둑을 어떤 '전통기예'의 영역에 두려 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로 치면 무형문화재랄까요. 사실 일본 애들이 그러고 싶어서 그러는 건 아닙니다. 이 사람들 바둑 두다 죽은 사람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목숨 걸고 바둑 두던 인간들이예요. 헌데 한국 중국에 워낙 실력이 치이니 어쩔 수 없이 이렇게라도 해야 살아남겠다 싶은 거지요. 그런데 섣부른 예단일 지 모르지만 이제 기계가 사람보다 바둑을 잘 두는 시대가 됐습니다. 사람들끼리 아무리 아웅다웅 목숨 걸고 싸워도 컴퓨터만 못한데 승부에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한국 중

![[연구소 보존실] 1화 : 잠자던 대형브로마이드 몇 점을 깨워보았다](https://img.zoomtrend.com/2026/06/25/1782399108-SE-0027b10b-4526-4020-bbea-acc14467bea3.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