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도법선 총서단도1로 번역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11월 28일 |
〈續總刀圖說〉 以前刀法,著著皆是臨敵實用,苟不以成路刀勢習演精熟,則持刀運用,進退跳躍環轉之法不盡。雖云:「著著實用」,猶恐臨敵掣肘,故總列成路刀法一圖,而前圖諸勢備載在中,又〈續刀勢〉十二圖於後,以便習演者觀覽。第習演之刀當用重長者,使臨敵用帶弩之刀,則驍快輕利矣!然全路勢多,倘力微者持重刀,難以跳舞終局。當聽用者力之長短,分為兩節、三節習演,毋拘定格可也。 속총도도설 총도의 그림을 이야기하는 것에서 이음 앞의 도법은 세법 하나하나 전부 적과 마주하여 실제로 쓸수 있다. 그러나, 투로路를 이루어서 세법을 익혀 연무하는 것이 정숙하지 못하면, 도를 쥐고 운용할 때 나아가고 물러남 (진퇴進退)과 돋우고 뛰어넘거나(도약跳躍), 빙글 돌고 둘러보는(환전環轉) 기법法을 다하지 못한다. 비록 “하나하나 전부 실제로 쓸수 있다”라고
단도법선 번역 1편 (feat.모에화)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9년 11월 26일 |
〈單刀式圖〉資料圖片 니아발도세你我拔刀勢 此因刀長,遇急難時,難以出鞘,故以本陣中用刀者,你拔我刀、我拔你刀而用。 칼이 기니 급하고 어려울 때를 만나면 칼집에서 뽑기가 어렵다. 따라서 진중에서 칼을 쓰는 자는 상대가 내 칼을 뽑는다. 서로가 칼을 뽑아준다면 능히 쓸 수 있다. 발도출초세拔刀出鞘勢 左手持鞘,右手陽持刀靶,先拔出少許,再用手掌托拏刀背,出離鞘口,以左手持靶,再換右手,共持刀靶砍殺。 왼손으로 칼집을 잡고 오른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자루를 잡는다. 먼저 작게 뽑도록 하고, 다시 손바닥으로 칼등을 받쳐 잡아서 칼집 입구에서 뺀다. 왼손은 손잡이를 잡고 다시 오른손을 바꾼다. 함께 칼자루를 쥐어 베어 죽인다. 매두도세埋頭刀勢 此開左邊門戶,將左邊身體向敵,餌彼鎗劄入,以刀橫攔開鎗,斜進右腳,換左手共
중국 쌍수도법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5년 10월 7일 |
이전에 태극검 보면서도 느꼈지만 중국의 검술은 무시무시합니다. 더하고 뺄 것도 없이 이미 다 완성된 검술이라는 느낌이네요.
조선군 쌍수도/용검/평검 기본기 해설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20년 10월 1일 |
무예제보/무예도보통지에 등장하는 장도/쌍수도/용검/평검이라 불리는 도법의 투로를 무예제보번역속집 왜검보, 단도법선, 수비록 단도편, 본국검, 제독검 등의 사료와 비교 분석하여 도출해낸 각 개별 기본 기술을 알려주는 영상입니다. 기효신서 장도는 왜구의 도법이었던 일본 카게류의 전서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내려베기와 올려베기, 찌르기밖에 없는 단순한 도법이며, 다시 내려베기는 검도의 타돌처럼 앞으로 뛰쳐나가며 치는 진전살적, 검을 회전시키며 내려치는 향전격적 2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찌르기는 투로에서는 검을 뒤집어 찌르는 1가지밖에 나와있지 않지만, 단도법선을 통해 보면 초퇴/재퇴/삼퇴방적에서 각각 나오는 4가지 찌르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방어법도 향좌/향우/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