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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2월 25일 |
동네 책방, 독립서점, 동네 서점. 붙여지는 이름도 다양하고, 그 공간 내 책들의 세계도 알록달록합니다. 책을 사려는 이들로 매일 문전성시까지는 아니더라도 각각의 책방이 지닌 정체성에 그곳을 찾는 이들이 분명 있습니다. 출판계가 불황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지역에 살아남아 있는 그 작은 공간들. 대전 곳곳에도 독립 책방이 있습니다. 공간을 수놓은 책들 속 내밀한 사연을 읽어내듯 들려주고 싶은 대전 독립 책방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인터뷰 기반의 연재기사입니다. -권순지
ⓒ가까운책방
거침없는 걸음으로 공간에 들어서기보다는 조금은 더 조심스럽게 발자국을 떼었을 때 구석구석 제자리를 찾아 내려앉은 책들이 들여다보이는 곳. 대흥동의 작은 공간은 버려지지 않고 책으로 살아남았습니다.
어쩌다 보니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책방까지 운영하게 되었다며 거리낌 없이 말하는 '가까운 책방' 김신일 대표. 책방 운영자이기 전에 목회자이기도 한, 좀처럼 겹쳐서 볼 수 없는 영역에서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
ⓒ가까운책방
2017년 11월 처음 문을 연 가까운 책방은 그래픽노블 전문 서점으로는 대전에서 유일합니다. 대형서점에서 큐레이션 하지 않는 다양한 그래픽노블을 주연으로 두고, 소설이나 에세이, 시집 등도 주변에 자리합니다. 삶을 깊이 있게 통찰하는 작가의 다양한 예술적 언어에 모두 애정이 간다는 책방 운영자의 이야기에 눈과 귀가 함께 열렸습니다.
ⓒ가까운책방
어깨동무, 소년중앙, 새소년 등의 어린이 교양 월간지에 실린 만화를 챙겨보고 다음 호를 기다렸던 어릴 적 추억을 돌이켜보면 만화는 흥밋거리였다는 책방 운영자. 이후 그래픽노블을 만나면서 그림과 결합한 작가의 철학과 세계관이 담긴 기록에 빠져들게 되었다는데요.
'제시이야기' 독립운동가부부의 육아일기 ⓒ가까운책방
'그해 봄' 인혁당 사형수 8명의 이야기 ⓒ가까운책방
책방 운영자는 공간의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그래픽노블 서적을 두고 ‘착하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사회 참여적인’ 그런 착한 만화들을 보기 시작하면서 만화라는 장르에 대한 자신의 시야가 확장되었다고 말이죠.
덕분에 목회 활동을 하면서도 근현대사나 사회이슈를 다루고 있는 만화를 매개로, 현 사회문제에 관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것이 조금은 더 편해졌다는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증언 ⓒ가까운책방
‘그래픽노블’이란 용어는 본래 ‘만화’에 대한 코믹적 편견을 깨기 위한 시도였고, 마블 코믹스에서 나온 히어로물들이 고급 브랜드화된 그래픽노블 장르의 힘을 빌어 인기를 구가했습니다. 그림과 소설의 중간 형태라 칭하는 것. 책방 운영자는 그래픽노블에 대해 ‘그림소설’이라는 다소 친숙한 용어로 접근할 수 있으며 ‘스토리가 있는 작가주의 만화’라는 매력에 주목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1992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그래픽 노블: 독일 만화가 아트 슈피겔만의 '쥐' ⓒ가까운책방
“그래픽 노블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아하는 작가도 생기고… 마치 전작주의처럼, 그 사람이 출판한 모든 이야기는 다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거든요.”
ⓒ가까운책방
바람이 있다면 월세만 나와도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 공간에서 이런저런 일들을 쉬지 않고 벌였습니다.
2018년 ‘작가와 함께하는 작은 서점 지원사업’을 통해서는 ‘시’와 ‘문학 영상’ 강좌를 했고, 그래픽노블을 주제로 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 두드림 독서 프로그램 강좌도 진행했습니다. 청소년 책 읽기 소모임을 통해서는 청소년들과 8주 동안 문학, 비문학의 경계를 넘나들며 4권의 책을 읽기도 하였습니다.
ⓒ가까운책방
“유럽에 있는 작은 책방들이 오랜 세월 유지해올 수 있는 것은, 그 사회가 책방을 지역의 사회·문화적 자산으로 본다는 이유죠. 사실 그건 돈이 드는 일이거든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고요. 우리나라도 지역마다의 서점, 작은 책방들이 문 닫지 않도록 지원해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가까운책방
책과 그 가까운 것들의 중간에서, 책방은 그렇게 1년을 넘기며 불을 밝혔습니다. 다소 흔들릴지언정 담담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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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3.1 운동 100주년 기획으로 선정한 그래픽노블 작가 두 분을 가까운 책방에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해 임시정부에서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던 독립운동가 부부가 번갈아가며 쓴 육아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시 이야기>의 박건웅 작가. 그리고 위안부 이옥선 할머니의 증언을 담은 <풀>의 김금숙 작가. ‘역사는 그 시간을 기억하는 다음 세대를 위해 존재한다.’
책 '제시 이야기'의 한 추천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기록들의 존재를 알리는 일, 역사가 현세대와 분리되지 않는 일. 여기 가까운 책방이 하고 있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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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8년 11월 10일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에서는 '지역리서치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예술가의 발굴과 창작활동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대전을 소재로 하는 다양한 방식의 작업으로 대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고 있다는데요.지난 11월 8일 '2018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결과 보고전'이 개막됐습니다. 저도 개막식에 참석을 했는데요.비가 내리는 날씨에도 소재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많은 관람객이 모였습니다.왼쪽부터>정윤선, 김재연, 권순지 작가. 최창희 대전문화재단 팀장, 박만우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이번 프로젝트에서 리서치를 한 지역은 대량학살이 이루어졌던 산내 골령골과 중촌동(정윤선 작가), 그리고 성매매 집결지였던 중동 일대(김재연, 권순지작가)였습니다. ▶ 멈춘 시간, 산내 골령골 / 정윤선정윤선작가는 도시공간 속에서 화려한 것만 보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감춰지고 왜곡된 역사, 심지어는 추하고 참혹한 면이 있다며, 그것에 관심을 갖고 끄집어 내기 위해 '학살현장'을 조사했다고 합니다.작품활동에 대해 설명하는 정윤선작가처음에는 중촌동 옛대전형무소 자리에 대해서 알게 됐고, 이곳이 산내골령골과 함게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에 대한 대량학살이 자행된 지역임을 알게 됐다고 하는데요. 그 참혹한 역사의 현장을 추적함으로써, 피해자의 가족으로 살아온 당사자의 삶을 공유하기 위해, 문양자씨를 비롯해서 마을활동가를 만나 얘기를 듣고 역사적 자료를 찾았다고 합니다. 정윤선작 <산내 골령골>사진 오른족) 망루 - 남겨진 것이 말하는 진실에 대하여개막식에는 산내 골령골에서 아버지가 총살당했다는 문양자 씨도 참석했는데요. 그녀의 아버지 문상국씨는 1950년 말경 부역혐의자로경찰에 끌려가 대전형무소에 갇혔다가 1.4 후퇴 직후인 1951년 1월 14일 전후에 산내 골령골로 끌려가 총살당했다고합니다. 그녀는 아번 결과보고전을 연 작가와 대전시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개막식에서 문양자씨(오른쪽)문양자씨가 갖고 있던 아버지의 사진 석 장을 토대로 ‘2018 지역리서치 프로젝트’에 참가한 정윤선 작가의 3D프린팅 작업이 진행됐는데요. 이를 통해 정윤선 작가는 아버지의 입체 흉상을 제작했다고 합니다.<한국에서의 정치범 처형 보고서>와 현장사진 18장내 가슴에 간직한 아버지, 문상국<문양자의 부친 문상국>, 사진을 토대로 한 3D 재현전시작 중에는 정윤선작가가 문양자씨를 만나 인터뷰를 하는 영상도 있었는데요. 희생자 가족으로 살아온 지난했던 시절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내 오히려 눈시울을 적십니다. 문양자씨 인터뷰 영상산내 골령골 학살사건 관련 아카이브 모음전시실 바닥에 영상으로. 2015년 산내 골령골 유해발굴 현장중촌동 및 산내 골령골 관련 인터뷰 및 영상자료들정윤선작가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해,"선택적으로 발전해온 도시공간은 진실의 역사가 강압적으로 제거되기도 하고, 믿을 수 없는 인권유린도 자행돼 왔지요.한국전쟁 당시 참혹한 민간인 학살의 역사를 추적하고, 억울하게 희생당한 아버지를 가슴 속에 묻고 살아온 문양자씨(74)의 인터뷰를 통해 한 인간의 굴곡진 삶을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그럼으로써 인권의 가치와 평화의 소중함을 통해 이런 비극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었습니다."고 말합니다.▶ 불난 집 / 콜렉트 (김재연, 권순지)왼쪽부터) 권순지, 김재연 작가김재연, 권순지 두 작가의 콜렉트팀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드러내놓고 말하지 않았던, 기록은 더구나 없었던 중동의 이야기를 모아서 시각화 했습니다.한때 성매매 집결지로 흥했던 적도 있지만, 사람들에게는 '성매매'라는 단어로 낙인찍혀 어떤 기록도 남아있지 않은 지역이 바로 중동인데요. 이 지역에 불이 났던 흔적이 있는, 성매매에 종사했던 여성이 방화를 했다는 소문만 떠돌던 집이 남아있는 것을 모티브로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콜렉트팀의 작품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지하 1층 계단 아래와 두개의 전시실에 전시됐는데요.중동지역에서 모아진 이야기들을 권순지 작가가 기록을 하고, 그것을 김재연 작가는 사진으로 작업을 했습니다.소문(텍스트)두 작가는 중동의 ‘청춘다락’에서 활동을 하다가 할머니들이 남성들을 붙잡는 장면을 목격했고, 그곳이 굉장히 오래된 성매매 집결지라는 것을 알게 돼 리서치 작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리서치를 위해 방문했던 한 할머니의 집에 유난히 방이 많았는데, 알고보니 그곳에서 성매매가 이루어졌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고 해요. 흔적 (종이에 먹지 후 프린트) / 뒤쪽으로 보이는 액자는 (왼쪽부터) 터, 무제, 물감2, 무제, 연기1970년대에 화재가 났고, 불에 탄 흔적이 아직까지 남아있는 집에 대해 이야기들을 모아서 시각화, 음성화하고, 텍스트로도 구성했는데요. 실제로 인터뷰했던 할머니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작품 '등(Light)'에 대해 관람객에게 설명하는 김재연, 권순지 작가환대할머니의 방참혹한 역사와 삶의 아픔을 갖고 있는 산내 골령골과 동구 중동이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아픈 역사의 실체는 무엇인지 꼭 관람을 권합니다.== 2018 지역리서치프로젝트 결과보고전 ==전시장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전시기간 : 2018년 11월 8일(목) - 16일(금)참여작가 : 정윤선, 김재연, 권순지관 람 료 : 무 료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zoom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