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펀 천사의 비밀 Orphan (2009)
By 멧가비 | 2017년 11월 22일 |
![오펀 천사의 비밀 Orphan (2009)](https://img.zoomtrend.com/2017/11/22/a0317057_5a1515b06c717.jpg)
케이트와 에스더는 대구를 이룬다. 입양모와 양녀라는 입장 차이는 대립되며, 각자 불편한 과거를 가진 인물이라는 점에서는 동류다. 다른 듯 닮은 둘의 공방, 그 리듬은 잘 짜여진 법정극과도 같다. 이 법정 대립에서 케이트는 피고이자 스스로 변론하는 변호사, 에스더는 심판관이자 징벌의 대리인으로 기능한다. 영화 시작 시점에서 케이트에게는 원죄가 있다. 아이를 잃은 슬픔인지 자기연민인지 그 경계가 애매한 감정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먼저 낳은 아이들에게 소홀한 죄. 자신이 가진 예술적 비전(혹은 욕망)을 먼저 낳은 아이들이 충족시키지 못하자 다른 아이를 그 대체제로 삼으려 한 죄 등. 이에 맞서 마치 "네 죄를 네가 알렸다"라고 하듯 케이트에게 고통을 선사하는 에스더. 그러나 대리 징벌처럼 행해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Shang-Chi and the Legend of the Ten Rings (2021)
By 멧가비 | 2021년 9월 25일 |
거두절미, 텍스트 부분은 곱씹어 볼 여지가 없다, 무의미하다. [블랙 팬서]의 아시아판, 딱 그 정도, 좋은 의미로서 "마블 월드"라는 테마 파크에 아시아계 어트랙션 하나 새로 출시한 셈이다. 마틴 스콜세지 그 꼰대 영감처럼 얕잡는 의미가 아니다. 영화에 대해서는 좋은데 싫은 양가적인 감상이 교착상태다. 존 카펜터의 [빅 트러블]처럼 뭔가 우스개 같은 판타지 공간으로나 사용되던 오리엔탈리즘이 전세계 영화 시장 최고의 메이저 프랜차이즈인 "MCU"에서 진지한 세계관으로 다뤄진다는 건, 앞으로 저 시리즈에서 조금 더 친숙한 문화들이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니 말이다. 반대로 조금 갑작스럽고 당황스럽다. 내가 알던 현대식 서구 판타지 세계관에서, 용이니 사자니 하는 것들을 저 정도 까지 구현한다고?
토이즈 Toys (1992)
By 멧가비 | 2017년 12월 12일 |
![토이즈 Toys (1992)](https://img.zoomtrend.com/2017/12/12/a0317057_5a2f64b96bb3f.jpg)
장난감 회사 '지보'의 생산 시설은 현실 속 공장이 아닌, 어린 아이들의 꿈 속 놀이동산을 더 닮았으며 지보의 직원들은 짓궂은 가짜 토사물 모형을 놓고 회의한다. 사망한 지보 회장의 무덤에는 가짜 웃음 주머니가 들어있고, 장난감 오리 가족이 길을 건너기 위해 인간은 길을 멈춘다. 경비원들의 눈을 속이기 위한 트릭에는 '르네 마그리트'의 초현실 회화가 패러디된다. 인간을 닮은 안드로이드와 카모플라주가 특기인 군인들이 주요 인물로 등장하는 영화. 꿈과 동심이라는 것, 그것을 상징하는 '장난감'이라는 텍스트는 결국 현실을 잠시 대체하는 '시뮬라크르'일 뿐임을 영화는 짐짓 감추고 달콤한 색깔의 플라스틱들로 시선을 가린다. 그리고 여기에 군국주의에 대한 메타포가 대립각으로 뛰어든다. 죽은 지보 회장의
브이아이피 (2017) / 박훈정
By 기겁하는 낙서공간 | 2017년 9월 3일 |
출처: 다음 영화 잔인한 방식으로 젊은 여성을 연쇄살인하는 대형 사건이 벌어지고, 잦은 폭력과 위법에 가까운 사건 처리로 정직을 당한 채이도(김명민)가 나서 유력한 용의자를 찾아낸다. 하지만 그 용의자는 국정원에서 특별 관리하고 있던 북한 유력자의 아들 김광일(이종석)이었기 때문에 국정원 요원 박재혁(장동건)은 체포를 방해하고 신변을 수습하려고 한다. 한편 북에서 김광일을 추적했던 리대범(박희순)이 비밀리에 남한에 침투하면서 상황은 복잡해진다. 잔인한 사이코패스가 정치적으로 비공식 보호해야 하는 사람이라는 딜레마를 중심으로 사건을 풀어가는 스릴러. 분단 국가인 한국에서나 가능할 만한 소재를 이용해서 두 가지 다른 스타일의 장르를 충돌하도록 하며 섞는 시나리오가 일품이다. 영화는 냉전 시대풍 첩보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