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견리사의 [見利思義]By 과천애문화 | 2024년 3월 6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견리사의 [見利思義]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견리사의 [見利思義] #견리사의# [見利思義] [見:볼 견/利:이로울 리/思:생각 사/義:옳을 의] 이익되는 것을 보면 먼저 義理에 합당한가를 생각함. [원]견리사의 견위수명 [見利思義 見危授命][반]견리망의[見利忘義] [출전]『논어』 [예문] ▷ 유교에서는 의주리종(義主利從)과 견리사의(見利思義)를 이야기한다. 공자는 "이익을 좆아서 행위하면 원망이 많게 된다"(放於利而行,多怨)고 하여 이익보다는 도의가 소중함을 말하였고, 맹자는 "군자는 의로움에 밝고, 소인은 이로움에 밝다"(君子喩於義,小人喩於利)고 하여 이익에만 전념하는.......견리사의(1)과천애문화(598)사자성어(825)경희애문화(2802)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신 [雁信]By 과천애문화 | 2022년 4월 10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신 [雁信] [雁:기러기 안/信:믿을 신] 안신 [雁信] [雁:기러기 안/信:믿을 신] 편지(便紙), 소식(消息), ≒신음(信音), 안백(雁帛), 안보(雁報), 안사(雁使), 안서(雁書), 안백(雁帛)이라고도 함. [출전]『漢書』, 蘇武傳 [내용] 漢의 무제(武帝) 때 주랑장(中郞將) 소무(蘇武)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북방의 흉노족에 포로로 잡혀 한군의 포로 교환의 임무를 띠고 갔다가 흉노의 내란에 부딪쳐 일행이 다 붙잡혔다. 항복하지 않으면 처형하겠다는 위협에도 불구하고 소무는 항복하기를 거절하였다. 흉노는 그를 움에 가두고 끼니도 대주지 않아 모전(毛纏 : 짐승의 털로 짠 요)을 씹어먹고 눈(雪)을 받아 먹으며.......안신(2)사자성어(825)경희애문화(2802)오늘의사자성어(466)편지(12)소식(55)신음(2)안백(1)안보(7)안사(2)안서(1)경희애문화, 백운호수 둘레길 12대문 한정식집 호숫길따라By 과천애문화 | 2021년 4월 23일 | 백운호수 12대문 한정식 경희애문화 한정식 12대문 백운호수 둘레길 한정식 경희애문화 12대문 봄길따라 맛길따라 호수따라 꽃길따라사랑경희애문화(2802)한정식(28)12대문한정식(1)길따라(1)호수따라(1)맛따라(1)꽃길따라(1)인생길따라(1)맛있는집(2)백운호수맛집(5)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관포지교 [管鮑之交]By 과천애문화 | 2024년 5월 2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관포지교 [管鮑之交]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관포지교 [管鮑之交] #관포지교# [管鮑之交] [管:대롱 관/鮑:절인 생선 포/之:어조사 지/交:사귈 교] 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 없는 교제. [출전]『史記』 管晏列傳 [내용] 제(齊)나라의 관중(管仲)이 포숙(鮑叔)과 함께 장사할때 이익을 많이 가져도 포숙이 나를 욕심이 많다고 여기지 않았고, 일을 도모하다가 곤궁해져도 어리석다 여기지 않았으며, 세 번 벼슬을 하였다가 세 번 쫓겨나도 못났다고 하지 않았고, 세 번 싸움에 세 번 도망갔으나 포숙은 관중을 겁장이라 여기지 않았다. 관중이 말하기를,「나를 낳아 주신 분은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 준.......경희애문화(2802)사자성어(825)관포지교(4)과천애문화(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