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엠if는 흥할 수 있을 것인가.
By *.txt | 2015년 7월 22일 |
한닌이 일합니다. 그것도 페르소나Q, 데빌서바에 이어 파이어 엠블렘 if까지 기대도 안 한 일을요. 사실 일다수인 저랑은 상관도 없는 이야기임에도 덩달아 흥분해서 반응을 지켜봐 왔는데, 여신전생은 이제 여기서도 자릴 잡은 것 같습니다. 걱정할 필요 없겠어요. 문제는 파이어 엠블렘(이하 파엠). 그 여신전생보다도 걱정스러운 게 이 친구입니다. 여신전생이 걱정스러웠던 건 난이도 때문이었고, 이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근데 파엠은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그 이상으로 근본적인 벽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부당함. 처음 접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게 왜 이래야 하는지 납득하기 힘든 부당한 시스템이 있으며, 하필 이게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나 다름없는 존재라 개선을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파엠의 성공적 상륙을 낙관하기
[파이어엠블렘if] 암야 루나틱
By *.txt | 2015년 8월 28일 |
![[파이어엠블렘if] 암야 루나틱](https://img.zoomtrend.com/2015/08/28/d0018680_55dfc3d360ca6.png)
17장입니다. 아직까진 그리 어렵지 않네요. 하드 때보다도 무난하게 순항 중입니다. 제작진은 이번 루나틱에서 "어려움"보단 "쾌적함"을 보여주고 싶었던 게 아닐까요? 전에 했던 "루나틱에선 진짜 자기 성장률대로 오르는 게 아닐까"란 얘기와 관련해서 작은 표본을 기록해 봤습니다. 개같은 모바일. 익플이 깔끔하게 나오네요. 체력힘마력기술속도행운수비마방119(65%)7(65%)4(40%)7(50%)5(45%)8(75%)6(45%)2(30%)823(57%)14(100%)5(14%)11(57%)9(57%)14(85%)9(43%)5(43%) 행운 장점 속도 단점 주인공의 1렙과 8렙 당시 스탯입니다.1렙 행 좌측 수치는 기초스탯을, 우측 괄호 안 퍼센티지는 "고유성장률+직업보정+장단점보정" 모두를 고려한
파이어 엠블렘 if 감상의 부가문
By 벨제브브의 惡魔召喚典書 | 2015년 7월 9일 |
파이어 엠블렘 암야 클리어 감상문파이어 엠블렘 백야 25장까지 내가 쓴 두 개의 포스팅. 솔직히 이런 걸 쓰는 것 자체가 좀 우스꽝스럽긴 한데 아무래도 내 글쓰는 솜씨가 없다보니까 사람들이 여러모로 오해를 많이 한 것 같아 그 오해를 바로잡고 설명이 미진하여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부가설명을 해보자 한다. 한 사람이나 두 사람이 똑같은 소리를 하면 몰라도 세 사람째가 나한테 똑같은 소리를 한다면 그건 분명히 내가 잘못 말한 게 문제일 터이니 좀 더 이에 대해서 상세히 말할 필요성을 느낀다. 아 첨언하겠는데 블로그 뿐만 아니라 트위터에서도 같은 소리 들었다. 1. [파이어엠블렘은 원래 그런 게임이에요] 에 대하여 난 이 반응에 대해서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다. 원래부터 그런 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