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 탈출 Planet Of The Apes (2001)
By 멧가비 | 2018년 1월 18일 |
이 영화가 차지한 시리즈 내의 위치에 관해서 당장 비교할 수 있는 영화가 하나 있으니 바로 존 길러민의 1976년작 [킹콩]이다. 오리지널의 충격적인 서스펜스나 날카로운 풍자가 없고, 2천년대 이후의 최신 테크놀러지와 정교한 드라마도 없는 과도기에 홀로 외로이 존재했던 리메이크. 그래서 그 어중간함 덕분에 나머지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 내 취향의 영화. 그러고보니 양쪽 다 유인원 영화의 아이콘들이다. 68년의 오리지널이 제시한 미래의 인간이 완전히 도태되어 짐승과 다름 없었다면 이쪽은 아직 인간들이 인간이다. 알 수 없는 이유로 퇴화되어 어쩔 수 없이 "만물의 영장" 자리를 유인원들에게 빼앗기는 대신, 그저 더 우월한 종에게 경쟁에서 밀렸을 뿐이라는 건 '종의 진화'에 대해서 조금 더 고찰
나이트 스카이스(Night Skies.2007)
By 뿌리의 이글루스 | 2013년 3월 18일 |
2007년에 로이 나이림 감독이 만든 SF 영화. 내용은 다섯 명의 젊은 남녀가 캠핑카를 타고 라스베가스를 향해 가던 도중에 하늘에서 이상한 빛 무리를 발견한 뒤 외계인들의 습격을 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피닉스 라이트’ 사건은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에서도 한 번 다룬 적이 있는 실화다. 1997년 3월 13일에 미국 남서부 지역에서 밤하늘에 거대한 불빛이 나타나 수천명의 목격자와 사진, 영상 자료 등이 증거로 남아 있는 사건이다. 이 작품은 그 실화를 한 차례 더 각색해서 사건 당일 밤 라스베가스를 향해 차를 몰고 가던 일행이 사막을 지나던 중 하늘의 불빛과 마주치면서 단 한 명을 제외한 다른 일행 전원이 실종되었는데, 유일한 생존자인 리처드가 정신분열에 시달려
블랙 미러 202 White Bear
By 멧가비 | 2015년 7월 23일 |
반전의 충격만큼은 시리즈 중 최고. 이웃의 불행마저도 구경거리, 촬영거리 쯤으로 여기는 현대인들의 정신 나간 촬영 신드롬을 노골적으로 보여주는 줄 알았는데 이야기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간다. 결국은 함무라비 법전 이상의 범죄 보복이 통용되는 사회. 각본의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관점에선 이건 이 시리즈에서 다룰 에피소드가 아니다. 이건 내 기준에서 유토피아에 가깝다. 물론 범죄 판결에 대한 신뢰성과 적법하고 적절한 수사가 사전에 수반된다는 전제 하에서의 얘기다. 확실하게 죄가 입증된 범죄자에게, 피해자가 입은 고통을 수 배로 갚아주는 철권 법치에 나는 찬성한다. 아동 납치 살해의 공범인 주인공에게 가해지는 보복성 처벌, 막말로 극중의 그것은 너무 약하다. 범죄자에게 고통을 준다
킹콩 King Kong (1933)
By 멧가비 | 2021년 1월 22일 |
20세기 초는 동물원도 많지 않았을 뿐더러 영장류를 볼 수 있는 기회는 더 드물었다. 그래서 1913년 [정글의 야수], 1918년 [타잔] 이후 이미 소위 '정글 영화'라고 하는 어드벤처 장르가 인기를 끌던 시절. 외부 세계에 대한 탐구심과 동경에는 초기 대공황이라는 시대적 분위기도 영향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 이르러서는, 1903년 [대 열차 강도] 이후 수 십년이 지나 1925년 [잃어버린 세계]와 함께 화면 트릭을 이용한 이른바 '특수 촬영'이라는 드디어 주류 영화의 중요한 도구로 기능하기 시작한다. 노상에서 깽판치는 거대 괴수의 이미지를 "히트 시킨" 영화인데, 지금에 와서 보자면 인종 묘사에 다소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고 미국의 그 '프론티어 정신'이라는 게 좋지 않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