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DRM이 너무 싫다.
By 3년에 한번 업데이트하는 확실히 망한 이글루 | 2016년 7월 12일 |
이전에도 DRM에 대해서 욕을 했었는데 요새 상황을 보니 요즘 DRM들은 그때보다도 패악질이 심한것 같음 바로 최근의 UWP와 데누보 말인데 얘들에서 제일 마음에 안드는건 게임 파일을 수정하지 못하게 한다는 거임. 난 게임 파일을 수정함으로써 오래된 게임의 바인딩 등 호환 문제나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FOV, 그리고 기타 숨겨진 옵션 설정에 유용하게 사용해왔고 또 한글패치나 드물게는 모드도 다 게임 파일 수정이 있어서 가능한게 많았음 하지만 UWP는 아예 손댈수 없게 원천 차단해버려서 설정파일 한개 건들수가 없고 데누보는 비교적 케바케지만 보통 실행파일만큼은 철저히 틀어막기 때문에 실행파일 변조로 한글화가 되었던 많은 케이스들을 생각하면 참 암울할 따름 오죽하면 베데스다가 모드호환때
나는 왜 아캄 시티를 복돌로 해야 했는가
By 3년에 한번 업데이트하는 확실히 망한 이글루 | 2015년 6월 24일 |
![나는 왜 아캄 시티를 복돌로 해야 했는가](https://img.zoomtrend.com/2015/06/24/e0092508_5589ad3f07f5d.png)
제 스팀 계정과 컴퓨터에는 세개의 아캄 시티가 있습니다. 아캄 시티 아캄 시티 GOTY 아캄 시티 복돌 전 아캄 시티가 나오자마자 구매했으며 DLC도 모두 구입했었지만 정품을 포기하고 복돌로 게임을 클리어했습니다. 최근 아캄 나이트 DRM 문제가 불거지는걸 보니 바로 제 악몽이 떠오르는군요. 이번엔 제가 왜 아캄 시티를 복돌로 해야만 했는지 기억을 짚어보겠습니다. 아캄 시티의 DRM은 GFWL와 SecuROM의 두가지가 있습니다. SecuROM롬은 설치시 인증을 담당하며 GFWL는 세이브와 도전과제, DRM 등의 역할을 하는 통합 플랫폼이었지만 매우 불안정한것으로 유명했죠. 전 대부분의 경우 클라우드보다는 로컬 계정을 선호하기 때
DRM와 개인 선택의 자유에 관해
By 로그온티어의 혼란스런 세계관 | 2018년 5월 7일 |
3년전 DRM에 관한 토론 보고 그냥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시엔 DRM 문제와 복돌 관련 문제 때문에 DRM의 장점과 문제점, 그리고 이 대안으로 나온 DRM-Free에 관해 여러 이야기들이 나왔던 시점이고, 사실상 지금은 시들한 문제긴 합니다만 그래도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노파심에 쓰지만 저는 이 문제를 복돌 문제나 테크니컬 이슈, 보안성의 의미 관련해서 엮고 싶지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DRM이냐 DRM-Free냐는 그냥 선호의 차이라고 말하고 싶어서 쓰는 거에요. 그거가지고 나는 니가 왜 그걸 쓰는 지 모르겠다고, 선호하는 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근데 이걸 가지고 완곡하게 돌려쓰는 행태를 보게 되는데, 애초에 언급조차 할 필요가 없는 문제를 거론한 것부터가
Xbox One DRM 정책 공식 철회
By ProfJang의 글과 이야기가 있는 곳 | 2013년 6월 20일 |
루리웹 관련 링크 공식 링크 결국 마소가 어떤 압력에 GG를 쳤는지 모르겠지만 결국 DRM 정책을 공식 철회했습니다. 이런걸 보면 내부에서 중고허용이냐 아니냐에 따른 싸움에서 중고 허용측이 승리한건지.. 참 내막 자체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