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건틀렛 시제품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10월 12일 |
한때 HEMA계의 혁명적 손보호라고 일컬어졌던 ProGauntlet의 시제품이 등장했네요. 하지만 등장 당시만 하더라도 맨손과 거의 차이가 없던 사이즈에 뛰어난 가동성을 가지고 있던 1차 시제품과 비교했을 때 많이 실망스럽습니다. 전체적으로 두꺼워지고, 커지고, 넓어졌습니다. 이 영상이 바로 2016년 초기 공개 때의 영상인데 이때는 보시는 대로 혁신적인 제품이었습니다. 클라우드 펀딩도 받았는데 이때 이후로 근 2년간 이렇다 할 시제품 공개도 없었고 볼멘소리도 많았었죠. 문제가 이 제품이 좋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손가락 관절 조인트의 내구성이 좋지 못했다고 합니다. 손가락 골절의 원인이 되는 손가락 측면 방어도 문제였고요. 조인트의 내구성을 확보하고 측면 방어력을 높이면 결국 두꺼워지고 불편해지는
ARMA Korea 20170219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2월 20일 |
![ARMA Korea 20170219](https://img.zoomtrend.com/2017/02/20/c0063102_58aadd1600234.jpg)
처음부터 보실 수 있는게 원형 철방패인 로텔라입니다. 로텔라는 16세기 스페인인들이 잘 쓴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즈텍 뒤집어엎은 콩기스타도르들도 많이 사용했고 16세기 전반에는 전쟁에서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로텔라는 이탈리아어이고 스페인인들은 방패수를 로델레로라고 불렀고 스페인 특유의 산지 때문에 발달한 병종이었죠. 덕분에 이탈리아의 여러 검술 학교에서는 파르티잔이나 빌, 파이크, 투핸드소드 같은 폴암과 더불어 사이드소드&버클러, 사이드소드&로텔라 등을 가르쳤습니다. 물론 검술 자체는 사이드소드&버클러 검술을 토대로 다른 무기를 다 쓰는 것이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검술을 배운다기보다는 한가지 검술을 진득하게 배워서 다른 것도 다 쓸줄 알게 된다는 것에 다름아닙니다. 여하간 로텔라가 잘 쓰인
HEMA방식 비판의 핵심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7월 21일 |
왜 HEMA토너먼트 방식을 폄하하고 자기들 방식만 잘났다고 하는가 역사적 모양새란게 그렇게 중요한가 이제 이기는 검술을 하면 안된다는 건가 이기면 그만이지 왜 이리 오만방자하게 구는가 니들 방식과 안 비슷하다고 사짜로 치부하겠다는 건가 솔직히 전신 방어구 다 차고 전력으로 치고받으면 니들 하는게 나올 성 싶으냐 등등... 머릿속으로 생각해보면 다양한 비난이 예상된다. 국내에 HEMA그룹이 없어서 그렇지 대립구도가 있었다면 이런 비난들이 마땅히 나왔으리라 본다. 그런데 그럼 왜 이렇게 문제를 삼나? 그건 다른 게 아니라 우리가 이미 다 그렇게 해봤고 2013년 내내 그런 식으로 했었기 때문이다. 이 영상은 2013년 11월 2일 오후 5시 2분 44초부터 촬영된 영상인데 움직임이 어디서 많이
리히테나워류 바인딩에 관한 다양한 모순과 문제들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9월 15일 |
확실히 이친구들도 환경(바인딩)을 만들어놓고 시작하니까 그럭저럭 리히테나워류 같은 그림이 나오네요. 잘한단 소린 아니고요. 사실 리히테나워류 문서에서 제일 언급이 안된 부분이, 공격으로 동시에 쳐서 바인딩을 만들어서 싸우란 말은 알겠는데, 상대가 바인딩을 회피하면 그럼 어쩌라는 거냐 라는 부분입니다. 뒤로 물러나면서 계속해서 후속타를 노리던가 미끼를 던지고 타이밍 컷을 노린다던가 하는 사람들에게는 리히테나워류만 수련한 사람들은 곤란을 겪습니다. 결국 쥐돌이에 미쳐버린 고양이처럼 바인딩하겠답시고 상대 칼만 따라가다가 공격을 못보고 맞게 되는 거죠. 그래서 이미 2012년에 리히테나워류는 중세 독일인 특유의 무식하기 짝이 없는 공격지상주의 버릇에 대한 카운터로 이뤄진 검술 아니냐는 회의감을 가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