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 플래피위치] 사운드 다루기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22년 8월 17일 |
SimpleAudioEngine을 사용하면, win32 환경에서 소리가 나오다 끊어진다던가 하는호환성 문제가 있으니 AudioEngine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id와 콜백을 통해 다음 효과음이 나오는 걸 막거나 하면 소리가 묻혀버리는 경우가 있고, 이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보통은 현재 연주중인 소리를 멈추고 다음 소리를 놓치지 않고 나오게 하는게 보통입니다. 이번에는 사운드 id 관리와 콜백의 사용 예를 보기 위해 앞서 나오고 있는 효과음을 끊지 않도록 했습니다. 사운드 id를 남겨서 관리하면 해당 사운드의 pause나 resume, 재생 위치 이동, 특정 사운드만 볼륨 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환경 설정 창에서 음악용/효과음용/보이스용 볼륨을 따로 따로 조정하는것도 이
cocos2d-x + gms 대응 이슈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18년 4월 3일 |
[cocos2d-x] The "android" command is deprecated. 1.정확히 언제인진 모르겠지만, 구글 게임 서비스 구현이 상당수 바뀌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만들어 놓은 것도 동작에 문제는 없음) 2.일단 기능이나 서비스 측면에서 유리하고,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어 적용하려니까 새 구현을 적용하려는데 그럴려면 gms 11.6 이상(11.8이던가?)이 필요합니다. 3.gms 11.6 이상 적용을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SDK Tools를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4.cocos2d-x 3.14까지는 NDK 빌드에 android 커맨드를 사용했는데, 이게 신버전 SDK툴즈에서는 폐지되었습니다. 이때문에 트랙백에 있는 것 처럼 구버전 SDK 툴즈를 굳이 따로 구해서 덮어
[cocos2d-x / 플래피위치] 오브젝트 레이어, 콜라이딩, 월드 좌표계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22년 8월 18일 |
1. 타일맵의 오브젝트 레이어 어떤 게임은 보면, 타일맵일텐데 화면에 나열된 아이템은 위치나 크기가 제각각인 경우가 있습니다.타일의 규격을 벗어난 위치와 크기를 가지는 아이템들.이번 챕터는 그런 내용을 구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브젝트 레이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여기 담긴 정보를 TMX맵 api로 받아오면 ValueVector타입으로 받아집니다. 각각은 ValueMap으로 파싱할 수 있습니다. ValueMap의 내용은, 직접 .tmx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통상의 맵 데이타는 암호화/압축되어 있지만 오브젝트 레이어 정보는 보입니다.(그러므로, 중요한 정보는 오브젝트 레이어에 놓지 않거나, 혹은 맵 데이타 자체에 보안을 걸 필요가 있습니다
BBC 효과음 라이브러리, 비영리 목적 사용으로 공개
By 자그니 블로그 : 거리로 나가자, 키스를 하자 | 2018년 4월 23일 |
![BBC 효과음 라이브러리, 비영리 목적 사용으로 공개](https://img.zoomtrend.com/2018/04/23/a0001544_5addad2609053.jpg)
영국 BBC에서 효과음 라이브러리 를 공개했습니다. 그 수가 무려 1만 6016개에 달합니다. 개인 사용, 교육이나 연구 목적일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효과음 라이브러리가 치매 환자의 기억을 되살리는 프로젝트(BBC RemArc, 링크)에서 시작됐다고 하네요. 소리를 이용해 기억의 방아쇠를 당기는 프로젝트였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BBC Sound Effects"에는 파도 소리를 비롯해 열차 기적, 오토바이 소음, 웃음소리 등 진짜 다양한 효과음이 담겨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약관(링크)을 읽어보시고, 여기(링크)에서 한번 들어보세요. 아참, 비영리라도 조직이나 정부등에서 사용하려면 허가를 얻어야 하니, 개인만 쓰시기를. 사운드는 WAV 형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