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 - 부끄러움을 안다는 것
By 일상 속 환상 | 2016년 3월 10일 |
윤동주의 시를 내레이션으로 삽입한 영화적 선택의 이유를 생각해보니<동주>“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윤동주의 시 <자화상>의 일부분은 영화 <동주>의 후반부, 송몽규(박정민)가 일본 형사들에게 검거당할 때 윤동주(강하늘)의 내레이션으로 등장한다. 영화는 검거당하는 송몽규의 얼굴 클로즈업을 시의 내용에 맞춘 듯 포착하여 마치 그 상황이 윤동주에게 시적 영감을 불러일으킨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동주>에서 ‘윤동주의 시-내레이션’은 ‘윤동주의 삶-내러티브’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리며 진
<슬로우 웨스트> - 셰익스피어 인 웨스트
By 일상 속 환상 | 2015년 10월 22일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고뇌 <슬로우 웨스트><슬로우 웨스트>연인 로즈를 찾기 위해 스코틀랜드를 떠나 미국으로 온 열여섯 소년 제이(코디 스밋 맥피)는 무법자 총잡이 사일러스(마이클 파스빈더)를 만나 그의 보호를 받으며 천천히 서부로 향한다. 거리의 악단이 부르는 노래에 발걸음을 멈춘 제이는 그들과 짧은 대화를 나눈다. “노래가 마음에 들었나요?” “네. 아주 좋았습니다.” “사랑에 관한 노래라오.” “사랑은 죽음처럼 보편적이죠.”(Love is universal like death) 현상금 사냥과 원주민 학살이 자행되는 야만의 땅에서 유일하게 문명의 옷을 입은 이종(異種) 인간 제이는 ‘사랑’과 ‘죽음’을 같은 층위에 올려놓으며, ‘죽음을 피해 살아남는 것’만이 삶의 전부가 아님
<모스트 바이어런트> - 어디까지가 폭력인가
By 일상 속 환상 | 2015년 4월 10일 |
폭력의 범주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모스트 바이어런트> <모스트 바이어런트>의 원제는 <A most violent year>, 즉 ‘가장 폭력적인 해’이다. 실제 범죄율이 극에 치달았던 1981년 뉴욕을 배경으로 만든 영화는 역설적으로 ‘가장 폭력적이지 않고 싶은’ 사업가 아벨(오스카 아이삭)의 고군분투를 다룬다. <모스트 바이어런트>는 폭력의 시대에 비폭력의 태도를 관철하는 남자의 서사로 함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아벨은 폭력적이지 ‘않고 싶은’ 사람이지, 폭력적이지 ‘않은’ 사람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영화는 온갖 폭력적인 환경에 둘러싸인 아벨을 보여주는데 공을 들인다. 그 지형도 안에서 언뜻 아벨은 정의롭고 도덕적으로 느껴진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