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같은 황금 시대 <미드나잇 인 파리>
By 소리, 자유의 날개를 달다. | 2018년 1월 3일 |
영화는 시작하자마자 파리를 읽는다. 아무 대사도 없이 파리의 거리를, 건물을, 사람을, 날씨를 한참 낭독한다. 그렇게 영화는 자, 어서 파리로 와.. 라고 우리를 부른다. 마치 파리에 대한 우디 앨런의 사랑가인 것처럼. 낭만은 현실로부터 도피하는 것이라 했던가. 길은 1920년대의 파리를 동경하고, 길이 좋아하는 아드리아나는 1890년대의 벨 포크 시대를 동경하고, 또 그 시대의 사람들은 르네상스 시대를 동경한다. 모두의 황금 시대는 그렇게 다르다. 우리도 그렇다. 어떤 이들은 90년대를 동경하고, 또 어떤 이들은 70년대를 동경하고, 사실은 그 모두가 현실에 대한 부정에서 비롯된 것임을 영화는 꼬집는다. 현실에 대한 부정임을 알면서도 그래도 많은 이들은 타임 슬립을 꿈꾼다. 길이 헤밍웨이를 만
영화 세 편 본거 이야기
By Radio(Active) DAYS. | 2013년 2월 18일 |
<카이로의 붉은 장미> 어렴풋이... 우디앨런의 가장 뛰어난 영화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았다. 이 영화와 <한나와 그 자매들>을 들은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그 두편다 '가장 뛰어난'이라는 수사는 별로 어울리지 않아보인다. 비슷한 몇 가지 형식을 자신의 영화 세계 안에서 변주 하는 것으로 보이는.. 그런 형태의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생각하는데 <카이로의 붉은 장미>와 <한나와 그 자매들>의 각기 다른 두 스타일에서 더 뛰어난 영화를 본 것 같다. 그렇다고 영화가 안좋다는 것은 아니다. <카이로의 붉은 장미>는 영화가 관객에게 무슨 짓을 하는지..를 우디 앨런 스타일로 그려놓은 영화다. 백수건달 남편을 건사하며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는 시실리아는
난처한 클래식 수업 7 책추천 낭만주의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By 진도르프 프리즘 | 2022년 11월 24일 |
블루 재스민 - 케이트 블란쳇이 보여주는 신들린 찌질함
By 오늘 난 뭐했나...... | 2013년 9월 29일 |
드디어 한국에서도 우디 앨런이 다시 이름이 올라오고 있는 듯 합니다. 과거 작품들보다 훨씬 더 개봉 텀이 좁아진 상황이 되었기도 하고 말입니다. 사실 이 점 덕분에 약간 미묘한 상황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상하게 우디 앨런 작품은 제게 정말 완소 작품이 된 작품이 있는가 하면 정작 중간에 나오고 싶을 정도로 안 맞는 작품도 있었으니 말입니다. 아무래도 상황이 약간 제게는 미묘하게 다가오는 면이 있다고나 할까요. 그럼 리뷰 시작합니다. 항상 느끼는거지만, 제가 영화 이야기를 하고, 영화를 보고 있으면서도 특정 감독의 경우는 정말 참아주기 힘들다는 생각을 가끔 할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영화를 잘 만든다고 하더라도, 제 취향상 견디기 힘든 영화가 있달까요. 저도 의외로 그런 쪽으로 극명하게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