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서점 펀딩의 남은 기간은 7일! 그리고 새로운 TRPG 시스템!
By 셸먼의 골방 | 2013년 6월 14일 |
0. TRPG란? 게임기도, 컴퓨터도 있기 전에 탄생한 RPG(롤 플레잉 게임)의 원조입니다. 1970년대에 SF와 판타지, 그리고 미니어쳐 게임의 팬이었던 게리 가이갹스와 몇몇 동료들이 만든 D&D(Dugeons and dragons)로 시작되었죠. 자기가 맡은 캐릭터의 상세한 사항과 각종 능력치가 적힌 캐릭터 시트라는 종이와, 각종 상황에서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처리하기 위한 주사위, 그리고 그러한 '캐릭터', '상황', '결과처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규칙서(Rule book)으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게임 제작사나 컴퓨터가 제공해주는 시나리오만으로 진행되는 컴퓨터 게임(CRPG)와는 달리, 세계와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마스터'와 캐릭터를 가지고 모험을 해 나가는 '플레이어'로
던전월드 리뷰 : ⑺ 마치며
By 비정기 RPG 잡담 블로그 | 2013년 4월 23일 |
마치며 컴퓨터나 게임기용 게임, 세세한 부분까지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몇몇 TRPG와 비교해 보면 던전월드는 애매모호하고 있어야 할 부분이 빠진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던전월드에 익숙치 않은 사람이 쉽게 빠질만한 함정이 여기에 있습니다. 던전월드의 많은 부분이 "묘사"에 불과하고 실제적인 "효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죽 갑옷과 사슬 갑옷이 장갑도 동일하고 가격도 무게도 동일하니 그냥 가죽과 사슬이라는 묘사 차이일 뿐 아닌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묘사 또한 던전월드 규칙의 일부입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규칙일 수도 있습니다. 사슬은 녹슬지만 가죽은 녹슬지 않고, 가죽에는 곰팡이가 필 수도 있지만 사슬은 그렇지 않습니다. 눈 앞에 곰팡이 괴물이나 금속을 먹어치우는 불가사
우리 아이에게 붙여주고 싶은 만화 캐릭터 이름 탑 10
By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 2017년 10월 22일 |
일본인 1만명이 뽑은 우리 아이에게 붙여주고 싶은 만화 캐릭터 이름 순위. (원문) 이런 이름을 붙여주고 싶다니 일본의 오덕은 제정신인가... 10위 쿠죠 죠타로 (죠죠의 기묘한 모험) 9위 미사카 미코토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8위 오노데라 코사키 (니세코이) 7위 키노모토 사쿠라 (카드캡터 사쿠라) 6위 히라사와 유이 (케이온) 5위 나나세 하루카 (FREE!) 4위 키리토 (소드 아트 온라인) 3위 오리하야 이자야 2위 오키타 소고 1위 유우키 아스나 앙케이트 후 반응 왜 애 이름을 애니 캐릭터에서 따오냐 하지 마... 얼마나 시대가 미쳐돌아가면 3위 말고는 다 어디서 들어본 것 같
FEAR사 게임의 스킬 설정에 대하여.
By 아래로 6피트 | 2013년 2월 21일 |
디엔디, 소드월드류만 계속 했을때와 가장 눈에 띄게 다른 점이 있으니, '스킬'에서 상황과 RP를 강제한다는 점이다. 무슨 말인가하면, 디엔디에서 절단이나 스프링 어택 같은 피트나 소드월드에서 힐링 바렛같은 마법은 일반적인 게임에서 말하는 캐릭터의 기술 그 자체이고 그것은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여 어떻게 활용할 건지는 강제되어 있지 않다. FEAR사의 게임에서 '특기'로 표현되는 기술들은 접근방법이 상당히 틀린데, 이를테면 천하요란의 신선조 기본 기술 '평정안'이라면, 이 기술은 천연이심류의 자세로 검을 수평으로 눕혀 귀옆으로 들어 올린다는 묘사가 '주'고 데미지에 +를 받는 것이 '부'이다. 이 기술이 좀 애매하다면, 엔젤기어의 '지원사격'은 어떨까. 이것은 기체에 지원사격용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