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버윈터나이츠 EE에 대한 궁시렁
By 기록하고픈 잡담 | 2020년 11월 3일 |
빔독의 네윈나는 비서구권 유저들을 포기하고 선택한 행보는 그래픽의 향상입니다. 문제는 이게 십수년을 넘어가는 커뮤니티 모드와의 어울림 문제도 있고 해서 여러가지로 에너지 낭비로 밖에 안보인다는 점이겠죠. ~_~ 뭐 그래도 캐릭터와 상관도가 낮은 물관련 광원 효과를 개선한다거나 뭐 그런 점은 전반적으로 이득일 뿐이니까 나쁜 선택을 아니겠습니다. 다만 이런 행보를 벌이는 개발 집단이 브라이언 파고가 이끄는 인엑자일과 나란히 발더스 게이트 3 권리를 노렸다는게 흠좀무였다랄까요. 여하튼 소규모 리메이크 게임 회사가 에너지를 저쪽으로 쏟는 통에 네윈나EE에 대한 비영문권 유저들의 관심은 자연히 도태되었습니다.. 빔독은 초기버전부터 트루타입폰트(TTF)에 대해 언급을 했었지만 비영문권에서는 이게 DDS형식으로
로맨싱사가 리유니버스 최종 황제 등장
By 기록하고픈 잡담 | 2020년 8월 6일 |
일섭도 원래 거른 입장에서 이 게임을 하는 이유의 지분은 오직 희미한 옛 추억때문이니 이번 최종 황제 가챠에서 최종 황제를 천정으로 모셔왔습니다. 흑_흑.. 비싸.. 솔까 로맨싱사가는 소시적에 제대로 즐긴 게임이 아닙니다. 일직선 진행인 드퀘나 천지를 먹다, 메탈 맥스같은 게임조차 히라가나로 3인 파티로 구성해서 오라는 소리를 읽지를 못해서 게임이 막히는 꼬꼬마들이 넘치던 시절의 게임이니까요. -3-;; 당시에 울티마 언더월드같은 게임은 넷상에 찾아 들어가면 누가 가르쳐주기라도 하지. 그때 그 겜은 바닐라 생태에선 답이 없슴. 추억은 추억이고 최종 황제의 문제는 스킬셋 구성이 정말 형편없다는건데 나중에 백장미 못뽑으면 꼬접해야지.. 별 수 없겠구나. orz.. 뭐 글섭 로사 리유니버스 유저들이야 미래
헤븐 번즈 레드 메인 스토리 4장 오픈
By 기록하고픈 잡담 | 2022년 8월 2일 |
헤븐 번즈 레드는 예정대로 반주념 기념 이벤트와 동시에 메인 스토리 4장이 추가 되었습니다. 4장에 이르러서도 마에다 준은 어지간한 고전 미연시들 저리가라할 수준의 대사 패턴(스크립트)를 피로하며 무시무시한 광기를 포효하는 중이네요. 비록 4장의 전부가 아니라 전편으로 나뉘었지만 말이죠. 한편 메인 스토리 4장에 진입하면 비용이 만만찮습니다만 데이원 저녁때부터 신규 부스터와 칩으로 스펙을 약간 강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스펙 강화의 결과로 엑소워처R같이 요행없이 공략하기 어려운 고화력 보스를 상대로 S스타일이 쌩으로 버티는 상황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조금 앞서 시행된 연성 결과 상향 조치가 더해진 결과이기도 하지만 확정적으로 버티는게 불가능한 상황과 아닌
네버윈터나이츠 EE GUI 모딩에 대한 잡담
By 기록하고픈 잡담 | 2020년 11월 7일 |
빔독의 원판 게임 옵션 GUI는 대략 상태가 이렇죠. 이걸 한글화를 해버리면 이렇게 망가집니다. 한편 네버윈터나이츠의 gui는 gui라는 파일을 통해서 구성이 되는데요. 보다시피 폰트 자체를 지정해주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마 한글을 살릴려면 이 부분을 수정을 해야 될 겁니다. 여담으로 뭐 여하튼 이를 편집 및 관리하기 편하게 해주는 nwnexplorer는 dialog.tlk의 경로를 지정해주면 이렇게 스트링열(STRREF)의 번호대신 해당 열의 텍스트를 출력해주는 편리한 툴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 탐색기에 내장된 검색 능력은 파일명에 한정되어 있고 탐색 중인 게임 내 파일의 value값은 검색창을 통해서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따로 이게 어떻게 설계된건지 알아내는데는 딱히 도움이 안되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