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커널] 동기화: 스핀락과 뮤텍스 기법 차이점 알아보기
By Guillermo Austin Kim | 2019년 9월 14일 |
이번에는 스핀락과 뮤텍스의 자료구조와 함께 두 기법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핀락과 뮤텍스의 구현 방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핀락은 코드가 간결합니다. 다른 프로세스가 스핀락을 누군가 획득하고 있으면 밖에서 계속 기다리는 동작입니다. 뮤텍스는 스핀락에 비해 코드 복잡도가 높습니다. 다른 프로세스가 뮤텍스를 획득하면 휴면에 들어가고 깨어나는 추가 동작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핀락은 아키텍처에 의존적인 코드로 구현됐습니다. 대신 뮤텍스는 아키텍처에 의존적이지 않은 리눅스 커널 함수로 구현됐습니다. 이번에도 화장실에서 B 프로세스가 기다리는 상황을 그리면서 두 기법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물쇠(락)가 잠겼는지 알아보는 방법 기법 특징스핀락: 스핀락 구조체 중 owner와 next 필드가
[리눅스커널][시스템콜] 전처리 코드에서 시스템콜 핸들러 확인하기
By Guillermo Austin Kim | 2019년 2월 21일 |
전처리 코드에서 시스템 콜 핸들러 확인하기이번에는 전처리 코드에서 실제 시스템 콜 핸들러 구현부를 찾아보겠습니다. sys_read() 시스템 콜 핸들러를 찾으려면 다음 명령어을 입력하면 됩니다.root@raspberrypi:/home/pi/RPi_kernel_src/linux #egrep -nr SYSCALL_DEFINE * | grep read...fs/read_write.c:566:SYSCALL_DEFINE3(read, unsigned int, fd, char __user *, buf, size_t, count) 시스템 콜 핸들러는 SYSCALL_DEFINE으로 시작하는 매크로로 선언됐으니 이 매크로로 검색하고 grep 명령어로 지정한 이름이 포함된 결과를 출력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전 절에서 시
천체 관측 프로그램 “스텔라리움”
By 소인배(小人輩).com | 2019년 1월 5일 |
[Kernel] slab object 자료구조 - 페이지, 슬랩 캐시
By Guillermo Austin Kim | 2018년 4월 23일 |
이번 시간에는 코어 덤프에서 페이지 디스크립터와 슬랩 오브젝트 자료구조를 알아 봅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페이지 디스크립터가 있습니다.(struct page *) (struct page*)0xEC778540 = 0xEC778540 -> ( (long unsigned int) flags = 128 = 0x80, //<<--[1] (struct address_space *) mapping = 0x0, (void *) s_mem = 0x0, (long unsigned int) index = 3306744832 = 0xC518EC00, (void *) freelist = 0xC518EC00, //<<--[2] (bool) pfmemalloc = FALSE, (un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