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타주의] '설국열차'는 현실의 축소판이다.
By 코토네쨩의 멸살일기(天) | 2013년 8월 15일 |
![[네타주의] '설국열차'는 현실의 축소판이다.](https://img.zoomtrend.com/2013/08/15/b0029591_520b944789e34.jpg)
엊그제 가족들과 함께 '설국열차'를 관람하고 왔습니다. 원래는 관심도 없었던 영화라 네타조차 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끝까지 다 보고 나서는 결말까지 계속 이어지는 '잔혹한' 스토리 전개에 상당힌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건 도저히 사람이 타는 열차라고 할 수 없고 오히려 동물농장이나 도가니나 마찬가지이더군요. 물론 꼬리칸에 한정해서 말입니다. 원래 설국열차의 기본 줄거리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험의 부작용으로 지구 전체에 빙하기가 닥치자 인류 최후의 생존자들이 몇년도 넘게 계속 달리는 열차에 탑승해 생존을 도모한다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문제는 이 열차의 꼬리칸이 '역사상 최악의 지옥철' 입니다. 좁은 꼬리칸 속에 사람들이 콩나물시루처럼 많이 있고, 꼬리칸 사람들은 윌포드을 포함한 머리칸 쪽 엘리
마더
By 박학다식(薄學多食)한 이의 블로그 | 2020년 3월 1일 |
묘한 표정으로 '마더'가 춤을 추며 시작하는 영화는 마더와 도준 둘 사이의 과거에 무언가 있었음을 은근히 암시한다. 그것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진 않으나 일반적인 엄마와 아들간에 일어날 수 있을법한 일이 아닌, 무언가 꺼림칙한 일이었다는 기운을 풍기며 관객으로 하여금 불온한 상상을 하게 만든다. 거기에 마더가 꾸리는 약재상의 분위기는 어떤가. 대낮에도 컴컴한 약재상은 그 자체로 불편한 공간이다. 분명 엄마와 아들의 이야기인데 영화는 내내 불편하고 불온한 분위기를 풍긴다. 봉준호 특유의 엇박자 감성을 극단까지 밀어붙인 결과물이 이 마더 아닐까... 뭐 그렇게 생각한다. 봉준호의 최고작으로 마더를 꼽는 사람들은 바로 이 지점에서 마더를 최고로 꼽는게 아닌가 싶다.
<옥자>- 이상한 나라의 소녀
By SARABANDE | 2017년 8월 5일 |
![<옥자>- 이상한 나라의 소녀](https://img.zoomtrend.com/2017/08/05/e0086235_5985c30f476ad.jpg)
이미지 출처 allocine.fr 봉준호 스러운 혹은 봉준호 적인 영화란 무엇일까? 봉준호의 영화는겉으로는 장르영화로 보이지만 그 장르를 뒤틀며 사회비판적인 코드를 기묘하게 숨기는 듯 혹은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말하자면 <괴물>을그저 괴물이 등장하는 잘 만들어진 한국적 괴수영화라고도 볼 수 있겠지만, 그 괴물을 만든 것은 과연무엇인가를 질문한다면 이 영화는 완전히 달라진다. 한강의 괴물이 가지는 장르적 함의와 사회정치적 함의의 결합이<괴물>을 독특한 영화로 만들었으며, 봉준호영화 세계를 다른 감독들의 세계와 다르게 만드는 지점이다. <옥자>는 거대한 짐승이 등장하는 면에서 <괴물>을 떠올리게 하면
열차를 멈추는 방법
By 글이나 쓰자 | 2013년 8월 6일 |
본 포스팅은 설국열차의 감상평입니다. 감상평 할 때 스포일러를 넣지 않는 방법을 모르겠어서 영화를 관람하지 않은 분께는 감히 읽지 마시라 하겠습니다. 저는 매우 단순한 사람이며 주문이 까다로운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읽으시면 불쾌하실 수 있습니다. 반말로 작성됨으로 그 또한 참고부탁드립니다. 일반적인 지구종말 영화의 맥락으로 보면 설국열차는 나의 취향이 아니다. 허무맹랑 하더라도 종말을 다루는 영화라면, 미련할 정도로 주변인을 희생해서 대의와 인류애를 우선시하는 영웅이 나오는 영화가 취향이다. 다소 촌빨날린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감독이나 제작자가 그런걸 추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영화를 보고 난 이후에 찾아오는 불쾌감이랄까, 하다못해 주인공이 목숨을 걸고 가족애라도 보여주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