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단과 대나무, 강한 한방의 환상 :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5년 7월 10일 |
국내에서 검술한다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은 공격은 한수 한수가 크고 강력해야 하며, 그 기준은 짚단과 대나무를 깔끔하게 베어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실전의 공격은 틈이 많은 큰동작이 아니라 세세하고 작은 동작이여야 한다고 여기기도 한다. 그런데 꼭 그런 것은 아니다. 내가 간혹 국내 논설을 볼 때마다 답답한 것은 항상 한쪽으로 치우쳐서 벗어날 줄을 모르는 것이다. 하여간 둘다 틀린 소리인데 그 이유는 사람의 부위에 따라 무력화에 필요한 위력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이다. 머리에 사시멘을 치면 살만 조금 갈라질 뿐 상대의 강한 공격이 멈춰지지도 않지만 손가락을 툭 치면 즉시 살이 갈라지고 인대가 갈려서 검을 놓치게 되니 싸울 수 없게 된다. 실이나 끊을 지 의심스러운 정도의 속도를 가진 검끝이 슥 지나
신체 내적인 부분보다 외적인 부분에 집중하라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6월 30일 |
검술을 할때 신체 내적인 부분의 포인트에 중심을 두어 설명하는 경우를 특히 한국에서 많이 보는데 아무래도 그게 더 있어보이는 것도 있겠지만 중국이나 일본무술의 언어로 지시받고 배우다 보니 그쪽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그렇게 말하는 게 편해 보이는 모양이다. 그리고 사실 고수쯤 되면 그런 세밀한 부분이 더 크게 다가오는지라 그쯤 되면 그런 내적인 부분을 가지고 말하는게 더 편하긴 하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절대 강해질 수 없다. 철저하게 외적인 부분의 포인트에 중심을 둬서 설명해야 초보는 비로소 강해진다. 칼이 높던 낮던 확실히 할 것이라던가 머리를 칠 때는 팔을 하늘 높이 뻗을 것, 상대를 벨 때는 내 눈에서 칼날 옆면이 보이지 않고 오직 칼날만 보이게 직선으로 베고 타원형 베기 같은 짓을 절대 못하게
검술의 미래는 MMA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7년 8월 5일 |
모 사이트에서 UFC선수 코너 맥그리거의 초기 비매너짓에 대한 글이 올라왔었죠. ------------------------------------------- 그리거의 코치 존카바나의 인터뷰에서 과거를 회상 - 2007년이었을거야. 아마추어 복서였던 맥그리거가 우리 체육관에 왔어. 형식적으론 스파링이었지만 그건 리얼싸움에 가까웠지. 오웬 로디라는 우리 체육관에서 오래 운동한 프로파이터 친구랑 스파링을 했는데, 자기자신을 시험해보겠다고 한거지, 예상을 뛰어넘고 맥그리거가 그를 압도하고 바닥에 눕혀버렸어. 정말 희안한 무브먼트를 보여주는 동시에 사우스포이기까지 했지. 그 뒤 에이슬린 데일리라는 여자관원도 맥그리거에게 패배했어.머리를 툭 때린게 아니고 훅을 갈겨버렸지. 우리
얇은 바닥 신발 이슈 : 발바닥의 글러브 사태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4월 17일 |
![얇은 바닥 신발 이슈 : 발바닥의 글러브 사태](https://img.zoomtrend.com/2018/04/17/c0063102_5ad5f66de392e.jpg)
Historical Fencing Footwear 이 에세이에서와 같이, 전근대 유럽에서 바닥이 얇은 신발을 신었다는 것은 삽화나 유물 모두로 부정될 수 없는 진실입니다. 사실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와 같은 곳은 신발 자체를 안 신는 경우도 많았고, 조선이나 일본, 중국 모두 짚신 등 어떠한 종류의 굽도 없는 평평하고 단순한 신발을 신었다는 것은 다들 잘 아는 사실입니다. 안그래도 뭐 신발이 내 몸을 망친다 등의 저작이나 맨발로 하는 운동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비브람 파이브 핑거스이니 하는 맨발같은 신발이 좀 팔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발의 보호 여부와는 별개로 이런 신발은 발에 심각한 피로를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인이 잘못된 걸음걸이를 해서 그렇지 신발에 문제있는거 아니다 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