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계주생면 [契酒生面]By 과천애문화 | 2024년 3월 31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계주생면 [契酒生面]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계주생면 [契酒生面] #계주생면# [契酒生面] [契:맺을 계/酒:술 주/生:날 생/面:얼굴 면] 남의 물건으로 자기가 생색을 냄.=곗술에 낯내기 [속담]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받는다. [예문1]이번 합의소식은 송민순 외교부 장관이 24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ㆍ카타르ㆍ아랍에미리트 등 중동 3개국을 순차 순방하는 중에 전해졌지만 천 대변인이 마이크를 잡았다. 이에 따라 대선을 4개월도 채 남겨놓지 않은 민감한 시기에 피랍자 가족은 물론 국민들에게 희소식이 될 호재를 청와대가 독차지하려 했거나 낭보의 공을 가로채려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계주생면(1)과천애문화(667)사자성어(846)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엄이도종 [掩耳盜鐘]By 과천애문화 | 2020년 12월 16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엄이도종 [掩耳盜鐘] [掩:가릴 엄/耳:귀 이/盜:훔칠 도/鐘:쇠북 종]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 자기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한다. 또는 결코 넘어가지 않을 얕은 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엄이도종# [掩耳盜鐘] [掩:가릴 엄/耳:귀 이/盜:훔칠 도/鐘:쇠북 종]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 자기만 듣지 않으면 남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뜻한다. 또는 결코 넘어가지 않을 얕은 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말.[출전]『旬五志(순오지)』/『呂氏春秋(여씨춘추)』[내용] : 晉나라 육경(六經)중의 한 사람인 범씨(范氏)는 중행씨(中行氏)와 함께 다른 네 사람에 의해.......엄이도종(2)사자성어(846)경희애문화(2856)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전거가감 [前車可鑑]By 과천애문화 | 2024년 1월 13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전거가감 [前車可鑑]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전거가감 [前車可鑑] #전거가감# [前車可鑑] [前:앞 전/車:수레 거/可:가할 가/鑑:거울 감] 앞수레는 뒷수레의 거울이 될 수 있다. 앞수레가 엎어진 것을 보고 뒷수레가 경계하여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전인(前人)의 실패를 보고 후인(後人)은 이를 경계로 삼아야 한다. ≒ 전거복 후거계(前車覆 後車誡), 복거지계覆車之戒, 전복 후계(前覆後戒), [출전]《한서(漢書)》 〈가의전(賈誼傳)〉 [내용1] 속담에 말하기를, 관리로서 직무를 익히지 못할 때에는 마음을 다하여 지난 예를 조사해 보라는 말이 있다. 또 앞의 수레가 엎어지면 뒤의 수레에 경계가 된다고.......사자성어(846)과천애문화(667)전거가감(2)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괄목상대 [刮目相對]By 과천애문화 | 2024년 5월 3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괄목상대 [刮目相對]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괄목상대 [刮目相對] #괄목상대# [刮目相對] [刮:눈비빌 괄/目:눈 목/相:서로 상/對:기다릴 대] 눈을 비비고 보며 상대를 대한다. 한동안 못 본 사이에 상대방의 학식이나 재주가 몰라보게 달라짐. 몰라보게 달라짐, 눈에 띄게 달라짐 [출전]『삼국지(三國志) 』오지(吳志) #여몽전주#(呂蒙傳注) [내용] 오(吳)나라 왕 손권(孫權)에게는 부하 여몽(呂蒙)이라는 장수가 있었다. 그는 몸이 날쇄고 무술이 뛰어나 많은 전공을 세웠지만 매우 무식하였다. 어느날 손권이 그에게 공부할 것을 권했다. 얼마 후 손권의 신하 중에서 학식이 가장 뛰어나며 여몽과 오랜 친.......경희애문화(2856)괄목상대(5)여몽전주(1)사자성어(846)과천애문화(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