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스카이림 모드마켓에 대한 잡상
By 기록하고픈 잡담 | 2015년 4월 24일 |
네버윈터나이츠1시절 이미 프리미엄 모듈이란 유료모드 정책이 있긴 있었다. 이에 준거하여 유료모드에 대해서 논하면 보통 제작사나 퍼블리셔측과 컨센서스된 로열리티가 있는 그룹이 주도적으로 유료 모드를 만든다. 막말로 인싸들이 주도한다는건데 만약 이런 컨센서스없이 스팀측이 마켓을 연것이라면 세기말이나 다름없겠지. 포폴을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개발사,개발자들은 이런 유료마켓이 유리한 측면이 있긴하다. 눈에 가장 잘띄는 것만 잘만들면 그만이기 때문. 이건 3D모델마켓과 비슷하게도 모드가 평가받는 부분도 대부분 정적인 장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거 다 평타내지 수준이하여도 텍스쳐맵핑만 잘해도 인지도를 폭발적으로 올릴 수 있다. 솔까 범프맵핑만 잘다뤄 정적인 장면(얼짱각)에서 삐까번쩍하게 만들면 상당한 고평가
[스카이림] Freeflycam + fov 조절의 묘미
By 계승의 불이 꺼질 때 종이 울려 퍼지고, 옛 장작의 왕들은 관 속에서 다시 일어날테지.. | 2018년 1월 13일 |
세로샷과 fov 값 조절.. 스카이림을 접한 지 4년 정도가 지나서야 알게된 신세계네요. ENB도 코난 ENB로 교체하고 찍어봤습니다. 스샷 찍는 재미가 배로 늘어났네요.
스팀 모드 유료화?
By 천천히, 오래도록 | 2015년 4월 24일 |
스팀본문링크 루리웹 링크, 루리웹 링크 두번째 나는 모드의 유료화 그 자체를 반대할 생각은 없다. 원래 게임제작사가 허용해주는 범위라면 유저들이 뭘 어떻게 만들어서 뭘 어떻게 팔아먹든 자유아닌가. 거기다가 가끔식 돈안내고 즐기기에는 아까울 정도의 모드가 있는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모드 제작자에게 도네이션(기부)을 하는 유저들도 있었고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모드의 유료화는 무조건 나쁘다고 매도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잘 이해를 못하겠는것이 '벨브(스팀)와 제작사가 왜 이윤의 75%를 가져가야 하는가' 하는 점이다. 모더들의 수익을 위해서라고 한다면 수익구조가 적어도 6:4 또는 5:5가 되어야 납득이라도 할텐데 지들이 75%를 가져가면서 정작 지들이 하는게 뭔냐는 말이다. 자릿세로
매직 더 개더링 2013 특수카드 잠금해제 코드
By 게임 좋아하는놈의 블로그입니다 | 2012년 7월 19일 |
간만에 매직 더 개더링 멀티 하면서 왠 호일효과와 함께 유성이 그려져 있는이상한 카드가 있더니[.. 대략 이런 카드들.. 효과도 하나같이 죽이는것들이더군요[.. 그래서 뭔가 해서 알아봤는데.. 다 코드로 언락해야되는 카드들이더군요. 코드 입력 방법은 플레이어 상태 -> 프로모션 코드 입력란(카드 그림 그려져 있는) -> X버튼 -> 아래 코드 입력 1. WMKFGC 2. KWPMZW 3. FNMDGP 4. MWTMJP 5. FXGJDW 6. GDZDJC 7. HTRNPW 8. NCTFJN 9. PCNKGR 10. GPCRSX 각 코드 하나당 덱에 카드 하나씩 추가, 그러니깐 총 100장의 카드가 추가가 됩니다[... 추가량이 30에서 40으로.. 기존에 있는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