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자업자득 [自業自得]By 과천애문화 | 2023년 12월 26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자업자득 [自業自得]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자업자득 [自業自得] 자업자득 [自業自得] [自:스스로 자/業:일 업/自:스스로 자/得:얻을 득] 자기가 저지른 일의 과보(果報)를 자기가 받음. [동] 자업자박自業自縛 [유]인과응보因果應報 / 출이반이出爾反爾 [예문] ▷애초에 잘못은 자기에게 있었으니 자업자득이지요. ▷이런 꼴로 사는 것도 자업자득, 너 자신이 원한 길, 별수 없지.≪박경리, 토지≫ ▷자업자득이다 싶으면서도 일순 가슴이 찡하도록 수희 언니가 불쌍해졌다.≪박완서, 도시의 흉년≫ ▷ 전체 어획량이 거의 대부분이 일본의 할당량에서 줄어든 것이다. 이는 일본의 자업자득이다. 일본이 지.......과천애문화_자업자득(1)사자성어_자업자득(1)인과응보(10)자업자득(4)자기가저지른일의과보를자기가받음(1)출이반이(1)자업자득_自業自得(1)자업자박(1)사자성어(825)과천애문화(598)오늘의사자성어(466)自業自得(1)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양호유환 [養虎遺患]By 과천애문화 | 2020년 12월 20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양호유환 [養虎遺患] [養:기를 양/虎:범 호/遺:남길 유/患:근심 환]호랑이를 길러 근심거리를 남기다. 스스로 화근을 만들어 그로 인하여 화를 입게 되는 것.#양호유환# [養虎遺患] [養:기를 양/虎:범 호/遺:남길 유/患:근심 환]호랑이를 길러 근심거리를 남기다. 스스로 화근을 만들어 그로 인하여 화를 입게 되는 것.[출전]『史記』[내용]유방은 항우와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계속하다가 홍구를 경계로 천하를 양분하고 싸움을 멈췄다. 항우는 유방의 아버지와 아내를 돌려보내고 팽성을 향해 철군 길에 올랐다.이어 유방도 철군하려 하자 참모인 쟝량과 진평이 유방에게 진언하기를,"한나라는 천하의 태반을.......양호유환(2)사자성어(825)경희애문화(2802)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도색기 [按圖索驥]By 과천애문화 | 2022년 4월 7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도색기 [按圖索驥] [按:살필 안/圖:그림 도/索:찾을 색/驥:천리마 기] 안도색기 [按圖索驥] [按:살필 안/圖:그림 도/索:찾을 색/驥:천리마 기] '그림에 그려진 대로 천리마를 찾는다'라는 뜻으로, 융통성 없이 원리원칙만 따져 일을 처리함. [유]지상담병 紙上談兵 [내용]중국 춘추시대의 백락(伯樂)과 관련된 고사(故事)에서 유래되었다. 안도색준(按圖索駿)이라고도 한다. 백락은 춘추시대 진(秦)나라 사람으로, 원래 이름은 손양(孫陽)이다. 그에 대하여는 '백락이 있은 뒤에 천리마가 있으니, 천리마는 항상 있지만 백락은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명마를 알아보는 안.......안도색기(2)사자성어(825)경희애문화(2802)오늘의사자성어(466)그림에그려진대로_천리마를찾는다(1)융통성(4)원리원칙(1)융통성없이원리원칙만따져일을처리(1)지상담병(1)경희애문화_안도색기(1)사자성어_안도색기(1)오늘의사자성어_안도색기(1)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분지족 [安分知足]By 과천애문화 | 2022년 4월 8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안분지족 [安分知足] [安:편안할 안/分:나눌 분/知:알 지/足:넉넉할 족] 안분지족 [安分知足] [安:편안할 안/分:나눌 분/知:알 지/足:넉넉할 족] 편안한 마음으로 분수를 지켜 만족함을 앎/자기 분수에 만족하여 다른 데 마음을 두지 아니함.[유]安貧樂道 안빈낙도 [예문] ▷ 나무는 훌륭한 견인주의자요, 고독의 철인이요, 안분지족의 현인이다.≪이양하, 이양하 수필선≫ ▷윤선도 산중신곡[山中新曲]중 만흥6수 중에서 산수간 바위 아래 띠집을 짓노라 하니 그 모른 남들은 웃는다 한다마는 어리고 향암의 뜻에는 내 분인가 하노라. 잔 들고 혼자 안자 먼 뫼흘 바라보니. 그리던 님이 오다 반가옴이 이러하랴. 말.......안분지족(2)사자성어(825)경희애문화(2802)오늘의사자성어(466)편안한마음(1)분수(17)편안한마음으로분수를지켜만족함을앎(1)자기분수(1)만족(32)자기분수에만족(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