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이 레이피어 검술을 잘 알고 싶다면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5월 5일 |
바로 이 요한 게오르그 파샤(Johann Georg Pascha, 1628-1678)를 주목해야 합니다. 요한 게오르그 파샤는 17세기 독일의 펜싱 마스터로 깃발, 소총, 레이피어, 쌍두단창(예거스톡) 등의 다양한 무기의 사용법을 책으로 출판한 사람이지만 레이피어 검술의 주류 무대로 알려진 이탈리아, 스페인 사람도 아니고 시대도 에뻬로 넘어가는 17세기 중반에 걸쳐진 사람이라 그렇게 주목은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레이피어 매뉴얼은 레이피어 전투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수를 총정리했으며 어떤 역사적 코스프레를 할 필요 없이 쉽고 실전적이며 검술 그 자체의 숙달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면 역시 이 요한 게오르그 파샤의 레이피어를 주목해야 합니다. 바로 이 영상 목록이
검술과 팔부상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5년 8월 8일 |
가벼운 칼은 인대 힘줄 소모가 심하다. 무거운 장비는 처음에는 힘들어도 요령만 파악하면 몸의 스냅을 통해 초반 가속을 시키면 그 후로는 힘을 주지 않아도 빠르게 나아간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적인 협응성과 순발력이 중요하며 익숙해지면 충격을 주지 않아도 초고속으로 가속이 된다. 아니 충격을 주면 더 안나간다. 하지만 가벼운 칼은 힘을 싣지 못하기 때문에 가속부터 진행 도달까지 개인의 근육의 팽창력을 사용해야 한다. 가볍기 때문에 잘 와닿지 않는 것 뿐이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힘을 가하는 만큼 도달시점에서 힘줄 인대에 대한 충격이 무거운 칼을 쓸 때보다 훨씬 심하다. 똑같이 베기-물리네-가드로 원을 그리며 도달해도 가벼운 칼이 주는 데미지가 훨씬 크다. 무거운 칼은 없다시피하다. 이것은 평시에는 알기 어렵고 부
정황판정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6년 1월 6일 |
다른 분야도 없지는 않겠지만 검술은 특히나 정황을 보고 판정하는 부분이 큰 편이다. 이는 결국 진검이라는 무기의 위력을 대련에서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진검으로 후려치면 그냥 죽는다. 그렇다고 진검의 칼날만 죽이고 사생결단 울트라컨택룰로 싸우면 실전에 가까울 것이냐면 전혀 그렇지도 않다. 진검이라면 빈틈투성이의 상대의 손가락만 내리쳐도 손가락이 절단되거나 최소 근육 인대가 절단되어 더이상 싸우지 못하지만 칼날이 둔하면 그냥 참고 달려들어 칠 수도 있다. 한마디로 타격무기 싸움이 된다는 것이다. 120%풀컨택이라고 할지라도 칼날의 존재 여부만으로 싸움이 이렇게 달라지니 목검이나 가죽 패드검 같은 특성이 틀린 장비라면 더더욱 바뀔 수밖에 없다. 흔히 사람들이 목검이나 블런트 같은 걸로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가? :
By 아부 사이프의 전투의 예술(Kunst des Fechten) | 2018년 10월 2일 |
예로부터 선제공격보다 공격을 받아치는게 더 유리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고, 이 점은 리히테나워류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물론 선제공격과 거기서 나오는 선제권 쟁탈, 기세로 제압하는 것을 통해 승리하는 것을 강조하기는 하지만, 15세기에는 너무 빨리 움직여서는 안된다고 하기도 하거니와 16세기에는 구체적으로 바인딩하고 머물러서(블라이벤) 상대의 오프닝을 관찰하고 필링으로 검의 압력이나 방향 세기를 느껴서 판단하고 들어갈 것이 요아힘 마이어를 통해 제시되어 있으니 결국 천하의 리히테나워류라고 하더라도 어느정도 기다림의 중요성을 말한 것이다. 그런데 그렇다고 하여 정작 무작정 기다리면 몸이 정지되고 정신이 정지되어 대응하려고 해도 몸이 늦게 반응하고 정신이 늦게 반응하여 상대방에게 끌려다니다가 맞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