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라이크의 문법과 개복치의 성장
By 기획자 본인만큼 잡다한 블로그 | 2015년 8월 12일 |
![로그라이크의 문법과 개복치의 성장](https://img.zoomtrend.com/2015/08/12/f0367670_55cb50babe7ad.gif)
로그라이크 게임 중 유명한 ADOM 최초의 던전 탐색 그래픽 RPG인 로그와 비슷한 게임을 일컫는 '로그라이크'라는 말은 이제 장르를 대표하는 총칭이 되었다. 로그라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영원한 죽음, 즉 플레이어의 실수로 죽음을 맞이하면 어떤 보상도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죽음은 삶보다 쉽고 다양하게 주어진다. 강한 적을 만나서 죽고, 함정에 걸려서 죽고, 배고픔 수치를 제공하는 게임은 음식을 먹지 않으면 배가 고파서 죽고, 지능이 일정 수치 이하 (보통 0)으로 떨어지면 숨 쉬는 법을 까먹어서 죽기도 한다. HP가 0이 되어야만 죽는 것에 익숙한 보통의 게이머들에게 로그라이크의 이런 쉽고 다양한 죽음의 방식은 높은 진입 장벽이 된다. 그리고 죽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이 오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