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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6월 24일 |
6월 25일은 한국전쟁 발발 69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오랜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나 해방의 기쁨을 채 만끽하기도 전에 일어났던, 전세계 유례가 없는 동족상잔의 비극이지만 우리의 기억에서 점점 잊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의미있는 이 시기에 젊은 극단 '아라리'가 네번째 정기공연으로 연극 한 편을 선보이는데요.
6월 26일입니다. 이 날짜에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6월 26일'에는 두 사람이 등장합니다. 장순년과 진연춘이죠.
시놉시스를 보면 이 두 사람은 일제강점기와 태평양전쟁, 한국전쟁의 역사를 온 몸으로 살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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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년과 연춘은 각자의 사연으로 일본군에 징용된다. 이들은 조선 땅을 떠나 노몬한 전투(할힌골전투)에 참전한 후 소련군에 징집됐다가 독일군 포로가 된다. 참혹하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견뎌낸 끝에 전쟁터에서 생존해 노르망디에서 미군 포로가 된 후 헤어진다. 이후 순년은 소련과 만주를 거쳐, 연춘은 미국과 일본을 거치며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꿈에 그리던 고향땅에 12년 만에 돌아왔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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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26일. 희곡 일부
이 연극은 원래 '창작집단 Choc.24'의 작품입니다. 장태준이 쓴 희곡을 '극단 아라리'의 각색 연출로 무대에 올립니다.
장태준 작가는 스스로 작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 희곡을 만든 건 맞지만 작가라고 불리기에는 부끄러운 사람입니다. 특히나 문학적인 시선으로 보면 절대 불려서는 안 되는 호칭입니다. 그럼에도 희곡은 계속 쓰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얘기는 제가 쓸 수밖에 없는 현실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이 부족한 희곡을 극단 아라리가 공연으로 올리겠다니 저야 고마울 따름입니다. 이 희곡은 2009년 모노드라마로 시작돼서 올해까지 딱 10년째 됩니다. 원본이 뭔지 모를 정도로 수많은 각색과 윤색을 거쳤습니다. 이번 공연은 어떤 버전으로 하게 될지 저도 궁금합니다. 단, 바뀌지 않는 하나는 있었으면 합니다.
사람. 이름도 남기지 못하고 사라져간 ‘사람’을 기억하는 공연이 됐으면 합니다. 시간이 지난 만큼 작품도 자라서 저랑 멀어지는 느낌도 듭니다. 잘 커서 세상으로 많이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공연에도 관객분들이 흙이 되고 거름이 돼 주셨으면 합니다.(장태준)
극단아라리 엄태훈 대표가 연극 6월 26일을 만나게 된 건 2014년이는데요. 그 때는 주인공 이름이 장하민, 진노기였고 제목도 '디-데이'였다고 합니다.
연극 제목은 연습하는 도중에 불현듯 정해졌습니다. '6월 26일'은 시작과 끝이 있는 날이죠. 일제강점기 때부터 한국전쟁까지, 이 공연 속에는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너무나 큰 역사 때문에 그 때의 그 사람들이 가려졌습니다. '사람'이기에 '사람'이 더 중요한 이야기로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연출로서, 아니 저 또한 '사람'이기에 '사람'으로.
이 작품이 실화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역사 속 전쟁은 참혹했다는 것이며, 약소국의 아픔은 지금도 남아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공연을 통해서 약소국에 태어났다는 이유로 꽃다운 나이에 숨졌던 한국 젊은이들을 기억해 주었으면 합니다. (엄태훈)
때이른 더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연습현장입니다. 6월 26일, 그 역사의 현장에, 그 포화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극단 아라리 '6월 26일' 연습현장
극단 아라리 제 4회 정기공연 ' 6월 26일'
공연일시 : 2019.07.03(수) ~ 07.14(일) 20:00(월요일 화요일 공연없음)
공연장소 : 상상아트홀(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35)
공연 및 관람 문의 : 010-7658-2521 / 010-7659-2521
연 출 : 엄태훈(극단 아라리 대표)출 연 : 황재현 최혁순 강희석 김정원
관람료 : 현장구매 시 20,000원(사전예매 및 국가유공자, 청소년, 단체 등 할인. 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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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9년 5월 2일 |
한 정신병원에서 환자 하나가 바나나 껍질을 벗겨 소금을 뿌린 후 등 뒤로 휙 버립니다.
또 하나의 바나나에 역시 소금을 뿌리고 던져 버립니다. 계속되는 그의 행동을 보고 의사가 물어봅니다."왜 바나나에 소금을 뿌려서 버립니까?환자 왈 "그럼 당신은 소금 뿌린 바나나를 먹으란 말이오?"
40 여 년전쯤, 유머로 '정신병원 시리즈'가 유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 최불암시리즈, 덩달이 시리즈 등의 유머도 유행했었지요.
네. 저 옛날 사람 맞습니다.
이런 썰렁한 유머를 기억하는 제게 정신병원을 배경으로 한 볼 만한 연극 소식이 찾아왔습니다.
거북이, 혹은...
5월 가정의 달, 1일(수)부터 12일(일)까지 기간이 매우 짧아 아쉬운, 극단 H.U.E의 연극입니다.
극단 H.U.E( Human in Unlimited Education, 끊임없는 교육 속의 인간)는 공연예술관련 전문 극단입니다. 어떤 작품을 무대에 올리든 믿고 볼 수 있는, 기획, 연출, 연기 모두 탄탄한 극단입니다.
세계적 권위의 정신과 의사와 그를 짝사랑하는 간호사, 교육실습을 위해 병원을 찾은 의대생, 자신을 거북이라고 믿는 환자. 이렇게 네 남자는, 세탁소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옷걸이를 벌려 머리띠처럼 두르고 나타나 무대 가장자리를 빙빙 돕니다.
'거북이, 혹은...'의 원작은 헝가리의 소설가 커린티 프리제시로, 15분 길이입니다.
대전과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로의 한 극단에서 40분짜리 여성 4 명이 주인공인 첫 공연을 시작하여, 일본의 홋카이도, 도쿄, 헝가리 부다페스트 등에서 공연되어 호평을 받은 작품이라고 합니다.
대전에서도 지난 2015년 H.U.E의 첫 정기공연으로, 여성배우 넷이 상연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브금 연출 부분을 추가해 60 분공연으로 연출, 남자 버전으로 선보였습니다.
의사와 간호사, 의대생과 환자···.
이 네 사람 중 진짜 환자는 누구일까요. 눈치가 조금 빠른 사람은 극 초반쯤 이미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만, 그럴 거라는 걸 알면서 봐도 웃음이 연방 터집니다. 블랙 코미디라고 하지만, 블랙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시종 경쾌하고 즐거운 분위기입니다.
배우들은 시종 빠른 속도로 대사를 쏟아내고, 힘든 몸짓도 많습니다.
하지만 어디 한 군데 빈틈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코미디 연극은 억지 웃음으로는 관객의 호응을 받을 수 없습니다.
H.U.E의 '거북이, 혹은...'은 모두 정극 연기로 탄탄한 실력을 갖춘 배우들이 진짜 웃음을 끌어냅니다. 그 웃음 속에서, 정신병을 앓고 있는 환자, 즉 비정상인과 정상인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반문하게 됩니다.
연출가 박준우는 바로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선은 어디까지인가'를 생각해 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안에서는 열리지 않는 문과, 열지 않는 문은 우리의 고정관념과 쉽게 체념하고 마는 현실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급격히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방치된 조현병 환자의 문제와 맞물려 관객들로 하여금 실컷 웃게하고 나서, 긴 여운을 남기는 연극, '거북이, 혹은...'이었습니다.
연극 '거북이, 혹은...'
- 공 연 일 시 -
2019년 5월 1일(수)~5월 12일(일) 월~금 : 8시, 토, 일, 공휴일 : 4시
- 관 람 료 -
현장구매 : (중고대)학생 20,000원, 일반 30,000원 /
※ 대전공연전시 예매할인 : 중고생 : 13,000원, 대학생 : 16,000원, 일반 : 20,000원 / 단체(10인이상, 전화예매만 가능) 중고생 : 10,000원, 대학생 : 13,000원, 일반 : 17,000원/1인예매마감 : 공연 당일 3시간 전(평일 5시, 토,일 1시까지)
※ 5월 8일 어버이날 부모님 동반 시 부모님 무료입장
관람등급 : 만13세(중학생)이상 관람가
소요시간 : 70분
주최/기획 : 국제연극연구소 H.U.E
문의처 : 010-4404-7030
예매처 : 대전공연전시 http://gongjeon.kr/ 042-301-1001
공연장소 : 소극장 고도
2019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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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공식블로그 | 2018년 10월 12일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에서는 10월 11일부터 '333, 낮/밤'이라는 제목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는 시각예술 작가들에게 일정기간 주거와 작업공간을 지원하는 곳으로 올해 개관 5주년을 맞았습니다. 제5기 입주예술가들이 올 초에 입주해 작품활동을 해왔는데요. 국내 예술가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등 5명. Shomokogawa Tsuyoshi와 Akiko Nakayama, Tobias Brembeck 등 3명의 국외 예술가가 입주해 창작활동을 하면서 차례로 개인전을 열었습니다.☞ 벚꽃이 필 무렵.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2018 프리뷰전☞ 비인간적 동물원. 박용화 개인전☞ 나 여기 편히 잠들길. 서소형(혜순) 개인전☞ For Workers. 고재욱 개인전☞ 끼워 맞춘 달. 성정원 개인전☞ CURVE. 정유미 개인전이번 전시회 제목 중 333은 작가들이 입주한 1월 16일부터 기간이 끝나는 12월 14일까지의 날짜 333일 뜻합니다. '낮/밤'은 그 기간동안 밤낮없이 작품활동에 매진해 이루어낸 성과물을 전시한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이번 전시회는 그 활동을 총결산하면서 작가들의 스튜디오를 개방하는‘하반기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회’인데요. 저는 첫날인 10월11일(목) 개막식에 참석해, 작가들의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2018 하반기 오픈스튜디오 및 전시 '333, 낮/밤' 개막식에는 길공섭 대전문화원연합회장과 노덕일 대전중구문화원장, 김의정 미룸갤러리 관장 등 관련분야 내빈과 대전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는데요.지난 9월 취임한 박만우(동천)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대전문화재단과의 첫 인연이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였다"며 "입주작가들의 작품수준이 놀랍고, 이런 레지던시 운영을 통해 젊은 작가들을 지원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또 앞으로 재단에서는 지원을 확대해 예술가 뿐 아니라 대전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습니다.박동천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개막식 사회를 맡은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최창희 팀장은 이번 5기 입주작가들이 역대 최고 경쟁률을 통해 선발됐다며 작가들을 소개하고, 작가들은 전시된 작품과 그간의 작품활동에 대해 짤막한 인사를 했습니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제5기 입주예술가들(왼쪽부터)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토비아스 브렘백 작가.▶ 작품전시회고재욱 작가는 개인의 감정 및 관계에서 생긴 현상과 관련된 설치 및 영상 작품을, 박용화 작가는 불안감을 주제로 한 회화 및 설치 작품을, 서소형 작가는 환경적인 사운드 표현을 한 설치작품을 전시했습니다. 고재욱 작가의 전시작박용화작가의 전시작서소형작가의 전시작또, 성정원 작가는 공간에서 느끼는 감성을 표출한 영상과 설치 작품을, 정유미 작가는 심리적인 경계를 관찰자적 시점에서 바라본 회화 작품을, 토비아스 브렘백 작가는 고정돼 있거나 움직이는 사물에 대한 설치작품을 전시합니다.성정원작가의 전시작정유미 작가의 전시작토미아스 브렘백 작가의 전시작▶ 오픈 스튜디오작가들의 간단한 작품활동 및 소감발표에 이어서, 센터 2층에 있는 작가들의 주거 겸 창작 공간인 스튜디오를 방문했습니다. 여섯 작가들의 스튜디오는 그야말로 6인6색. 작가들의 작품활동 과정과 전시되지 않은 더 많은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작가의 성격도 살짝 엿볼 수가 있네요.스튜디오는 10월 14일(일)까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됩니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5기 입주예술가들의 스튜디오▶ 에코백에 작가 작품 프린트 체험전시기간 작품관람을 하고 '전시회 및 센터 이용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해 제출하면, 입주작가들의 작품 중에서 골라 에코백에 프린트를 해서 가져갈 수 있습니다.저는 정유미 작가의 작품을 고르고, 작가님과 기념 인증샷도 찍었습니다. 실크스크린으로 테미 입주작가의 작품을 프린트 한 에코백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333, 낮/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입주작가 전시회전시기간 : 2018.10.11(목)~10.19(금) 10시~18시오픈스튜디오 : 2018.10.11(목)~10.14(일) 11시~17시장 소 :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아트라운지 & 스튜디오참여작가 : 고재욱, 박용화, 서소형, 성정원 정유미, 토비아스 브렘벡관 람 료 : 무료관람문의 : 042-253-9810~132018 대전광역시 소셜미디어기자 조강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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