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시오설(視吾舌)By 과천애문화 | 2018년 9월 5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시오설(視吾舌) 視 볼 시, 吾 나 오, 舌 혀 설 내 혀를 보라는 뜻으로, 언변으로 천하도 움직이겠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다.전국 시대 위(魏)나라에 장의(張儀)라고 하는 선비가 살았다. 말솜씨와 완력과 총명을 두루 갖춘 그는 권모술수에 능한 귀곡선생(鬼谷先生)한테서 재주를 배우고 인정도 받았지만, 집안이 워낙 찢어지게 가난해서 남의 손가락질을 받고 살았다. 그와 동문수학한 친구로 강대국 진(秦)나라에 대항하기 위해 나머지 6국이 동맹을 맺은 이른바 ‘합종책(合縱策)’을 추진하고 성공시켜 6국의 재상을 겸임한 재사 소진(蘇秦)인데, 그 소진은 내심 자기 재능이 장의보다는 한 수 아래라고 생각하고 있.......시오설(3)사자성어(853)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청담 [淸談]By 과천애문화 | 2021년 9월 24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청담 [淸談] [淸:맑을 청/談:말씀 담] 명리(名利) 명문(名聞)을 떠난 청아(淸雅)한 이야기. 고상한 이야기. 위진 시대에 유행한 노장(老莊)을 조술(祖述)하고 속세를 떠난 청정무의(淸淨無爲)의 공리공론(空理空論).≒ 청언(淸言), 청담(淸譚). 청담 [淸談] [淸:맑을 청/談:말씀 담] 명리(名利) 명문(名聞)을 떠난 청아(淸雅)한 이야기. 고상한 이야기. 위진 시대에 유행한 노장(老莊)을 조술(祖述)하고 속세를 떠난 청정무의(淸淨無爲)의 골리공론(空理空論).≒ 청언(淸言), 청담(淸譚). [출전]『晉書』超傳『宋書』 蔡郭傳論,顔氏家訓 [내용]위진 시대魏晉時代:3세기 후반)는 정치가 불안정하고 사회가 혼란해서 자.......경희애문화사자성어(8)오늘의사자성어_청담(1)경희애문화(2870)사자성어(853)오늘의사자성어(466)청담(3)고상한이야기(1)명리명문을떠난청아한이야기(1)청정무의(1)공리공론(1)청언(1)고매한정신의자유세계(1)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도청도설 [道聽塗說]By 과천애문화 | 2023년 2월 3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도청도설 [道聽塗說] [道:길 도/聽:들을 청/塗:길 도/說:말씀 설] 길거리에서 듣고 길거리에서 이야기함. 길거리의 뜬 소문.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도청도설 [道聽塗說] [道:길 도/聽:들을 청/塗:길 도/說:말씀 설] 길거리에서 듣고 길거리에서 이야기함. 길거리의 뜬 소문.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도청도설 [道聽塗說] [道:길 도/聽:들을 청/塗:길 도/說:말씀 설] 길거리에서 듣고 길거리에서 이야기함. 길거리의 뜬 소문. [동]街談巷說, 流言蜚語(蜚=飛) [출전] <논어> '양화(陽貨)'편 [내용]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해 버린다는 뜻으로 좋은 말을 듣고는 가슴 속에 간직하지 않.......도청도설(1)경희애문화(2870)사자성어(853)오늘의사자성어(466)길거리(4)뜬소문(1)길거리의뜬소문(1)경희애문화_도청도설(1)사자성어_도청도설(1)오늘의사자성어_도청도설(1)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빙공영사 [憑公營私]By 과천애문화 | 2022년 9월 20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빙공영사 [憑公營私] [憑:기댈 빙/公:공변될 공/營:경영할 영/私:사사로울 사] 공적인 일을 빌어서 사리사욕을 채움. 빙공영사 [憑公營私] [憑:기댈 빙/公:공변될 공/營:경영할 영/私:사사로울 사] 공적인 일을 빌어서 사리사욕을 채움. [예문] ▷오늘날에 나라로부터 급여를 받는 공직자가 백만도 넘는 수이지만 참다운 공인이 몇 사람이나 될 지 모르겠다. 이름만 공직자요 공무원이지 빙공영사憑公營私하는 사람이 있어 정권마다 개혁을 부르짖고 사정司正을 단행하였던 것이 아닌가?<박영호--다석강좌> ▷ 그의 개혁정치에는 일종의 미학이 있어요. 그것은 방법론의 문제라기 보다 빙공영사 (공적인 일을.......빙공영사(1)경희애문화(2870)사자성어(853)오늘의사자성어(466)공적인일을빌어서사리사욕을채움(1)경희애문화_빙공영사(1)사자성어_빙공영사(1)오늘의사자성어_빙공영사(1)공적인_일(1)사리사욕(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