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게임은 저평가 될까?
By 함께 꾸는 꿈은 현실 | 게임 프로듀서의 게임 관련 이야기 | 2012년 10월 18일 |
게임이 저평가 되고 있는 것에 동의하시나요?게임을 좋아하신다면 쉽게 동의하실 것 같구요. 게임에 관심이 없으시다면 오히려 과대평가 받고 있다고 생각하실지 모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게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일 테니 대부분 게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저 평가에 큰 어려움 없이 동의하실 것 같습니다. (자료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동향보고서)게임의 수출성과는 단연 뛰어납니다. 수출 성과로 게임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약 7년전 다시 게임 개발을 시작하면서 저는 게임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고질적으로 저 평가 받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 보자는 개인적 목표를 세웠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가 기획하고 제작한 게임들은 이런 고민의 연장선 상에서 조금은 비주류 적 성격이 있었는데요.다음
[cocos2d-x / 플래피위치] 사운드 다루기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22년 8월 17일 |
SimpleAudioEngine을 사용하면, win32 환경에서 소리가 나오다 끊어진다던가 하는호환성 문제가 있으니 AudioEngine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id와 콜백을 통해 다음 효과음이 나오는 걸 막거나 하면 소리가 묻혀버리는 경우가 있고, 이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보통은 현재 연주중인 소리를 멈추고 다음 소리를 놓치지 않고 나오게 하는게 보통입니다. 이번에는 사운드 id 관리와 콜백의 사용 예를 보기 위해 앞서 나오고 있는 효과음을 끊지 않도록 했습니다. 사운드 id를 남겨서 관리하면 해당 사운드의 pause나 resume, 재생 위치 이동, 특정 사운드만 볼륨 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환경 설정 창에서 음악용/효과음용/보이스용 볼륨을 따로 따로 조정하는것도 이
[cocos2d-x / 플래피위치] 오브젝트 레이어, 콜라이딩, 월드 좌표계
By Model ISLAND,어떤 의미에선 3차원 | 2022년 8월 18일 |
1. 타일맵의 오브젝트 레이어 어떤 게임은 보면, 타일맵일텐데 화면에 나열된 아이템은 위치나 크기가 제각각인 경우가 있습니다.타일의 규격을 벗어난 위치와 크기를 가지는 아이템들.이번 챕터는 그런 내용을 구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브젝트 레이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여기 담긴 정보를 TMX맵 api로 받아오면 ValueVector타입으로 받아집니다. 각각은 ValueMap으로 파싱할 수 있습니다. ValueMap의 내용은, 직접 .tmx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통상의 맵 데이타는 암호화/압축되어 있지만 오브젝트 레이어 정보는 보입니다.(그러므로, 중요한 정보는 오브젝트 레이어에 놓지 않거나, 혹은 맵 데이타 자체에 보안을 걸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