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게임이란? - 명작론 (3)
By Back in the Saddle | 2013년 2월 9일 |
![훌륭한 게임이란? - 명작론 (3)](https://img.zoomtrend.com/2013/02/09/f0092894_5115127598d12.jpg)
훌륭한 게임이란? - 명작론 (3) 마지막으로 글을 쓴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ㅈㅅ.. 뭐 어차피 읽는사람도 없는데.B) 게임의 구조가 플레이어의 합리적인 플레이를 보장하는가?위와 같이 문장을 딱 하나 던져놓으면 굉장히 포괄적이라 머리에 딱 이해가 가지 않을 것이다. 일단 게임에서의 '구조'란 게임의 여러 요소들이 어떻게 배치되었나, 프로그래밍 된 규칙은 어떠한가 등이다. '합리적 플레이'란 플레이 과정이 얼마나 논리적인 짜임새가 있느냐 정도로 해석하면 되겠다.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얼마나 비합리적으로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일례로 <포스탈>에서 플레이어의 심심풀이 학살극은 그 자체로는 비합리적인 것이지만, 게임 자체가 도끼 하나 쥐어주고 탱크를 부수라 한다면 그것은 비합리적인 것이다. 너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