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에서
By Every single moment | 2012년 6월 16일 |
다른나라에서? 조금 더 솔직해지고, 대담해지는 것도 같고. 먼저 다가가야하니 용기도 좀 필요하다. 무난한 것에도 감동을 크게 하는 마음자세가 되기도. 이자벨 위페르는 <다른 나라에서> 촬영을 위해 혼자서 캐리어 하나 끌고 입국한다. 얼마간 서울을 둘러보고선 모항이라는 낮선 곳으로 내려가 세 명의 안느를 연기하게 되었겠지. 그녀 역시 다른 나라에서. 홍상수감독의 인물들은 정말 흥미롭지만 특징적이지는 않다.무슨말이냐면, 흥미로운 이유가 특별해서 개성있어서 라기보다는 정말 흔한 사람들의 인물형이라. 너무 사실적이라서. 그러므로 '홍상수의 배우들'은 여러 출연작들을 관통하는 아이덴티티를 가지고는 있지만 그게 또 그리 특별한 것도 아닌 것이다. 평일 점심 한산한 광화문
소설가의 영화
By DID U MISS ME ? | 2022년 4월 30일 |
한결같다는 말. 참 좋은 말이다. 어감도 좋고 뜻도 좋고. 언제나 항상 같은 모양새나 태도를 성실하게 유지하고 있다는 뜻이니. 다만 예술, 특히 영화에 있어서 한결같다는 말은 때때로 위험할 수 있다.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 똑같은 일상으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나, 누군가의 창의성으로 촉발된 의외성을 경험하고 즐기는 것이 예술의 본질 중 하나 아니겠는가. 게다가 그 예술의 작가가 작품을 한 두 편도 아니고 수십편이나 내는 동안 내내 똑같기만 했다면 그건 문제가 될 수도. 맞다, 내가 보기엔 홍상수가 딱 그렇다. 홍상수의 자기복제적 스타일은 이번에도 여전하다. 소위 예술가랍시고 자신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고를 예의 없는 것과 혼동하여 타인에게 쏟아내는 식의 인물들 이야기. 물론, 그 자체로 충분히 값진데다 여
2012년 영화7.<다른 나라에서>-존재의 닻
By 잊혀진 시민 | 2012년 12월 25일 |
나는 지난번 글에서 <북촌방향>에서 나타나는 시간의 교란과 빈틈을 유준상이라는 소시민적 지식인의 실종 혹은 일탈,그리고 시간이라는 권력에 대한 작은 저항으로부터 비롯된 그의 자연발생적인 욕망 때문이라고 얘기했었다.물론 이것은 그냥 가설이다.내 생각을 굳이 맞다고 주장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그로부터 또 하나의 질문이 튕겨나올 수 밖에 없다.만약 내 가설이 맞다면 시간의 교란,시간의 혼란은 그 영화 <북촌방향>에서 영원히 해결되지 않고 끝나버리는가,시간의 두 라인은 봉합되지 못한 채,마주 보고 달려오는 두 기차나 혹은 한 방향으로 달리는 기차가 의지하는 두 개의 철로선처럼 영원히 만나지 못하고 끝나는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렇게 끝난다면,유준상이라는 그 영화의 캐릭터
미래는 어느새 여자가 되어버렸다. 홍상수의 24번째 장편 '도망친 여자'
By TELL ME YOURS I WILL TELL YOU MINE | 2020년 9월 27일 |
아침에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고, 홍상수의 새 영화 '도망친 여자'엔 몇 번의 새벽을 울리는 닭 울음 소리가 들려온다. 단순히 '집안이 망한다'란 오랜 속담 속 한 구절에 '도망친 여자'라는 파괴된 가정을 암시하는 타이틀을 엮어붙인 조악한 문장이지만, 그의 이번 영화, 스물 네 번째 장편 '도망친 여자'를 보면 새벽의 암탉, 암탉의 울음 소리를 간과할 수 없는 모티브가 가득하다. 다만, 여기서 암탉은 오랜 세월 속 성차별적 비유로 굳어진 남자의 대립항이 아니라, 어제와 다른 아침을 열어젖히는, 도망의 형식을 취하고는 있지만 현실에 새로운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조금 다른 표정의 아침이다. 수탉 한 마리와 여러 마리의 암탉의 별 거 아닌 장면을 지나 영화는 밭일을 하는 영순(서영화)의 뒷모습을 보여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