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퀘스트는 RPG에 대한 역풍 속에서 탄생했다――“드퀘 이전”의 일본 RPG 역사를 통해서 보는 고난의 역사
By isao의 IT,게임번역소 | 2020년 7월 5일 |
ドラゴンクエスト誕生30周年記念ポータルサイトより 『드래곤퀘스트』(에닉스・1986)는 어떻게 탄생했나? 그에 대한 대략적인 모범 답안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一첫 번째는 「『위저드리』(Sir-Tech・1981)와 『울티마』(오리진・1981)의 “뛰어난 요소를 도입했다”」는 점. 『위저드리』와 『울티마』는 모두 1981년에 발매된 해외 컴퓨터 RPG(이하 CRPG)다. 위저드리에서는 적 몬스터와 대면해서 커맨드를 선택하는 턴제 전투를, 울티마에서는 탑 뷰 시점에서 광대한 세계를 여행하는 탐색을 도입한 “혼합형”인 셈이다. 그러나 이런 해설로는 충분한 답이 되지 않는다. 『위저드리』와 『울티마』는 크게 히트했으며 그 후에도 시리즈가 계속 나온 메이저한 작품으로 다른 게임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