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kid - 리눅스에서 연결(마운트)된 저장장치(파티션) 정보 표시
By 반달가면 | 2019년 9월 16일 |
blkid 명령으로 리눅스에서 현재 연결(마운트)된 저장장치(파티션, partition)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장치이름, 파일시스템 종류(type), 고유식별자(UUID) 등이 출력된다. 배포판에 따라서 해당 정보를 열람하려면 루트(root) 권한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했을 때 아무런 출력도 없다면 루트 권한으로 실행해 보자. # blkid 실행 sudo blkid /dev/sda1: LABEL="rootMX18.1" UUID="ef8a7380-6cc0-4bbd-aef2-b2617588e528" TYPE="ext4" PARTUUID="abb0a64f-01" 위의 예시를 보면, 장치는 /dev/sda1, 레이블(lable)은 "rootMX18.1", 고유
[리눅스커널] 워크큐: 워커 쓰레드 핸들 worker_thread() 함수 분석
By Guillermo Austin Kim | 2019년 2월 9일 |
워크는 워커 쓰레드가 실행합니다. 워커 쓰레드를 관리하는 자료구조는 struct worker 구조체이며 이를 워커라고 부릅니다. 이전 절까지는 자료구조 중심으로 워크를 분석했는데 이번에는 워커 쓰레드가 쓰레드 관점으로 어떻게 실행하는지 알아봅니다. 다음은 워커 자료구조인 struct worker 구조체 선언부입니다.[https://elixir.bootlin.com/linux/v4.14.43/source/kernel/workqueue_internal.h#L24]1 struct worker {2union {3struct list_headentry; 4struct hlist_nodehentry; 5};6struct work_struct*current_work;7work_func_tcu
게임 개발 프로젝트가 망가지는 이유
By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 2018년 1월 5일 |
![게임 개발 프로젝트가 망가지는 이유](https://img.zoomtrend.com/2018/01/05/b0392500_5a4eeacbdd7b8.jpg)
< 게임 개발 프로젝트가 망가지는 이유 > 1. 프로젝트는 왜 망가지는가 프로젝트란 본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나, 프로젝트는 언제나 망가질 위험이 내재하니,프로젝트의 존재 이유가 국회 진출의 초석이라고 믿는 자에 의해 망가지며,자기 능력은 쥐뿔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들에 업혀가려는 자에게 망가지며,니캉 내캉 누가 잘났나 싸우다가도 망가지며, 돈 없이 사업하려는 사장에 의해 망가지며,착취와 학대로 게임이 나온다고 믿는 팀장에 의해 망가지며, 잘났다고 믿는 대다수의 골통들에 의해서 망가진다.- History of Decadence 2. 팀원 내부의 불화 팀원 내부의 불안 요소는 어디에나 존재한다.점심을 먹다가 튀긴 밥알에도 존재하며, 일주일 째 밤을 샌 동료 개발자의 어깨위 비
[리눅스] 문자열 찾기 : grep 문자열<파일명>
By 별일없는 범고래님의 이글루입니다 | 2018년 1월 15일 |
정규 표현식 문자 의미 ^ (캐럿) 라인의 시작 $ 라인의 끝 [] [ ] 안의 한 문자 * (애스터리스크) (걍 별표…) 앞 글자가 0번이상 반복되는 것 . 임의의 한 문자 예를 들어,ls -l | grep ^- -> -로 시작하는 리스트만 보여줘~ -> 일반 파일만 보여줘~ ps -e | grep httpd ->웹서버 프로세스 httpd가 동작중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