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개과천선 [改過遷善]By 과천애문화 | 2024년 2월 19일 |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개과천선 [改過遷善] 과천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개과천선 [改過遷善] #개과천선# [改過遷善] [改:고칠 개/過:허물 과/遷:옮길 천/善:착할 선]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옳은 길로 든다. [註]遷(옮길 천)---變遷(변천).遷都(천도).* 俄館播遷 [출전]『晉書』 [내용]진(晋)나라 혜재 때 양흠(楊羨) 지방에 주처(周處)라고 하는 괴걸(怪傑)이 있었다. 그의 아버지 주방(周紡)은 동오(東吳) 파양 태수를 지냈으나 불행히도 주처가 젖먹이일 때 세상을 떠났다. 주처는 아버지의 가르침과 보살핌에서 벗어난 뒤부터 점점 망나니로 변해 하루종일 빈둥거리거나 방탕한 생활을 하며 지냈다. 그런데다가 남달리 몸이 강인하.......과천애문화(671)사자성어(847)개과천선(3)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식자우환 [識字憂患]By 과천애문화 | 2021년 2월 28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식자우환 [識字憂患] [識:알 식/字:글자 자/憂:근심 우/患:근심 환]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식자우환 [識字憂患][識:알 식/字:글자 자/憂:근심 우/患:근심 환]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 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거리가 됨.알기는 알아도 똑바로 잘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 지식이 오히려 걱정거리가 된다. /도리(道理)를 알고 있는 까닭으로 도리어 불리하게 되었음을 이름. / 차라리 모르는 편이 나을 때를 이른다.[속담] 모르는 것이 부처. /모르면 약이요 아는 게 병. / 무자식이 상팔자.[출전]<三國志 >/ <石蒼舒醉墨堂>[내용] 유비(劉備)가 諸葛亮(제갈 량)을 얻기 전.......사자성어(847)경희애문화(2858)식자우환(1)아는것(2)근심(3)모르는것이부처(1)모르면약(1)아는게병(1)무자식이상팔자(1)유비(42)제갈량(48)서서(6)조조(38)오늘의 사자성어 수산부해 壽山富海By 과천애문화 | 2018년 6월 22일 | 오늘의 사자성어 수산부해 壽山富海 壽(목숨 수) 山(메 산) 富(부유할 부) 海(바다 해)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큰 부자 되기를]입춘첩에는 수산부해(壽山富海)라는 말도 많이 쓴다. 산처럼 오래 살고 바다처럼 큰 부를 이룩하라는 축원이다. 수여산 부여해(壽如山 富如海)를 줄인 말이다. 오래 사는 것 열 가지, 즉 십장생은 해·산·물·돌·소나무 ·달(또는 구름)·불로초·거북·학·사슴을 말한다. 바다는 들어 있지 않지만 물이 곧 바다 아닌가? 수와 부는 당연히 인간의 오복에 들어간다. <서경>이 꼽은 인생의 바람직한 조건 다섯 가지는 수(壽)·부(富)·강녕(康寧)·유호덕(攸好德)·고종명(考終命)이다. 유호덕은 덕을 좋아하며 즐겨 선.......사자성어(847)수산부해(1)경희애문화(2858)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공자천주 [孔子穿珠]By 과천애문화 | 2018년 10월 14일 | 경희애문화 오늘의 사자성어 공자천주 [孔子穿珠] 孔 구멍 공 子 아들 자 穿 뚫을 천 珠 구슬 주 공자가 구슬을 꿴다는 뜻으로,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모르는 것을 묻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말. 이 고사는 송(宋)나라의 목암선경(睦庵善卿)이 편찬한 《조정사원(祖庭事苑)》에 나온다. 공자(孔子)가 진(陳)나라를 지나갈 때 이런 일이 있었다. 공자는 전에 어떤 사람에게 진기한 구슬을 얻었는데, 이 구슬의 구멍이 아홉구비나 되었다. 그는 이것을 실로 꿰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써 보았지만 성공할 수 없었다. 문득 바느질을 하는 아낙네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꿸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가까이 있던 뽕밭에.......공자천주(3)사자성어(847)경희애문화(2858)